최근갱신일 : 2024-10-15 (입력 예정일 : 2024-12-31)
공표주기 :
년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정의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의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임.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인-km)로 산출함.
해설
많은 인원을 수송하는 대중교통수단은 자가용 자동차에 의한 교통혼잡과 에너지소비, 오염물질배출 등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여 삶의 질과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높인다. 대중교통의 확충은 저소득층과 교통약자를 위한 사회복지차원에서도 중요하다.
철도와 버스를 포함하는 대중교통의 수송분담률은 2019년까지 10여 년간 증가 추세를 보여왔는데, 이는 대중교통망 확중과 같은 양적 공급 확대와 더불어 버스 중앙차로제, 통합요금제 등 서비스 측면에서의 질적 개선에 따른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20년의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2019년 대비 15.2%p 급감한 것은 Covid-19의 전염 우려에 따라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통행이 승용차로 전환된 결과로 보인다. OECD 주요국의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을 보더라도 국제적으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관련용어
대중교통
철도와 버스를 의미함.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총수송실적 중 철도와 버스의 수송실적 합이 차지하는 비율.
수송실적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로 인·km를 단위로 함.
서비스 만족도 조사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