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분류그룹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최근갱신일 : 2024-04-30 (입력 예정일 : 2025-03-31) 공표주기 : 년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정의

산재 적용대상 근로자 1만 명당 산재 사망자수임.

해설

산업재해는 근로자의 근로여건을 보여주는 중요 지표이다. 산업재해의 수준은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다. 전체 근로자수 대비 재해근로자수로 측정하기도 하고, 총근로시간 대비 근로손실시간으로 측정하기도 한다. 이런 지표들은 산업재해의 전반적인 상황을 드러내기는 하지만 통계에 포착되지 않고 누락되는 사고가 있고 누락 정도가 국가 또는 시기마다 다르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표가 바로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근로자의 수로 집계되는 산재사망률(근로자 1만 명당 사망자수)이다.

산재사망률은 2003년 근로자 1만 명당 2.55명에서 꾸준히 감소하여 2010년 1.36명, 2023년에는 0.98명으로 낮아졌다. 그러나 한국의 산재사망률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여전히 높은 수준이어서 더 낮아져야 한다.

관련용어

산업재해
산업안전보건법 제2조 1항에서 정의한 산업재해란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설비·원재료·가스·증기·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함.
산업재해율
산재적용 대상근로자 중 재해근로자의 비율.
산재사망률
산업재해보험법의 적용을 받는 사업장에서 일하는 모든 근로자 중에서 산업재해로 인해 사망한 자의 비율로, 대상근로자 1만 명당 산재사망자수로 나타냄.

연관지표

보조지표 및 국제통계

서비스 만족도 조사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
평가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