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사회단체에 소속되어 활동하고있는 사람의 비율로, 사회단체에 소속되어 가끔 활동하거나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임. 사회단체에는 정당, 노동조합단체/사업자단체/직업조합, 종교단체, 동호회(스포츠, 여가, 문화 등), 시민단체, 지역사회 공공모임(반상회, 주민조직 등), 동창회/향우회, 자원봉사/기부단체, 사회적 경제조직(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이 포함됨.
해설
사회단체 참여는 시민들이 자신들이 속한 공동체에서 활동하는 정도를 보여준다. 최근 공동체적 삶의 기초인 사회적 자본에 대한 연구들은 사회단체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것을 공동체 발전의 기초로 보고 있다. 다양한 관심과 이해를 대변하는 단체들에 참여하는 정도와 참여하는 단체의 유형은 전반적인 참여의 수준과 특성을 보여준다.
사회단체에 소속되어 가끔이라도 활동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2015년 51.5%에서 2018년 53.0%로 증가 추세였으나, 2020년 46.4%, 2021년 47.7%로 감소하였다.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회단체 등의 모임이 줄어든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2023년에는 58.2%로 2022년 50.9%보다 7.3%p 증가하였다. 성별로는 남자의 사회단체 참여율이 60.2%로 여자보다 높다. 연령대별로는 50대에서 61.6%로 가장 높고, 20대가 54.0%로 가장 낮다. 20대와 60대 이상을 제외하면 연령대별 차이가 크지 않다.
관련용어
사회적자본
인적, 물적자본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발생하는 가치를 의미하며, 사회 네트워크, 규범, 신뢰 등이 해당됨.
사회단체
종교, 여가, 학술, 친목, 이익, 정치단체 및 시민사회, 지역사회단체 등 특정 목적을 위해 모인 사람들의 조직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