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분류그룹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최근갱신일 : 2024-10-22 (입력 예정일 : 2025-10-31) 공표주기 : 년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정의

전체 임금근로자 중 비정규직근로자의 비율임. 비정규직근로자에는 한시적근로자, 시간제근로자, 비전형근로자가 포함됨. 한시적근로, 시간제근로, 비전형근로는 비정규직근로의 하위범주이지만 상호배타적이지 않음.

해설

비정규직은 고용형태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고용형태가 다양화되면 고용의 안정성이 낮아지고 근로조건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비정규직근로자의 비중은 고용형태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일자리의 질을 가늠할 수 있게 해 준다.
비정규직근로자의 규모를 엄밀한 정의에 따라 측정하고 안정적으로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것은 2003년이다. 비정규직근로자의 비율은 2004년 37.0%를 기록한 이래 2018년까지 대체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 (유의사항) 2019년도 이후 조사결과는 병행조사 효과로 인해 2018년 미포착 기간제 규모가 반영되어, 2019년도 이후 부가조사와 2018년도 이전 결과를 증감으로 비교하는 것은 불가함

관련용어

비전형근로자
파견근로자, 용역근로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가정내(재택, 가내) 근로자, 일일(단기)근로자를 포함함.
시간제근로자
직장(일)에서 근무하도록 정해진 소정의 근로시간이 동일 사업장에서 동일한 종류의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의 소정 근로시간보다 1시간이라도 짧은 근로자로, 평소 1주에 36시간 미만 일하기로 정해져 있는 경우가 해당됨.
한시적근로자
근로계약기간을 정한 근로자(기간제 근로자) 또는 정하지 않았으나 계약의 반복 갱신으로 계속 일할 수 있는 근로자와 비자발적 사유로 계속 근무를 기대할 수 없는 근로자(비기간제근로자)를 포함

보조지표 및 국제통계

서비스 만족도 조사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
평가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