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그룹

위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 > 국내총생산

국내총생산 5
최근갱신일 : 2024-03-07 (입력 예정일 : 2025-03-31)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행렬전환
정의
한 국가 내의 모든 경제주체가 1년 동안 생산한 최종재의 시장가치를 모두 더한 것임. 명목 GDP는 당해 연도 생산량에 당해 연도 시장가격을 곱하여 산출하고, 실질 GDP는 당해 연도 생산량에 기준 연도 가격을 곱하여 산출함.
해설
국내총생산(GDP)은 한 나라 안의 모든 경제주체가 1년 동안 생산한 최종재의 시장가치를 모두 더한 것으로 한 국가의 전반적인 생산활동 수준과 경제규모를 나타낸다. 특히 실질 GDP는 물가수준의 변동을 제거하고 생산량의 변동만을 반영하도록 만든 지표로서 서로 다른 기간의 생산량을 비교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GDP의 증가율, 즉 경제성장률을 통해 국가경제의 경기상황과 성장잠재력을 가늠해 볼 수 있다.
한국 경제의 GDP는 꾸준히 증가하여 2010년에 1,000조 원을 넘었고 2012년에 미 달러화 기준 1조 달러를 넘어섰다. 세계은행(World Bank)이 발표한 GDP 순위에 의하면 한국은 2000년대 들어 15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의 실질 GDP 규모는 2023년 현재 약 1,996조 원에 달한다. 이를 1인당 금액으로 계산하면 약 3,859만 원에 해당한다. 통상 가계소득으로 유추되는 1인당 소득에 비해 1인당 GDP가 훨씬 더 높은 이유는 가계소득에는 GDP에 들어 있는 감가상각, 법인세와 간접세, 기업이윤 등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관련용어
명목GDP
국내총생산은 어느 해의 시장가격을 이용하여 생산액을 평가하느냐에 따라 명목 GDP와 실질 GDP로 구분되는데, 명목 GDP는 당해 연도 생산량에 당해 연도 시장가격을 곱하여 산출하기 때문에 물가상승분이 반영된 값으로, 국민 경제의 전체적인 규모나 산업 구조를 파악할 때 활용.
감가상각
시일의 경과에 따라 자본 가치가 점점 소모되는 유형자산을 그 소모되는 가치만큼 매 영업 연도의 비용으로 계산해주는 회계절차로, 꾸준히 가치가 감소하는 유형자산의 실질을 반영하고 처분시점에 가치감소분이 한꺼번에 인식되어 손익이 왜곡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적용.
간접세
직접세와 그 성격이 상반되는 조세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구입 또는 사용에 있어서 생산자에게 부과되는 조세. 실제로는 생산자가 이를 생산비에 포함시켜 그 부담을 최종구입자에게 전가시키며 인지세, 주세, 개별소비세, 전화세, 부가가치세 등이 해당.
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자정보
이름          
비밀번호   
평가내용
평점    0      
평가내용    0/50
평가하기
*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