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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현황 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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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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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지표개념

o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주요 지상파방송사업자 및 종편방송사업자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임

■ 의의 및 활용도

o 방송의 독점에 따른 폐해를 방지하고, 방송의 여론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 시청점유율을 규제에 활용함
- 사전규제 : 방송사업자에 대한 방송사업 허가 승인 및 재허가, 최다액출자자 등 변경승인 등의 심사에 시청점유율을 반영함(방송법 제69조의2 제4항)
- 사후규제 :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방송사업자에 대한 방송사업 허가 승인 및 재허가, 최다액출자자 등 변경승인 등의 심사에 시청점유율을 반영함(방송법 제69조의2 제5항)

■ 수치해석방법

①전국 3,000여 가구를 대상으로 산출된 지상파방송사업자 및 종편방송사업자 본인의 시청점유율,

②지상파방송사업자 및 종편방송사업자의 특수관계자, 주식 지분 소유 관계자,

③지상파방송사업 및 종편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한 일간신문사의 구독률을 합산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임


지표해석

■ 수치증감 및 변동요인 분석
o 지상파 방송사업자(4개사)의 시청점유율은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 종합편성방송채널사용사업자(4개사)의 시청점유율은 전년 대비 감소함
o '21년과 '22년을 비교하면 한국방송공사(0.221%p↓), (주)문화방송(0.610%p↑), (주)에스비에스(0.050%p↑)로 나타남
o '21년과 '22년도 종편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비교하면 ㈜조선방송(2.735%p↓), ㈜채널에이(0.631%p↓), ㈜매일방송(0.435%p↓), 제이티비씨㈜(1.082%p↓)로 나타남

■ 국제비교
☞ 해당사항 없음

■ 향후 전망 또는 향후 계획
o 방송법 제69조의2(시청점유율 제한)에 따라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산정하여 매년 공개할 예정임


유의사항

○ 본 통계는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뿐만 아니라 해당 방송사업자와 특수관계 및 지분소유 관계, 일간신문 구독률 등을 포함한 수치임

관련용어

지상파방송사업자 : 지상파방송사업을 하기 위하여 방송법 제9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허가를 받은 자(방송법 제2조제3호)

종합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 : 보도·교양·오락 등 다양한 방송분야 상호간에 조화를 이루도록 방송프로그램을 편성하는 방송사업자
예) ㈜조선방송(TV조선), 제이티비씨㈜(JTBC), ㈜채널에이(채널A), ㈜매일방송(MBN)

시청점유율 :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방송법 제69조의2)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다양성정책과, 02-2110-1462

최근 갱신일 :   2025-09-18(입력예정일 : 2026-08-31)

자료 출처 :   방통위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공표 주기 :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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