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인천공항 화물 물동량 :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항공 화물(우편물 포함)의 수송현황, 항공기를 이용하는 여객의 수하물은 제외
ㅇ 환적율 : 국제선 화물을 기준으로 하며, 전체 화물수송량 중 환적화물이 차지하는 비율
■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인천공항 화물 물동량의 증감추이를 분석하여 항공화물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지표임
■ 수치해석 방법
ㅇ 본 지표의 화물물동량은 항공화물과 우편물의 수송량으로 여객 수하물은 제외됨
※ 여객 수하물을 포함한 총화물량과 구분됨에 유의해야함
지표해석
■ 화물 물동량 추이
ㅇ 인천공항 개항(’01.3.29) 이후 화물 물동량은 '07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임 - ’02년 이후 세계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it업종의 활황(반도체 등 고부가가치의 부분품 수출입 증가)으로 인해 지속 증가 추세하였으며, 특히 ’06년~’07년의 경우 한중항공자유화로 인한 화물 물동량 대폭 증가 - ’07년 물동량은 2,555,580톤으로 ’06년 2,336,572톤 보다 9.4% 증가하였으나, ’08년에는 미국발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 및 원화가치 하락 등이 이뤄져 화물 물동량이 감소(-5.2%)하였고, '09년에도 전년에 이어 감소(-4.6%)
ㅇ '10년 물동량은 항공수요 회복으로 '09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16%)
ㅇ '11~'12년 물동량은 항공기를 이용한 주요 수송품목인 IT제품의 소형화추세 및 세계경기둔화에 따른 전세계 수출입 감소추세로 인해 전년대비 소폭 감소('11년 △5.4%) 하였음
ㅇ ‘13년 화물물동량 전년대비 7,621톤 늘어난 0.3% 성장 기록으로 '10년 이후 3년만에 상승세로 전환
ㅇ ‘14년 화물물동량은 전년대비 93,395톤 늘어난 3.8% 성장으로 '13년 이후 2년 연속(+) 성장 기록 - 특히 미국 경기 호조에 힘입어 우리나라 수출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인천공항의 화물성장을 견인 * 우리나라 수출금액(억$) : 5,479(’12년) → 5,597(‘13년) → 5,727(‘14년) -> 5,286('15년)
ㅇ ‘15년 화물물동량은 전년 대비 37,996톤 늘어난 1.5% 성장으로 '13년 이후 3년 연속(+) 성장 기록
ㅇ ‘16년 화물물동량은 전년 대비 118,664톤 늘어난 4.6% 성장으로 '13년 이후 4년 연속(+) 성장 기록
ㅇ ‘17년 화물물동량은 전년 대비 207,351톤 늘어난 292만 톤(전년 대비7.6% 성장)으로 개항 이후 최초로 연간 항공화물 물동량 290만 톤 돌파 및 '13년 이후 5년 연속(+) 성장 기록
ㅇ ‘18년 화물물동량은 전년 대비 30,432톤 늘어난 1% 성장으로 ’13년 이후 6년 연속(+) 성장 기록
ㅇ ‘19년 화물물동량은 전년 대비 187,764톤 줄어든 △6.4% 하락으로 ’13년 이후 하락 기록
ㅇ ‘20년 화물물동량은 전년 대비 58,005톤 늘어난 2.1% 성장으로 ’19년 이후 일부 반등
ㅇ ‘21년 화물물동량은 전년 대비 506,928톤 늘어난 18.0% 성장으로 ’20년 이후 큰 폭 상승
ㅇ ‘22년 美 연준 통화긴축, 中 제로코로나 정책, 러·우 전쟁 장기화 등으로 세계경기가 둔화흐름을 보이며 화물물동량 전년대비 11.5% 감소
ㅇ '23년 여객기 운항 회복에 따른 화물기 부정기편 감소 및 세계경제 둔화 등의 사유로 전년 대비 6.8% 감소
■ 향후전망
ㅇ (향후전망)'23년 대비 수출 경기 완화 및 벨리카고 상승 영향으로 인해 항공화물 수요 소폭 상승 전망
유의사항
o 본 통계의 화물물동량에는 우편물 수송량은 포함되나, 여객 수하물 수송량은 포함되지 않음 - 발표 기관, 분류 기준에 따라 항공화물(여객 수하물 제외) 또는 총화물(여객 수하물 포함)로 구분하여 착오가 발생할 수 있음
관련용어
환적율 : 국제선 화물을 기준으로 하며, 전체 화물수송량 중 환적화물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함
환적화물 : 우리나라에 반입되어 외국으로 반출되는 물품 중 수출·수입 또는 반송통관 절차를 거치지 아니하는 것을 의미함 * 환적화물 처리절차에 관한 특례고시(관세청 고시)에 제3조제1항제1호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