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현황 지표의 개념 ° 각 광고 매체별로 년간 해당 매체에 집행된 광고비를 집계한 금액으로 국내 전체 광고시장의 규모를 파악하도록 하는 지표
■ 광고현황 지표의 의의 ° 경제적으로 총 광고비는 실물경기의 흐름에 선행하여 나타나는 특성을 갖음 ° 매체환경의 변화에 따른 신규 미디어(인터넷, 모바일 등)의 광고비 흐름도 파악할 수 있음 ° 매체별 광고비는 해당 매체의 재원역할을 함으로 매체산업별 균형적 발전의 동향을 파악하는데 활용 할 수 있는 지표
※ 유의사항 - 광고업으로 분류되어 광고산업에 속한 사업체가 년간 달성한 매출취급액으로 집계한 광고산업규모(광고산업통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통계청 승인 113009호)와 매체별로 판매한 연간 광고금액을 집계한 연간 총 광고비(광고연감, 제일기획) 간에는 차이가 발생함 - 이는 매체와 기업간의 광고거래가 광고산업에 속한 광고사업체(광고회사 등)를 거치지 않고 직거래로 이루어졌을 경우 또는 매체별로 공시한 광고가격과 실제 거래가격과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임
지표해석
■ 광고비 증감 추이 ㅇ 2022년 기준 광고산업 총 취급액 규모 : 19조 6,661억 원(전년 18조 9,219억 원 대비 3.9% 증가)
° 매체광고비 : 방송, 인쇄매체, 인터넷 및 옥외 부문 취급액 - 전체 광고산업 규모 19조 6,661억 원 중 매체광고비는 14조 2,210억 원으로 72.3%를 차지했으며, 매체광고비 중 인터넷부문(컴퓨터 PC, 모바일) 취급액이 7조 6,241억 원(53.6%)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 : 광고전문서비스업(브랜드컨설팅, 마케팅조사, 전시 및 행사대행업 등), 광고물 인쇄업 및 광고제작업(인쇄광고, 영상광고, 광고사진스튜디오) 사업체의 취급액 - 전체 광고산업 규모 19조 6,661억 원 중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는 5조 4,451억 원으로 27.7%를 차지
■ 향후 전망 °인터넷 부문 취급액은 전년 대비 3,892억 원(5.4%) 증가하며 광고산업 성장의 큰 축을 차지하고 있음. 특히 모바일 광고 취급액은 전년 대비 3,054억 원으로 가장 크게 증가했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유의사항
- 광고업으로 분류되어 광고산업에 속한 사업체가 년간 달성한 매출취급액으로 집계한 광고산업규모(광고산업조사,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콘텐츠진흥원, 통계청 승인 11309호)와 매체별로 판매한 연간 광고금액을 집계한 연간 총 광고비(광고연감, 제일기획) 간에는 차이가 발생함 - 이는 매체와 기업간의 광고거래가 광고산업에 속한 광고사업체(광고회사 등)를 거치지 않고 직거래로 이루어졌을 경우 또는 매체별로 공시한 광고가격과 실제 거래가격과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임
관련용어
광고 산업규모(연간) : 광고업으로 분류된 전체 사업체의 연간 매출취급액을 1900개 사업체 표본을 조사하여 추정한 지표
총 광고비(연간) : 광고를 싣는 모든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에 대하여, 각 매체에 판매한 연간 광고비 및 광고제작비를 집계한 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