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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0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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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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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개념

ㅇ 연간 지상파방송사, 케이블TV, 독립제작사의 방송프로그램의 총수출입금액과 무역수지 현황

- 수출액 : 연간 지상파방송사, 케이블TV, 독립제작사가 수출한 방송프로그램 총금액

- 수입액 : 연간 수입한 방송프로그램 총금액

- 무역수지 : 연간 수출입한 방송프로그램의 총수입과 총수출액 간의 차이


■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우리나라 지상파방송사 및 케이블TV, 독립제작사 등 방송사업자와 배급사의 연도별 방송프로그램수출입 현황을 집계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방송영상프로그램의 수출지원 정책수립 시 활용

- 나라별, 장르별, 매체별 등의 항목들의 통계 작성을 통하여 각 매체별 지원정책 수립 및 국가별 수출입 현황 통계를 통한 국가별 차별화된 지원정책 수립, 각 방송영상업체들의 통계 활용을 지원


■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수치 해석방법

ㅇ 연간 방송프로그램의 총수출금액과 총수입금액을 천달러 단위로 반영하고 그에 따른 차이금액인 무역수지를 천달러 단위로 기입


지표해석

■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동향 분석
ㅇ 2023년 기준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액은 10억 4,721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5% 증가하였고, 수입액은 6,557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7% 감소함
- 최근 3년간 수출입 연평균 증감률 : 수출액 지속 증가 추세로 연평균 20.8%의 성장세, 수입액은 2023년 감소세로 전화했지만 연평균 증감률은 3.9% 기록


유의사항

ㅇ 프로그램 평균단가는 해외 방송영상시장에서의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특정 권역 및 국가, 장르에 따라 실제 판매가격은 높은 편차를 보임
ㅇ 한국방송시장규모는 국내 방송영상시장(지상파방송,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중계유선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 일반위성방송, 독립제작사)의 방송서비스 매출액을 합산한 금액임.


관련용어

프로그램 평균판매단가 : 프로그램의 해외 수출 가격을 설명하기위해 총 드라마 판매 금액을 총 판매 드라마 편수로 나누어 작성한 지표

지상파의 수입 : 지상파의 총매출액을 설명하는 지수로서 방송 수신료 수익, 광고수익, 협찬수익, 전파료수익, 방송프로그램 판매수익, 비영리사업수익, 기타사업 수익으로 구성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광고과, 044-203-3235

최근 갱신일 :   2025-03-21(입력예정일 : 2026-03-23)

자료 출처 :   「방송산업 실태조사」(연 1회) , 「방송영상 산업백서」(연 1회)

공표 주기 :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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