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 지식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덕목인 창의력과 유연한 사고력을 키워주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걸친 프로그램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보급추이 : 문체부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학교 및 사회에서 어느 정도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또한 이러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어느 정도의 인원이 참여하였는지를 보여주고 있음
참고) 문화예술교육 정책 개요
-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2004.11.25/교육부와 공동수립)에 의거 문화예술교육 정책 본격 추진
-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정(2005. 12. 29)을 계기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널리 확산
- 정책 추진 기반을 한층 강화하여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확대
-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전문성 강화 지원 및 체계적 육성기반 구축
-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개최(서울 어젠다 발표 / 2010. 5. 25)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발급 업무 시행(2013. 2. 18.)
- 제1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발표(2018. 1.)
- 제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발표(2023. 2.)
■ 지표 의의 및 활용도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보급건수 및 참여자수는 1차적 정책성과로서, 문화예술교육 정책 정착 및 확산 정도를 가늠하는 척도
지표해석
□ 증감추이 및 분석
ㅇ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이 지원될 수 있도록 학교 및 사회, 지역기반 문화예술교육 등 문화예술교육 예산 및 사업규모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프로그램 지원 규모도 '12년 9,181건, '15년 12,267건, '20년 13,957건으로 전반적으로 증가 추이를 보임. 다만, '22년의 경우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소폭 하락되었으나 '23년 11,793건으로 점차 증가하였음.
- 이는 유년기 아동, 청소년의 창의성 및 감수성 향상을 위해 초중고교 학생 대상 예술강사 지원사업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고, 노인, 장애인, 군장병 등 소외 및 특수 계층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확대에 따른 것으로 보임.
- 특히, '12년도부터 주5일 수업제에 따른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주말 여가 선용과 창의성 및 사회성 함양을 위해 토요문화학교 운영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전국의 박물관, 미술관, 문예회관 등 문화예술기반시설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하여 아동 청소년 및 그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예술 감상 및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음.
ㅇ 참여자 수의 경우도 프로그램 수와 마찬가지로 '12년 1,982천 명에서 '15년 2,803천 명으로 증가,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20년은 2,509천 명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나, '23년에는 2,706천 명으로 '22년 실적(2,679천 명)과 비슷한 수준임.
유의사항
ㅇ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란, 지식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덕목인 창의력과 유연한 사고력을 키워주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걸친 프로그램을 뜻하며, ㅇ 동 통계는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관련 내용만을 포함한 각급 학교 및 사회취약계층 등 대상 문화예술교육 연간 프로그램 보급 건수 및 참여자 수를 나타내는 것임 ㅇ프로그램 보급건수와 참여자수는 프로그램건별 규모 및 성격에 따라 참여자수가 결정될 수 있는 바, 양자간의 비례적 상관관계라고 단정할 수 없음
관련용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을 하나로 정의하기는 어려움(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와 접근방법은 나라별로 그리고 시대별로 다양하게 변해왔으며,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과 이에 대한 이해 및 접근방법은 사회적 여건이나 역사적 과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달라질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을 전제할 필요) - 음악, 미술, 무용, 연극 등 개별적인 장르의 예술에 대한 교육을 의미하는 예술교육(arts education), - 예술 그 자체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넘어서 예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또 다른 교육적 목적, 즉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 배양, 개인의 삶에 대한 반성적 성찰, 사회와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공동체 의식의 함양 등을 해나가는 것을 지향하는 ‘교육 안의 예술(arts in education)’, - ‘예술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the arts)“, - 학습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예술교육을 넘어서 다양한 생활 속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미적경험(aesthetic experience)에 대한 논의까지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