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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신고접수 현황 8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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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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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지표 개념

° 112신고 총 출동건수 : 접수된 총 112신고 중 현장출동건수

° 평균도착시간 : 현장도착시간의 총합계/112신고 총출동건수


■ 지표 의의(활용도)

° 112신고건수의 변화추이를 통해 치안수요 증가 및 112신고 접근성의 향상정도를 파악할 수 있음


지표해석

■ 112 신고건수 및 현장평균도착시간 추이

° 긴급신고에 대한 현장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16년 4월 1일부터 대응코드를 3단계(코드1~3)에서 5단계(코드0~4)로 확대
※ 112종합상황실 운영 및 신고처리 규칙(경찰청 예규)과 112신고 경찰대응 효율화 계획('15. 10월)에 근거함
° 전화 112신고 이외에 문자신고, 원터치SOS, 112앱 등 타매체를 통해 접수되는 112신고 지속적으로 증가
° 국민들의 치안서비스에 대한 욕구증대, 다양한 분야에서 경찰의 업무영역 확대, 주민친화적인 이미지 구현 및 휴대전화 보급율
향상 등으로 112신고에 대한 접근성 증대되었으며, 112신고건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임
° 증가하는 치안수요 및 외부 환경 변화 가운데 112신고 도착시간의 현행 유지 및 단축을 위해서는 경찰 인력증원 및 장비 보급,
예산확보 등의 조치가 요구됨




■ 2013년 전국 112치안종합상황실 시도청 통합 및 시스템 표준화 완료

° '11년부터 112시스템 전국 표준화 및 18개 시도청 내 112치안종합상황실 통합 진행, '13년 10월에 완료
° 컴퓨터-전화 통합기술(CTI : Computer-Telephony Integration)을 통해 112 접수되는 신고에 대한 정확한 집계,분석이 용이해짐

■ 2010년 112신고대응시스템 개선

° 긴급신고의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해 112신고의 현장조치 필요성, 긴급성에 따라 신고 유형을 Code 1~3로 구분,
출동 우선순위 등 처리지침을 마련하고 평균 도착시간을 지표화 하여 통계 관리 운영
※ 2010. 1월 전에는 5분, 10분 이내 도착율을 집계하였으나, 1월 이후부터 112신고 평균 도착시간을 집계, 통계 관리함
° 긴급한 신고에 우선출동지침을 마련함에 따라 경찰력 투입의 효율성을 도모


유의사항

o 112신고 접수시 신속 출동 및 도착이 원칙이나,
관내 치안수요, 관할면적, 도로상황, 교통량 등의 요인에 따라 출동시간이 지연될 수 있음


관련용어

112신고 접수건수 : ‘긴급번호 112’로 접수되는 각종 신고 중 有의미한 신고로서 신고센터에 정식으로 접수된 건수

CTI : CTI : 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 컴퓨터와 전화를 통합하여 정보 처리와 통신을 연결하는 기술. CTI는 공공기관, 은행, 보험사, 통신 판매 회사 등의 콜센터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스템으로서, 콜센터에 고객의 전화 문의가 오면 고객의 발신 전화 번호를 추적하여 회사의 데이터 베이스에서 고객에 관한 각종 정보가 추출되어 상담원의 컴퓨터 화면에 표시되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출처 :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전산용어사전편찬위원회, 2011.1.20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경찰청, 치안상황과 112상황기획계, 02-3150-0943

최근 갱신일 :   2025-04-07(입력예정일 : 2026-04-01)

자료 출처 :   『경찰백서』

공표 주기 :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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