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그룹

위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IEA 학업성취도(TIMSS) 순위 1

그래프

기간선택 ~ 조회
기간선택 ~ 조회

통계표

~ 조회
~ 조회

의미분석

지표설명

■ TIMSS 개요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 Science Study)

°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성취도의 변화 추이를 파악

※ 참여국 : ('15) 초4 49개국, 중2 39개국 ('19) 초4 58개국, 중2 39개국, ('23) 초4 59개국, 중2 44개국

° 우리나라 학생은 총 332개교에서 8,612명의 학생(초4 156개교 4,355명, 중2 176개교 4,257명) 참여(TIMSS 2023 기준)

° IEA* 주관으로 4년 주기 시행('95년 시작)
*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 TIMSS 활용도

°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교육 맥락적 정보들과 성취도와의 연계분석을 근거로 연구 참여국의 교육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


지표해석

■ 국제간 비교

° 국제수준과 비교할 때, 수학, 과학 성취도 순위가 매우 우수

- 수학(초4) : 2위('95) → 2위('11)→ 3위('15) → 3위('19) → 3위('23)

- 과학(초4) : 1위('95) → 1위('11) → 2위('15) →2위('19) →2위('23)

- 수학(중2) : 3위('95) → 2위('99) → 2위('03) → 2위('07) → 1위('11) → 2위('15) → 3위('19) → 3위('23)

- 과학(중2) : 4위('95) → 5위('99) → 3위('03) → 4위('07) → 3위('11) → 4위('15) →4위('19) →4위('23)


■ 시사점

° 수학 과학에서 이전 주기와 같이 국제 최상위 수준의 성취를 보였으며, 정의적 태도(흥미, 자신감, 가치인식)가 이전 주기 대비 유지 및 향상됨

° 상위 성취 수준을 유지하고 정의적 태도를 지속해서 향상시키기 위해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 지식과 연계된 재미 탐구 중심 수업 확대,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학생 주도적 탐구활동 강화 등 관련 정책 추진 예정임


유의사항

o TIMSS는 만 9세(초등학교 4학년)와 만 13세(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표집하여 수학, 과학 교과의 성취도를 측정한 결과이므로, 평가 결과를 초등학교, 중학교 전체로 해석하는데는 한계가 있음

관련용어

TIMSS : -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IEA,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주관.
- 만 9세(초4)와 만 13세(중2)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를 연구하여 각국의 교육정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음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 책임교육정책관 기초학력진로교육과, 044-203-6732

최근 갱신일 :   2024-12-31(입력예정일 : 2028-12-31)

자료 출처 :   https://timss2023.org/

공표 주기 :   4년

정책정보

주요정책자료

의견 및 질문

번호 제목 첨부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등록된 게시글이 없습니다.

현재 보고계신 지표서비스 내용에 어느정도 만족하시나요?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작성하여 주세요. (한글 50자 이내)

  • 0

0/50 평가하기

평가자 정보

ㆍ지표 서비스 관련 질문은 [참여마당 > 질문과 답변(Q&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ㆍ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