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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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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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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도시철도 수송실적 지표 개념

ㅇ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수송실적을 합계한 자료로 10개 도시 27개 노선(759.7㎞)의 수송실적 추이를 알 수 있는 표

□ 도시철도 수송실적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도시철도 수송실적을 토대로 대도시내 통행특성을 분석할 수 있고, 향후 도시철도 건설 정책에 활용 가능


지표해석

□ 도시철도 수송실적 동향분석

ㅇ 1974년 서울도시철도 1호선 개통으로 도시철도시대 개막

ㅇ 서울도시철도 5, 6, 7, 8호선이 완전 개통한 1999년 이후 도시철도 연간 수송인원이 2,000백만명을 초과함

ㅇ ’02년은 서울도시철도의 환승객 이중집계(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동일 환승객 이중집계)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단일 집계방식으로 변경함에 따라 514백만명이 감소

ㅇ ’03년에는 대구도시철도 화재사고의 여파로 27백만명이 감소

ㅇ ’05년 총 수송인원은 2,021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63% 감소
- 서울·부산·인천 : 본격적인 주5일 근무제의 시행으로 26백만명 감소
- 대구·광주 : ’04.4월 개통하여 ’05년 본격적으로 운행한 광주도시철도 1호선 1단계(12.1㎞)와 ’05.10월 개통한 대구도시철도 2호선(29㎞)의 영향으로 소폭 증가

ㅇ ’06년 총 수송인원은 2,080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9% 증가
- 서울·부산·인천 : 주5일 근무 확대실시, 버스 중심 교통체계 개편 영향 등으로 수송수요 고착화
- 대구·광주·대전 : ’06.3월 개통한 대전도시철도 수송인원과 대구도시철도 2호선의 영향으로 소폭 증가

ㅇ ’07년 총 수송인원은 2,090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48% 증가
- 서울·대구 : 고유가 시대를 맞아 대중교통 이용은 늘어났으나, 버스 중심 교통체계 개편(버스중앙차로 등)의 지속적인 확대, 주5일 근무 확대실시(주말 이용객 감소) 및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실시(’06.10.18)에 따른 버스 등과의 가격경쟁력 약화 등으로 수송수요 고착화
- 부산 : 시내버스 간 무료 환승(’06.5.13) 및 도시철도 운임인상(’06.7.8)으로 ’07년 상반기까지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는 등 주5일 근무 확대실시로 5백만명 감소
- 대전 : 1호선 2단계 구간(갈마~반석, 10개역) 개통(’07.4.17)에 따라 교통수요가 도시철도로 점차 전환되고 있어 13백만명 증가
- 인천·광주 : 광주시내버스 준공영제 실시(’06.12.21)에 따른 대중교통 간 무료 통합 환승제 시행,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계양역 개통(’07.3) 영향으로 소폭 증가

ㅇ ’08년 총 수송인원은 2,141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44% 증가
- 서울·대구·대전 : 환승편리로 인한 버스 환승객 및 고유가로 인한 도시철도 이용객 증가, 고객맞춤형 이벤트 개최를 통한 수요창출
- 부산 : 고유가 영향으로 자동차 통행인구의 도시철도 유입 증가 및 2호선 호포~양산구간 개통(‘08.1.10), 마을버스 환승(‘08.7.2)시행으로 전년대비 19백만명(증 8%) 증가
- 인천 : 송도국제도시인구유입으로 전년대비 소폭증가
- 광주 : 1호선 2단계 구간(김대중컨벤션센터 ~ 평동, 6개역) 개통(’08. 4. 11)에 따른 총 수송인원은 16백만명으로 전년대비 13.4%증가

ㅇ ‘09년 총 수송인원은 2,181백만명으로 전년대비 1.87% 증가
- 서울 : 도시철도 9호선 개통(‘09.7.24)으로 전년대비 1.37% 증가
- 인천 : 송도 연장구간 개통(6개역, ‘09.6.1) 및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로 전년대비 3.7%증가
- 대전 : 대전시 버스노선 전면개편에 따라 환승 수요 증가로 전년대비 17.2% 증가

ㅇ ‘10년 총 수송인원은 2,273백만명으로 전년대비 4.2% 증가
-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수서-오금 구간 3개역 3km, '10.2.18) 개통
- 폭설 등 이례상황 발생으로 인해 비정상 운행된 타 교통수단 이용자의 도시철도 유입

ㅇ ‘11년 총 수송인원은 2,359백만명으로 전년대비 3.8% 증가
- 서울 지하철 9호선 차량 증편('11.10.15) 및 운행 시격 단축
- 부산 4호선 개통('11.3.30) 및 부산-김해 경전철 개통('11.9.17)

ㅇ ‘12년 총 수송인원은 2,410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2% 증가
- 서울7호선 연장 개통(온수-부평구청, '12.10월)
- 대구2호선 연장 개통(사월동-견산시 대동, '12.9월)
- 의정부경전철 개통('12.7월)

ㅇ ‘13년 총 수송인원은 2410,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2% 증가
- 도시철도 서비스 개선 및 도시철도(용인경량전철, 18㎞, '13.4.26) 개통

ㅇ ’14년 수송인원은 2,525백만 명으로 전년대비 1.9% 증가

ㅇ ‘15년 총 수송인원은 2,522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1% 감소
- 서울9호선 2단계 개통(언주-종합운동장, '15.3월)
- 대구3호선 개통(칠곡경대병원-용지, '15.4월)

ㅇ ‘16년 총 수송인원은 2,563백만명으로 전년대비 1.6% 증가
- 인천 2호선 개통(검단오류-운연, '16.7월)
- 대구1호선 연장 개통(화원-설화명곡, '16.9월)

ㅇ ‘17년 총 수송인원은 2,573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4% 증가
- 부산1호선 다대연장 개통(신평-다대포, '17.4월)
- 우이-신설 경전철 개통(북한산우이-신설동, '17.9월)

ㅇ ‘18년 총 수송인원은 2,587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5% 증가
- 서울 9호선 3단계 개통(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 '18.12월)

ㅇ ‘19년 총 수송인원은 2,645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2% 증가
- 김포도시철도 개통(김포 구래-김포공항역, '19.9월)

ㅇ ‘20년 총 수송인원은 1,918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7.5% 감소
- 코로나19로 인한 도시철도 이용률 감소

ㅇ ‘21년 총 수송인원은 1,966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1% 증가
- 하남선 개통(서울5호선 연장 하남시청~하남검단, '22.3월)
- 서울7호선 석남연장 개통(부평구청~석남역, 21.5월)

ㅇ ‘22년 총 수송인원은 2,211백만명으로 전년대비 12.5% 증가
- 서울4호선 진접선 개통(서울4호선 연장 당고개~진접, '22.3월)
- 서울 신림선 개통(샛강~관악산, 22.5월)

□ 향후전망
ㅇ ‘22.12월 기준 운영 중인 759.7km 대도시 도시철도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도시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


유의사항

수송인원은 승차기준이며, 유입인원은 제외
* 유입 : 타구간 승차 -> 자구간 하차


관련용어

유입 : 타(他) 노선 승차 → (환승) → 자(自) 노선 하차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국토교통부, 광역시설정책과, 044-201-5105

최근 갱신일 :   2023-09-01(입력예정일 : 2024-08-31)

자료 출처 :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 수송실적 자료

공표 주기 :   1년

정책정보

주요정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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