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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화물 수송(국내,국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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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지표 개념

ㅇ 국내선화물: 국내 지방공항을 취항하는 항공기를 이용하는 모든 화물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를 작성한 지표
ㅇ 국제선화물: 우리나라 공항에서 외국 공항으로 취항하는 국제 항공화물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 지표

■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항공화물 수송현황의 증감추이를 분석하여 항공화물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지표임


지표해석

■ 국제선화물 추이

ㅇ '98년 감소(-9.8%)한 국제선 항공화물 증감률은 '99년 이후 성장세를 보이다가 '01년 감소세로 돌아섰으며, '02년 이후에는 국제 항공화물 증감률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다가, '08년에는 세계 금융위기의 영향 등으로 감소세 전환

('99 : 16.9%, '00 : 13.4%, '01 : -4.4%, '02 : 11.4%, '03 : 6.4%, '04 : 16.3, '05 : 1.8%. '06 : 9.1%, '07: 9.9%, '08 : -4.5%)

- '98년의 국제 항공화물수송률 감소는 IMF 외환위기 및 세계경제 침체로 인한 경기부진이 주요 원인

- '99년 이후 수송률 성장세는 IMF 외환위기 극복 및 국내경기 회복이 주요 원인

- '01년의 수송률의 감소는 9.11 테러, 이라크전쟁 및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등의 국제적 요인이 주요 원인

- '02년 이후의 성장세는 세계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세로 인한 항공화물 수요증가가 주요 원인

- 특히 '04년의 경우 중국시장의 고성장세 및 IT 경기 활성화의 영향으로 화물수요 대폭 증대

- '05년의 경우 고유가에 따른 해상운송수요로의 전환, IT 경기 성장세 둔화 및 국적항공사 조종사 노조파업(아시아나 7.17~8.10, 대한항공 12.8~12.11)등으로 화물운송 증가세가 다소 둔화됨

- '06년-'07년의 경우 세계 IT 업종의 활황(반도체, 패널 등 고부가가치의 부분품 수출 증가 및 반도체 재료 등 수입증가)과 한중항공자유화로 인한 화물 물동량 증가가 주된 원인임

ㅇ '08년에는 미국발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 및 원화가치 하락 등이 이뤄져 '02년 이후 6년만에 국제선 화물 감소(-4.5%)하였고, '09년에도 전년에 이어 감소세 지속(-4.2%)

ㅇ '10년에는 미국 중국 경기회복 및 IT제품 수출활성화로 11%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역대 치고기록을 경신하였음

ㅇ '11년에는 유럽의 재정위기 및 선진국 경기침체 등으로 인한 수출 감소로 전년대비 2.0% 감소한 324만톤 기록하였고, 동남아 및 대양주를 제외한 전 지역이 감소세를 보임

ㅇ '12년은 주요 수출시장 경기 침체 및 중-미/유럽 직항로 증가 등으로 인한 환적화물 감소로 전년대비 0.9% 감소한 321만톤 수송

ㅇ '13년 반도체와 휴대폰 등 IT 제품의 수출 호조 및 해외 생산 확대에 따른 부품 수출 증가로 1.2% 증가하여 325만톤 기록

ㅇ '14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공급 확대, 대체휴일제 시행, 제주노선 관광수요 증가, 유리한 기상조건, 항공사 마케팅 활성화로 국내여객이 2,465만명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0.3% 증가하였고, 특히 LCC 국내여객 분담률이 절반을 넘어 50.7%를 기록

ㅇ '15년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확대와 유가하락, 연초 미서부 항만태업으로 인한 대체효과, 휴대전화 관련품목 수출입증가, 해외 직접구매 확산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3.2% 증가한 352만 톤 기록

ㅇ '16년 항공화물은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확대와 유가하락, 기타플라스틱제품 및 평판디스플레이 수출입 화물 수송 증가, 신선화물 및 전자상거래 특송화물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7.5% 증가한 378만 톤 기록

ㅇ '17년에는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IT품목 수출입물동량, 신선식품 및 의약품 등 특수화물, 전자상거래 물량, 수하물 등의 증가로 전년 대비 6.6% 상승하면서 403만 톤으로 최대실적을 기록

ㅇ '18년에는 중국․일본․기타지역 등의 물동량 증가(반도체, 일반기계, 석유제품 등)로 성장세를 나타내며 전년대비 3.4% 중가한 417만 톤 기록

ㅇ '19년에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교역량 감소 영향으로 IT 제품(반도체무선통신기기디스플레이 등)이 3.7% 감소하는 등 401만 톤 기록

ㅇ '20년에는 전 지역의 수하물 감소로 전년 대비 23.5% 감소했으나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은 미주(12.8%)・중국(4.6%)・기타(1.2%)지역이 전년대비 증가하는 등 307만 톤 기록

ㅇ '21년에는 對 미주, 일본 및 동남아 지역 항공화물 증가율이 각각 전년比 30.9%, 24.1%, 19.8%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며 항공화물 성장 주도하여 342만톤 기록

ㅇ '22년에는 국제 여객 수요 증가로 수하물은 급증(309%)하였으나, 화물은 글로벌 경기둔화 및 화물 수급 악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2.9% 감소한 332만톤 기록

ㅇ '23년에는 항공화물은 지정학적 위험 고조, 중국 내수회복 지연, 반도체 업황 부진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으나, 여객기 운항 정상화로 수하물이 증가(165%)하며 전년 대비 12.7% 증가한 374만톤 기록



■ 국내선화물 추이

ㅇ '98년 감소세를 보인 국내선 화물증감률은 '99년~'00년 증가세로 전환된 후 '02년도를 제외한 '01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고속도로 확충 및 고속철도 개통이 항공부문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08년까지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음

- 항공화물의 감소세는 도로, 철도의 발달로 화물운송 수단이 항공교통에서 육상교통으로 꾸준히 이전함에 따른 것이며 내륙노선의 경우에는 타교통 수단과의 경쟁력 약화가, 그리고 제주노선의 경우에는 택배, 생필품 수송 등이 항공에 비해 상대적으로 운송료가 저렴한 선박으로 많이 이동함에 따른 것으로 보임

ㅇ '09년에는 '02년이후 7년만에 전년대비 양전환했으나, 전년의 급격한 감소량에 따른 기저효과로 분석

ㅇ '10년에는 상반기 실적이 좋았으나, 하반기 제주도 감귤 등 농산물 작황 부족으로 물동량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소폭(-2.5%) 감소

ㅇ 11년은 전년의 감소분에 따른 기저효과 및 제주노선의 운항증가로 전년대비 7.4% 증가

ㅇ '12년에는 제주노선 기종 교체로 인한 공급력 감소, 내륙노선 운항편수 감소로 인해 전년대비 5.6% 감소한 27만톤 수송

ㅇ '12년과 '13년에는 국내 화물 공급력 감소, 내륙노선 운항편수 감소로 인해 각각 5.6%와 4.7% 감소

ㅇ ‘14년은 제주노선 여객 증가에 따른 수하물 증가로 전년대비 12.0% 증가한 28만톤 기록

ㅇ '15년 국내화물은 29만 톤으로 전년대비 1.6% 증가

ㅇ '16년은 청주‧제주 등 국내선 항공여객 성장에 따른 수하물 증가 및 제주노선의 항공화물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

ㅇ '17년에는 내륙노선에서 0.2% 증가하였으나 제주노선이 1.1% 감소하여 전년 대비 0.9% 감소한 29만 톤을 기록

ㅇ '18년에는 내륙 노선(-1.7%)과 제주(-6.3%)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대비 5.8% 감소한 27만 톤을 기록

ㅇ '19년에는 내륙 노선(-0.9%)과 제주(-5.8%)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대비 5.3% 하락한 26만 톤을 기록

ㅇ '20년에는 내륙 노선(-53.3%)과 제주(-26.8%)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대비 29.7% 하락한 18만 톤으로 집계

ㅇ '21년에는 내륙 노선(16.6%)과 제주(12.2%) 노선 모두 증가해 전년 대비 12.5% 증가한 20만 톤으로 집계

ㅇ '22년에는 내륙 노선(23.5%)과 제주(11.2%) 노선 모두 증가해 전년 대비 12.1% 증가한 23만 톤으로 집계

ㅇ '23년에는 내륙 노선(10.9%)은 증가했으나, 제주(-9.1%) 노선은 감소해 전년 대비 7.4% 감소한 21만 톤으로 집계

■ 향후전망

ㅇ (향후전망) 화물기의 여객기 전환, 글로벌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19 년 대비 소폭 상승한 수준에서 횡보 예상


관련용어

국내선 화물 : 국내 지방공항을 취항하는 항공기를 이용하는 모든 화물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 지표

국제선 화물 : 우리나라 공항에서 외국 공항으로 취항하는 국제 항공화물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 지표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과, 044-201-4182

최근 갱신일 :   2024-02-05(입력예정일 : 2025-02-11)

자료 출처 :   『항공통계』(매 익년 초)

공표 주기 :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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