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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여객 수송(국내,국제)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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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지표 개념

ㅇ 국내선여객: 국내 지방공항을 취항하는 항공기를 이용하는 모든 여객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를 작성한 지표
ㅇ 국제선여객: 우리나라 공항에서 외국공항으로 취항하는 국제항공여객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 작성한 지표

■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항공여객 수송현황의 증감추이를 분석하여 항공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지표임


지표해석

■ 국제선 여객 추이

ㅇ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96년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해 오다가 '98년 크게 감소(-15.0%), '99년 이후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가 '03년 또 다시 감소(-5.5%)
- 국제항공여객은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꾸준한 증가추세 유지, 다만, '98년에는 ‘97년말 외환위기 및 세계경제 침체로, ’03년에는 9.11테러(‘01년)와 이라크 전쟁(’02년) 및 중증급성 호흡기증후군(SARS, ‘03년)등의 영향으로 감소

ㅇ '04년부터 다시 증가세 전환('04 : 25.5%, '05 : 10.2%. '06 : 10.2%, '07 : 12.7%)
- '04년 이후에는 국제노선이 증가하여 여행편의성이 증대되고, 한류열풍과 주5일제의 시행 등으로 국제관광객이 증가하였으며, 주5일 근무제 정착, 원화가치 상승에 따른 비용부담 감소 등으로 증가추세가 유지

ㅇ '08년에는 미국발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 및 원화가치 하락 등이 이뤄져 '03년 이후 5년만에 국제선 여객이 감소(-4.1%)하였고, '09년에도 전년에 이어 지속 감소(-5.2%)

ㅇ '10년에는 미국, 중국 등 주변국의 경기회복 및 2년간 감소했던 기저효과로 인해 19.5%라는 큰 성장을 이뤄 최초로 4,000만명을 돌파하였음

ㅇ '11년에는 외국인 관광수요 및 환승수요 증가로 인해 일본(-7.3%)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증가세를 보임, 특히 유럽노선은 하반기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약 11% 증가하였고, 일본노선은 11월에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하였음

ㅇ '12년~'14년에는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력 확대, 개별 자유 여행객 증가, 한류 열풍 등으로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전 지역이 증가하여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ㅇ '15년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LCC) 중심의 신규노선 및 운항 확대, 환율과 유가 영향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 증가 등으로 하계시즌 메르스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8.2% 증가하면서 6천만 명을 돌파.

ㅇ '16년에는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유류할증료 미부과에 따른 내국인 여행수요 증가, 외국인 관광객 증가, '15년 메르스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18.8% 증가하면서 7천만 명 돌파

ㅇ '17년에는 중국 사드 제재조치와 북핵 이슈에 따른 수요 감소 요인에도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원화강세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5.4% 증가하면서 7,696만 명 돌파

ㅇ '18년에는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에 따른 여객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내외국인 해외여행 수요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1.7% 증가한 8,593만 명을 기록

ㅇ '19년에는 일본 및 홍콩노선의 여객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국· 아시아 등 노선 다변화 및 내・외국인 여행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5.2% 증가한 9,039만 명을 기록

ㅇ '20년에는 연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급감한 항공여객은 하반기 2차 유행이 진행되며 전년 대비 84.2% 감소한 1,424만 명 수준

ㅇ `21년에는 코로나-19의 지속 유행으로 항공여객은 전년 대비 77.4% 감소하여 321만명 수준에 머물렀으며 이는 코로나 이전이었던 `19년 대비 96.4% 감소한 수준임

ㅇ `22년에는 코로나-19 관련 방역완화, 일본 무사증 입국 허용 등의 영향으로 항공여객은 전년 대비 507.6% 증가한 1,950만 명을 기록했고, 코로나 이전이었던 `19년 대비 78.4% 감소한 수준임

ㅇ '23년에는 일본, 동남아 등 아시아 지역 방역규제 완화(폐지)로 여객 수요가 급증하며 국제선 항공여객은 ‘22년(1,950만 명) 대비 250.4% 증가한 6,832만 명 수준(‘23.12월 여객 수는 ’19.12월 대비 약 91.5% 회복)

■ 국내선 여객 추이

ㅇ '89년 이후 '97년까지 연평균 14.1%의 높은 성장세 유지하였으나, '98년 크게 감소한 이후 회복기에 들어섰다가 ‘01부터 다시 감소세로 전환, '06년부터 '08년까지 감소세가 정체상태임
- '97년말 이전에는 국민경제수준의 향상 등으로 이용객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외환위기로 급격히 감소
- '98년부터 다시 소폭이나마 회복세를 보였으나 '01년 이후 철도.도로 등 육상교통의 발달로 또 다시 감소세 지속
- '04년 고속철도 개통이 항공부문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큰폭 하락후 회복하지 못하고 '08까지 감소세가 정체상태

ㅇ '09년에는 저비용항공사 등장으로 인한 공급 확대 및 경기침체로 인한 국제선 수요의 국내선 전환으로 상승(6.3%)

ㅇ '10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공급 확대 및 제주노선의 꾸준한 증가로 KTX가 개통된 2004년 이후 최고의 실적을 기록 하였음(11.9% 상승)

ㅇ '11년에는 제주여행수요 증가 및 저비용항공사의 운항증대로 전년대비 3.8%가 증가하였으며, 특히 LCC 국내여객 수송량은 869만명을 기록하였고, 여객 분담률도 41.4%를 기록

ㅇ '12년에는 KTX에 따른 내륙노선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주노선 이용객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3% 증가하였으며, 특히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여객 수송량은 947만명을 전년대비 1.1배 증가, 여객 분담률도 2.4%포인트 증가한 43.8%를 기록

ㅇ '12년과 '13년에는 KTX에 따른 내륙노선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주노선 이용객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각 3.0%와 3.5% 증가하였고, 특히 '13년에는 저비용항공사의 여객운송이 천만명을 넘어 48.2%의 분담률을 기록

ㅇ '12년~'14년에는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력 확대, 개별 자유 여행객 증가, 한류 열풍 등으로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전 지역이 증가하여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ㅇ '14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공급 확대, 대체휴일제 시행, 제주노선 관광수요 증가, 유리한 기상조건, 항공사 마케팅 활성화로 국내여객이 2,465만명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0.3% 증가하였고, 특히 LCC 국내여객 분담률이 절반을 넘어 50.7%를 기록

ㅇ '15년에는 항공사 운항 및 탑승률 증가와 내외국인 제주여행 수요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13.5% 증가(2,465만 명->2.798만 명)

ㅇ '16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공급 확대, 내?외국인 제주도 관광수요 확대, 제주노선 및 내륙노선 여객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하며 3,091만 명을 기록하였고, 특히 저비용항공사의 국내 여객 분담률은 56.8% 기록

ㅇ '17년에는 국내선 공급증대(3.8%), 저비용항공사의 높은 여객 성장률(14.9%), 내국인 제주도 관광수요 확대 등 제주 및 내륙노선 여객 증가로 전년 대비 4.8% 증가하며 3,241만 명 기록

ㅇ '18년에는 운항감편(-1.1%: 내륙 0.9%↓, 제주 1.1%↓)에 따른 공급석 감소(-1.3%: 내륙 1.8%↓, 제주 1.2%↓), 내외국인 제주여행 실적하락 및 내륙노선 여객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2.5%(내륙 2.3%↓, 제주 2.5%↓) 감소한 3,160만 명을 기록

ㅇ '19년에는 내·외국인 제주여행 수요 상승(공급석 ↑) 등 제주 및 내륙노선 여객 증가로 국내선 여객은 전년 대비 4.4%(내륙 6.2%↑, 제주 4.1%↑) 증가한 3,298만 명을 기록

ㅇ '20년에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급감한 국내선 여객수요(연내 최저 3월, 110만 명)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11월(294만 명)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2.5% 성장을 이루었으나, 3차 유행(11월말-12월)의 영향으로 급감하며 전년 대비 23.7%(내륙 2.8%↓, 제주 27.2%↓) 감소한 2,516만 명으로 마감

ㅇ ‘21년에는 코로나-19 여파로 급감한 해외여행 대신 국내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국내선 여객은 전년 대비 31.7% 상승(’19년 대비 0.5% 상승)한 3,315만 명으로, 그간 최고치였던 ‘19년 3,298만 명을 넘어섬

ㅇ ‘22년에는 제주노선의 성장(14.7% ↑), 탑승률 개선(87.2%, 5.5%p ↑) 등의 영향으로 국내선 여객은 전년 대비 9.6% 상승한 3,633만 명을 기록하며, 그간 최고치였던 ’21년 3,315만 명을 넘어섬

ㅇ '23년에는 국제선 회복에 따른 국내선 운항편 감소 및 내국인의 해외여행 수요전환의 영향으로 ‘22년(3,633만 명) 대비 11.4%(제주 5.9%↓, 내륙 34.7%↓) 감소한 3,219만 명 기록

■ 향후 전망

ㅇ ‘20~'21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업계 및 국민 모두가 어려운 한 해였으나 항공사 정책금융 지원, 공항시설사용료 감면 등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지원 조치와 항공업계의 고강도 위기극복 노력으로 피해가 최소화 되었음. ‘22년에도 코로나-19 여파 지속, 3高(고환율, 고유가, 고금리) 현상, 경기위축 등 여행 수요 회복을 제약하는 요인들이 존재하고 있으나, ‘22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 펜트업 효과, 일본·대만 등 주력 노선의 회복의 영향으로 ‘23년에도 점진적인 여객수요 증가가 예측됨
'24년 `24년 전 세계 항공여객은 ’19년 수준으로 회복이 예상되며, ’19-’29년 연평균 2.2%, ‘19-’50년 연평균 3.4% 성장 전망(ICAO)


관련용어

국내선 여객 : 국내지방공항을 취항하는 항공기를 이용하는 모든 여객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 지표

국제선 여객 : 우리나라 공항에서 외국 공항으로 취항하는 국제 항공여객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 지표

환적화물 : 우리나라에 반입되어 외국으로 반출되는 물품 중 수출·수입 또는 반송통관 절차를 거치지 아니하는 것을 의미함
* 환적화물 처리절차에 관한 특례고시(관세청 고시)에 제3조제1항제1호 관련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과, 044-201-4182

최근 갱신일 :   2024-02-05(입력예정일 : 2025-02-03)

자료 출처 :   『항공통계』(매 익년 초)

공표 주기 :   1년

정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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