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그룹

Quick
위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항공노선 취항 추이 2

그래프

기간선택 ~ 조회
기간선택 ~ 조회

통계표

~ 조회 행렬전환
~ 조회 행렬전환

의미분석

지표설명

■ 지표 개념

ㅇ 국제항공노선은 항공회담을 통해 국적항공사와 외국항공사가 취항하는 국가별, 연도별 증감 추이를 나타내는 지표
ㅇ 국내선 항공노선은 국내 공항별 취항 노선의 증감 추이를 나타내는 지표

■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국내선 항공노선은 국내 수송분담 수준을 알 수 있으며, 국제항공노선은 항공자유화와 항공산업발전 수준을 가늠할 수가 있음


지표해석

<국제선>
■ 국제선 취항노선
ㅇ '98년 184개였던 국제노선은 지속 증가하여 '05년 309개로 300개를 돌파하며 '19년 378개 노선으로 확대됨
- 국적항공사의 취항노선 수는 '98년 114개에서 '12년 200개를 넘어 '17년 253개, ‘19년 378개 까지 증가
- 국내 취항 외국항공사의노선 수도 '98년 70개에서 '17년 212개, ‘19년 232개로 크게 증가
- 지역별로는 일본(△11.6%)을 제외한 중국(14.4%), 아시아(11.6%), 유럽(9.4%) 노선의 증가세가 두드러졌으며, 일본노선은 수출규제 조치(‘19.7월) 영향으로 ‘19년 여객이 8월부터 5개월 연속 하락*하여 전년 대비 11.6% 감소하였고, 중국노선은 1,843만 명을 기록해 사드(’17.3월) 이전인 ’16년(1,986만 명)에 비해 낮은 수준(-7.2%)이나 전년 대비해서는 14.4%가 증가했고, ’19.11∼12월 실적이 ’16년 대비 약 11% 증가
ㅇ 다만, '08년에는 미국발 세계금융위기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로 국제유가 상승 및 원화가치 하락 등의 영향에 따라 '07년 대비 국제선 노선 수가 감소(△27개)하였고, '09년에도 세계금융위기의 여파가 지속되어 국제선 노선 수가 지속 감소(△34개)하였으나, '10년 이후 회복되어 '19년까지 지속 증가하다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20년 204개 -> '21개로 감소

- 매년 약 10개국 이상과의 항공회담을 통한 국제노선의 추가확보, 신규노선의 개척, 대륙 간 연결로인 간선망의 확대, 수요 증가 노선의 운항횟수 증대에 주력하였으나, 코로나19 펜데믹으로 항공수요 및 회담 급감

ㅇ 국제항공 수요 창출을 위한 트래블 버블 등을 추진 중에 있으며, 향후 코로나19 극복으로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항공회담 개최 등을 통해 신규노선 창출과 기존노선 증편을 지속적으로 추진

ㅇ ’22년에는 코로나19 방역 완화, 억눌린 여행수요 폭발 등 항공여객 수요증가로 여객 노선은 ’21년 대비 78개 노선이 증가한 155개 노선이 운영됨

■ 향후전망

ㅇ (향후전망) 코로나19 관련 국내외 방역규제가 완화된 미주·유럽·동남아 지역 및 일본 노선 등은 여객수요의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며, 중국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등 관련 제반 상황의 변화에 따라 순차적으로 항공 수요가 회복될 수 있음에 따라 이에 대비한 항공회담 개최 등을 지속 추진하여 대응할 계획임.


<국내선>
■ 국내선 취항노선

ㅇ '98년 국내선 취항노선 수는 33개에서 '01년과 '02년 각각 36개와 37개로 늘어났다가 '09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1개 노선이 됨. 이후 21개 노선이 유지되다가 '14년 22개로 1개 노선이 증설되었다가 '15년 이후 '17년 까지 21개 노선을 유지, ‘18년 20개로 감소하였다가, ’19년 22개에서 ’20년 25개로 일부 증가
- ‘09년까지의 국내노선 수의 감소는 고속도로 및 고속국도의 확충으로 전국이 그물망처럼 도로 네트워크가 발달하고 KTX 및 SRT 등의 고속철도가 신설되는 등 육상교통수단의 발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KTX가 '10년 11월에 경부선이 2단계 개통되고 '11년 10월에 전라선이 개통됨에 따라 국내선 항공여객의 성장세 둔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 다만, 저비용 항공사 운항 증가로 2013년 22백만 명이던 국내선 항공여객은 ‘19년 33백만 명으로 증가하였으나, ’20년 노선 증가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펜데믹으로 25백만 명으로 감소

ㅇ ‘20.3월 이후 코로나 팬데믹에 의한 국제선 운항 감소로 국내노선 편중 및 극심한 항공운임 할인 경쟁 심화로 국내 여객 수요는 늘어났으나, 적자노선 폐지 영향 등으로 ’21년 동계 기준 19개(내륙노선 8개, 제주노선 11개로) 노선을 운항함

ㅇ ‘21년 국내 여객은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여 33백만명으로 증가하여 ’22년에는 역대 최대인 36백만명으로 증가함


■ 향후전망

ㅇ (향후전망) 코로나 엔데믹에 따른 국제선 항공수요 회복 및 운영기재 부족 등으로 ‘23년 국내선은 코로나 이전 운항규모 수준으로 회귀하는 경향이 지속될 전망임


관련용어

국내항공 노선 : 국내항공 취항노선의 증감 추이를 작성한 지표

국제항공 노선 : 세계 각국에 취항하는 국제선 항공노선의 추이를 작성한 지표

국적항공사 : 국내에 등록되어 있는 항공사를 가리킨다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과, 044-201-4182

최근 갱신일 :   2024-02-05(입력예정일 : 2025-02-10)

자료 출처 :   『항공통계』(매 익년 초)

공표 주기 :   1년

의견 및 질문

번호 제목 첨부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등록된 게시글이 없습니다.

현재 보고계신 지표서비스 내용에 어느정도 만족하시나요?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작성하여 주세요. (한글 50자 이내)

  • 0

0/50 평가하기

평가자 정보

ㆍ지표 서비스 관련 질문은 [참여마당 > 질문과 답변(Q&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ㆍ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