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그룹

Quick
위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3

그래프

기간선택 ~ 조회
기간선택 ~ 조회

통계표

~ 조회 행렬전환
~ 조회 행렬전환

의미분석

지표설명

■ KTX 여객 수송동향 개념

ㅇ KTX 여객 수동동향은 KTX가 운행 중인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의 이용인원, 이용률*변화를 연도별로 분석

* 이용률 = 이용객수/공급좌석수 * 100

■ SRT 여객 수송동향 개념

ㅇ SRT 여객 수동동향은 SRT가 운행 중인 경부선, 호남선의 이용인원, 이용률*변화를 연도별로 분석

* 이용률 = 이용객수/공급좌석수 * 100

■ 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의의 및 활용도

ㅇ (의의) 고속여객 수송동향을 분석하여 지역별 이용수요, 개통효과 등을 분석하는데 의의가 있음

ㅇ (활용도) 고속철도 운행으로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 효과에 따라 국민생활상의 변화, 역세권의 발달 등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므로, 고속 노선 확충, 수혜지역 확대, KTX 및 SRT 운행횟수 설정 등 고속차량 운행정책 등에 활용


지표해석

■ 고속여객 수송동향 추이

ㅇ 개통초기 고속화 구간(서울-대구) 일부운행과 적은 공급좌석 수로 인해 이용객 수는 완만하게 증가하였으나,

ㅇ 이후 고속철도의 빠른 속도와 정시성 등 편리성, 연계교통망 확충, 안전성 확보, 고속철도망 확충에 따른 운행횟수 증편 등에 따라 KTX 수송인원은 '04년 개통이후 '16년까지 매년 증가 추세

- '10년 경부고속철도 2단계(대구-부산), 경전선 개통, '11년 10월 전라선 개통 및 '15.4월 호남고속속과 동해선 동시 개통으로수요 증가
- '16.12월 수서발고속철도(SR) 개통으로 '17년 KTX 이용수요는 감소하였으나 고속철도 전체의 이용자수는 증가하였으며, KTX 이용수요도 '18년부터 증가 추세

* [KTX 수혜지역 확대 현황]
경부2단계('10.11), 경전선('10.12), 전라선('11.10), 경전선 마산-진주 연장('12.12), 인천공항KTX직결('14.8),
호남고속철도 개통('15.4), 동해선(포항) 직결('15.4) 등
* [SRT 운행]
수도권 고속철도가 '16.12월 완공됨에 따라 새로운 철도운영자인 (주)에스알이 수서-부산, 수서-목포 구간을 '16.12.9일부터 운행, '23.9.1 운행확대(경전선, 전라선, 동해선)

ㅇ 운영사별 수송인원 및 이용률
* [연도별 KTX 수송인원]
37,477 천명('09년) ⇒ 41,349 천명('10년) ⇒ 50,309 천명('11년) ⇒ 52,362 천명('12년) ⇒ 54,744 천명('13년)
⇒ 56,916 천명('14년) ⇒ 60,535 천명('15년) ⇒ 64,617 천명('16년) ⇒ 59,669 천명('17년) ⇒ 62,417 천명('18년)
⇒ 66,128 천명('19년) ⇒ 40,254 천명('20년) ⇒ 45,446 천명('21년)⇒ 65,822 천명('22년)
⇒ 76,105 천명('23년)

* [KTX 열차 이용률]
71.9%('09년) ⇒ 80.7%('10년) ⇒ 95.7%('11년) ⇒ 94.3%('12년) ⇒ 91.9%('13년) ⇒ 97.7%('14년) ⇒
96.7%('15년) ⇒ 98.7%('16년) ⇒ 88.8%('17년) ⇒ 90.8%('18년) ⇒ 95.8%('19년) ⇒ 58.5%('20년) ⇒ 64.8%('21년) ⇒ 88%('22년) ⇒ 104.7%('23년)

* [연도별 SRT 수송인원]
1,007천명('16년12월개통) ⇒ 19,457천명('17년) ⇒ 21,967천명('18년) ⇒ 23,329천명('19년) ⇒ 17,152천명('20년) ⇒ 19,563 천명('21년) ⇒ 24,102 천명('22년) ⇒ 25,655 천명('23년)

* [SRT 열차 이용률]
77.3%('16년12월개통) ⇒ 95.4%('17년) ⇒ 109.5%('18년) ⇒ 119.0%('19년) ⇒ 86.4%('20년) ⇒ 99.0%('21년)⇒ 119.8%('22년)⇒ 130.0%('23년)

■ 향후 전망

ㅇ 친환경 저탄소 운송체계 구축, 교통비용 감축을 위한 철도수송 분담률 제고 필요 등 신속하고 편리한 철도 수송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유의사항

o KTX 이용자수는 2004.4.1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2004년과 2005년과는 차이가 발생하니, 1일 평균인원을 기준으로 하여야 정확한 이용추이를 분석할 수 있음
ㅇSRT는 2016.12월부터 수서~부산, 수서~목포 구간을 운행하고 있음


관련용어

KTX 여객수송 : 2004.4.1부터 운행을 시작한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의 KTX 이용자수(승차인원 기준)

KTX 이용률 : 이용률 = 수송량/공급좌석수 * 100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국토교통부, 철도운영과, 044-201-4637

최근 갱신일 :   2024-04-03(입력예정일 : 2025-03-10)

자료 출처 :   KTX 및 SRT 노선별 수송실적

공표 주기 :   1년

정책정보

주요정책자료
번호 제목 등록일
등록된 정책 자료가 없습니다.

의견 및 질문

번호 제목 첨부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등록된 게시글이 없습니다.

현재 보고계신 지표서비스 내용에 어느정도 만족하시나요?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작성하여 주세요. (한글 50자 이내)

  • 0

0/50 평가하기

평가자 정보

ㆍ지표 서비스 관련 질문은 [참여마당 > 질문과 답변(Q&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ㆍ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