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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여객수송 추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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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철도여객 수송추이의 개념

ㅇ 철도여객 수송은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 중인 열차*의 연간수송 인원을 의미

* 지역 간 운행하는 간선여객열차(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와 수도권 전철 구간을 운행하는 광역전철(경부, 경인, 분당,
일산, 과천선 등)의 수송인원

■ 철도여객 수송추이의 의의 및 활용도

ㅇ 철도여객 수송인원을 바탕으로 지역간(수도권 → 지방간 등)을 이동하는 철도 여객인원을 파악할 수가 있음

ㅇ 철도 시설개량 및 철도노선 확충 등 철도투자의 기초자료로 활용가능, 또한 철도 운행횟수 변경 등을 검토하는데 활용


지표해석

■ 철도여객 수송추이

ㅇ 철도여객 수송인원은 '99년 이후 연평균 2.2%로 증가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20년 수송인원이 큰폭으로 감소하여 점차 이전 추세로 회복하고 있음

- 간선여객 수송인원은 '99년부터 '03년까지 연평균 3.01% 씩 감소하는 추세였으나, '04년 이후 경부고속철도 개통으로 KTX 운행이 시작되면서 연평균 1.93% 증가하는 추세로 반등.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19년 대비 '20년도는 37.3%, '21년도는 33.3%, '22년도는 14.2% 감소하였음

- 참고로, 고속철도 수송인원은 코로나19 발생 이전까지 '04년 이후 운행횟수 증가 및 SRT 운행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일반여객열차(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열차)의 수송인원은 열차운행 감소, KTX로 수요전이, 타 교통대비 약한 경쟁력으로 인해 감소하고 있는 추세

■ 향후 전망

ㅇ 온실감스 감축 등 탄소중립 체계 구축, 교통비용 감축을 위한 철도수송분담률 제고 필요, 고령화 및 삷의 질 중시, 광역도시권역 형성 가속화에 따라 신속하고 편리한 철도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유의사항

전철여객에는 철도공사가 운영하는 노선의 이용자 수 만 산정되어 있어 수도권전철 전체 이용자수는 서울교통공사, 도시철도, 인천지하철 이용자수를 포함하여야 함

관련용어

간선열차 수송인원 : 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철도중 주요 지역.도시간을 운행하는 열차로써 KTX(SRT포함),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열차를 이용하는 이용자수

광역전철 수송인원 : 수도권전철중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전철(경부, 경인, 안산, 분당선 등) 및 ITX-청춘(경춘선, '21년도부터 포함)의 여객 수송량
* 서울매트로, 서울도시철도, 인천공항철도 등 타기관이 운영하는
열차의 이용자 수는 제외

철도여객 수송인원 : 지역간을 이동하는 간선철도(KTX,새마을,무궁화)와 광역전철의 수송인원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국토교통부, 철도운영과, 044-201-4637

최근 갱신일 :   2024-02-19(입력예정일 : 2025-03-10)

자료 출처 :   「여객수송 추이」(매년 초)

공표 주기 :   1년

정책정보

주요정책자료
번호 제목 등록일
1 16년_열차종별 수송실적.xlsx 2017-05-29

의견 및 질문

번호 제목 첨부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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