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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도로 현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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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o 지표 개념
- 유료도로 : 유료도로법 또는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의한 통행료 또는 사용료를 받는 도로

o 지표의 의의 및 활용도
- 공공도로는 본래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원칙이나, 도로의 정비를 촉진하고 교통의 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예외적으로 요금을 징수할 수 있는 제도로서 유료도로제도가 발전되었다.

- 유럽에서는 일찍이 마차교통 시대에 이미 출현하였으나, 철도의 발달로 일시 중단되었다가 자동차의 발달에 따라 1920년대부터 자동차용으로 부활되었다.

-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사회간접자본(SOC)의 확충의 필요성에 의하여 1963년 유료도로법을 제정하여 1960년대 후반부터 경인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 국가중추 물류망을 구축하였다.

- 정부는 유료도로법과 더불어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을 제정하여 민간투자 활성화를 통한 유료도로의 확충을 도모하고 있다.

* 유료도로법상 고속국도 등 유료도로는 일정기간을 정하여 건설비(투자비) 회수후 무료 운영

o 수치해석방법
- 유료도로의 누계연장(총연장, Km)을 연도별로 표시

- 유료도로중 고속국도(민자고속국도 포함)와 지자체 관리도로로 분류하여 총연장(Km)을 표시

- “개통일”은 노선을 일반 교통에 제공하는 날을 의미하며, 준공일이나 요금을 징수한 날이 아님. 아울러 노선을 분할하여 개통한 경우 전구간 개통일을 표기


지표해석

o 기간별 증감 및 변동요인

- 제도도입 초기에는 한국도로공사를 통한 정부주도의 유료도로 건설이 주된 흐름이었으나, 최근에는 용인-서울, 서울-춘천 민자고속도로 등 민간투자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 특히, 그래프상 2001년도의 경우 506킬로미터가 급증하였는데, 이는 모두 고속도로의 준공 결과이다. 즉, 서해안고속도로의 당진- 서천간 103.7 Km, 군산-무안간 113.3 Km, 중앙고속도로의 풍기-제천간 50.5 Km, 원주-홍천간 42.5 Km, 중부내륙고속도로의 무주-함양간 59.4 Km, 상주-구미간 32.1 Km, 제2중부고속도로의 산곡-마장간 31 Km, 동해고속도로의 강릉-주문진간 20 Km 등 총 506 Km를 개통하였다.

- 2007년도 고속도로의 경우 무안-광주 41.35Km, 청원-상주 80.5Km, 김천-현풍 62.0Km, 익산-장수 61.0Km, 고창-장성 17.2Km를 준공하여 총 262.05Km를 개통하였다

- 2008년도 고속도로는 78.2Km가 개통되었는데, 안성-음성 고속도로 31.3Km와 민자고속도로 부산-울산간 47.2Km를 개통하였다.

- 2009년도 고속도로는 328.4Km가 개통되었는데, 재정구간의 경우 대전-당진 고속도로 91.6Km, 서천-공주 61.4Km, 춘천-동홍천 17.1Km, 주문진-하조대 15.2Km, 인천대교 연결도로 8.0Km와 민자고속도로 용인-서울 22.9Km, 서울-춘천 61.4Km, 인천대교 12.3Km, 서수원-오산-평택 38.5Km를 개통하였다

- 2010년도 고속도로의 경우 여주-양평 고속도로의 일부구간인 여주-북여주 17.6km 및 전주-광양 고속도로의 일부인 전주-남원 65.6km를 준공하여 총 93.2km를 개통하였다

- 2011년도 고속도로의 경우 전주-광양 고속도로의 일부구간인 서남원-순천 46.9km, 순천-동순천 5.6km를 개통하였다.

- 2012년도 고속도로의 경우 영암-순천 106.8km, 중부내륙선의 일부구간인 북여주-양평 18.5km, 하조대-양양 9.7km를 개통하였다.

- 2013년도 고속도로 평택-시흥선 40.3Km, 대구광역시 앞산터널로 10.44Km, 경기도 서수원-의왕간 고속화도로 13.07Km가 개통되었다.

- 2014년도 고속도로 충주~동충주 18km 가 개통되었다.

- 2015년도 고속도로 동충주~제천 18km, 광주~대구 142.8km, 울산~포항 40.3km가 개통되었다.

- 2016년도 고속도로 주문진-속초 43km, 상주~영덕 107.6km, 동해~삼척 18.6km가 개통되었다.

- 2017년도 고속도로 비봉-매송 8.9km, 남양주 덕송- 내각 4.9km가 개통되었다.

- 2018년도 고속도로 부산외곽순환도로 48.8km, 서평택-평택 10.3km가 개통되었다.

- 2020년도 고속도로 함양울산(밀양-울산) 45.2km, 서울-문산 35.2km가 개통되었다.

- 2021년도 지자체 관리도로 지개남산간연결도로 5.4km가 개통되었다.

- 2022년도 고속도로 화성-서울 31.17km, 광주외곽순환도로 9.7km, 대구외곽순환도로 32.91km가 개통되었다.


o 미래예측 및 향후 정책방향

앞으로도 세계적인 도로투자 흐름상 물류비용절감, 대도시권 교통혼잡 해소 등을 위해 원인자인 도로 이용자에게 통행료를 징수하는 유료도로의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나 현 정부의 공공성 강화 정책 등으로 명절 통행료 무료, 감면제도 확대 등 고속도로 이용객에 대한 통행료 수혜는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유의사항

o 유료도로현황의 세부적인 현황 필요시 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 또는 한국도로공사에 각 시도의 유료도로는 해당 유료도로관리청에 확인하여야 함

관련용어

유료도로 : 유료도로법 또는 사회기반시설에대한민간투자법 제26조의 규정에 따라 통행료 또는 사용료를 받는 도로

유료도로관리청 : 유료도로법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도로관리청이 유료도로를 신설 또는 개축하는 경우에는 당해도로관리청을, 동법제5조의 규정에 의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이 유료도로를 신설 또는 개축하는 경우에는 건설교통부장 관을, 동법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도로관리청이 아닌 자가 유료도로를 신설 또는 개축하는 경우에는 허가권자인 도로관리청을 말함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국토교통부, 도로시설안전과, 044-201-4136

최근 갱신일 :   2024-04-04(입력예정일 : 2025-01-24)

자료 출처 :   내부자료

공표 주기 :   1년

정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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