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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고객만족도 결과 3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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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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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고객만족도조사 목적

ㅇ 공공기관 서비스 수준 및 대국민 만족도의 객관적 측정을 통해 국민편익 증진도모

* 공기업(투자기관)은 1999년부터 실시, 준정부기관(산하기관)은 2004년부터 실시, 기타공공기관은 2005년부터 실시

■ 조사근거 :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13조제2항

■ 조사대상 : 공기업 21개, 준정부기관 52개, 기타공공기관 110개 (2023년도 통합조사 기준)

■ 조사방법

ㅇ 해당 공공기관의 서비스를 직접 제공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일대일 설문조사(전화, 현장조사) 실시

■ 조사모델 및 실시업체

ㅇ 기획재정부가 개발한 '공공서비스 고객만족도지수 모델(PCSI)을 활용하여 조사

* PCSI(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관련파일관리 PCSI모델의 이해 참조

ㅇ 기본설계자 : 한국조세재정연구원

ㅇ 조사주관업체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등 2개 업체

ㅇ 실사업체 : 한국리서치, 케이스탯리서치 등 6개 업체

■ 조사결과 활용

ㅇ 공공기관의 대국민 서비스 수준 향상 및 관련 활동 촉진

ㅇ 공기업.준정부기관 경영실적평가에 반영 (0.5점)


지표해석

■ 조사결과 총평

* 기관별 고객만족도 등급 현황은 관련 파일란의 보도자료를 참조

■ 향후 조치계획

ㅇ ‘21년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경영실적평가에 반영하고,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알리오)에 통합공시


유의사항

o 해당사항 없음

관련용어

고객만족도조사 : 외부 전문기관이 매년 공기업의 고객들에 대하여 기대수준, 평가, 만족수준 등을 조사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기획재정부, 공공혁신기획과, 044-215-5616

최근 갱신일 :   2025-08-11(입력예정일 : 2026-06-30)

자료 출처 :   공기업, 준정부기관 경영실적평가보고서

공표 주기 :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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