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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물질 배출량 6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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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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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지표개념
ㅇ 연도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개념: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대기정책지원시스템(CAPSS, 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을 기반으로 국내에서 연료연소, 자동차, 생활 주변 등에서 발생하는 CO, NOx, SOx, TSP, PM-10, PM-2.5, VOCs, NH3, BC 배출량을 산정한 수치임

■ 의의 및 활용도
ㅇ 대기오염물질이 어디서(배출원), 얼마큼(배출량) 발생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며, 배출원별 활동도와 배출계수, 방지효율 등을 활용하여 산정함. 해당 지표를 통해 사업장, 자동차 등 주요 배출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기오염의 현황 파악 및 미세먼지 등 대기 관련 정책의 수립‧이행‧평가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 수치해석방법
ㅇ 배출량: 물질별로 합하여 사용하지 않음 ㅇ 증감량: 통계시점과 전년도 시점의 차이임 ㅇ 증감비 : 통계시점과 전년도시점의 증감율


지표해석

■ 향후 전망 또는 향후 계획
ㅇ 배출량 산정을 위한 인자인 활동도 및 배출계수 등에 대해 개선 연구를 매년 추진 중이며(로드맵('20~'24)), 연구 결과에 대한 심의 등 검증을 거쳐 공식배출량 산정 시 활용 예정임

※ 배출량 추이는 연료소비량, 자동차 주행거리 등 활동도에 의해 증감하지만, 배출량 산정방법론 개선에 의해서도 증감할 수 있음


유의사항

- 본 자료는 모든 대기오염 배출원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음
- 따라서 누락배출원 발굴 및 기존배출원 보완 연구 등을 통해 매년 신뢰도 및 정확도 개선 작업 진행 중


관련용어

CAPSS (대기정책지원시스템) :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하는 시스템 전체를 통칭

연료 연소(에너지산업 연소, 비산업 연소, 제조업 연소) : 에너지산업 연소, 비산업 연소, 제조업 연소가 연료 연소에 의한 배출량에 해당하며 이 중 점오염원은 대기배출원관리시스템(Stack Emission Management System, 이하 SEMS)을 기반으로 상향식방법(Bottom Up Approach)을 이용하여 배출량을 산정. 점오염원에서 소비되는 연료를 제외한 나머지 연료를 면오염원으로 분류하며 석유공사, 석탄협회, 도시가스회사 등의 통계자료를 기초로 하향식방법(Top Down Approach)을 이용하여 배출량을 산정. 연료 연소 부문의 배출계수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10>」에서 제시한 배출계수, 국립환경과학원의 연구결과와 국내연구결과(가스히트펌프), AP-42의 계수들 중에서 검토를 통해서 일부 수정하여 적용. 개별 연소시설에 대한 방지효율은 SEMS 자료를 이용, 적정방지효율을 참고하여 적용. 적정방지효율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종 산정 방법 변경에 따른 업무처리지침'(환경부, 2004.02)에 명시된 대기오염 방지시설의 오염물질 제거 효율을 기준으로 작성.

생산공정 : 생산공정에서의 오염물질 배출량은 기본적으로 제품 생산량이나 원료 투입량을 기반으로 산출. 생산 공정 부문의 배출계수는 유럽 CORINAIR, 미국 EPA 및 국내조사에서 검증된 배출계수를 적용하며, 방지효율이 고려된 제어(controlled) 배출계수를 적용.

에너지수송 및 저장 : 화석연료, 특히 휘발성이 강한 휘발유의 공급으로 인한 VOCs 배출량을 산정하는 부문. 정유공장 및 저유소의 출하기지에서 수송수단(탱크트럭 등)에 적재할 때의 배출 및 저장탱크에서의 배출, 주유소에서의 급유 및 저장탱크에서의 배출이 고려. 유럽 CORINAIR 분류체계에서는 원래 고체 화석연료의 채굴 및 저장이 포함되어 있으나 CAPSS에서는 휘발성이 강한 휘발유에 국한하여 배출량을 산정. 주유소를 제외한 배출계수는 유럽 CORINAIR에 있는 것을 사용하고, 주유소는 국내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적용.

유기용제 사용 : 페인트, 잉크, 세탁소 용매 및 가정용품 등 휘발성이 큰 유기용제의 사용에 따른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량을 산정하며 산업시설 도장, 건축물·비산업용 도장, 세정, 세탁, 기타 인쇄, 가정, 아스팔트 포장 등으로 나누어 산정.

도로이동오염원 : 도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부문. 차종에 대한 분류는 국내의 자동차 관리 법 규칙에 따라 분류(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특수자동차, 이륜차)하며 차종에 따라 경형, 소형, 중형, 대형으로 나누어 차종별 엔진가열(hot-start) 배출량, 엔진 미가열(cold-start) 배출량, 증발 배출량 등으로 분류하여 산정. 이륜차, 화물차 대형 등 일부는 엔진가열 배출량만 산정. 또한 차종별로 이용되는 연료도 구분하여 산정. 배출계수의 경우 자동차 차종별 연식별 모든 차종에 대하여 개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차종에 대해서는 다른 유사 차종의 배출 계수를 적용.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사용하며 CAPSS 차종에 포함되지 않은 차종의 배출계수, 엔진 미가열 배출 및 증발 배출계수는 유럽 CORINAIR에서 제공하는 배출계수를 적용.

비도로이동오염원 : 비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한 배출량은 자동차 이외의 내연기관을 장착한 철도, 선박운항 및 항공기, 건설장비, 농기계 배출량으로 분류하여 산정. 배출계수는 국내 자료와 미국 EPA에서 개발한 계수를 사용하였으며 항공은 U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FAA, 미국 연방항공청), 선박은 EU EEA에서 개발한 계수를 사용.

폐기물 처리 : 폐기물 소각, 폐수처리, 매립, 퇴비화 등의 폐기물 처리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부문. 배출원은 유럽 CORINAIR 분류체계에 국내 현실을 반영하였으며 폐기물 처리에 의한 배출량은 생활폐기물과 사업장폐기물(플레어링 제외)의 소각에 의한 배출량만을 산정.

농업 : 농업 부문은 가축의 분뇨관리 및 비료사용으로 인한 암모니아 배출량을 산정. 유럽 CORINAIR 분류체계와 국내 현실을 반영하여 분류체계를 설정하였는데, CAPSS에서는 비료사용 및 분뇨관리에 대해서만 배출량을 산정.

기타 면오염원 : 기타 면오염원은 일반적으로 산불 및 화재 등이 포함. CAPSS에서는 습지 및 수체에 의한 배출량은 평가하지 않았으며, 동물에 의한 배출량은 암모니아에 대해서만 산정. 배출원 분류체계는 소분류까지는 유럽 CORINAIR 분류체계를 따라 구분. 동물 부문에서는 인간과 멧돼지에 의한 배출량을 포함하여 산정.

비산먼지 : 비산먼지는 도로운행으로 인한 자동차 재비산 먼지와 사업장 또는 공정상에서 일정한 배출구 없이 대기로 배출되는 먼지를 의미. 건설공사, 나대지, 하역 및 야적, 농업활동, 축산활동, 건설 폐기물 재활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산먼지도 포함.

생물성 연소 : 생물성 연소는 고기 및 생선구이, 노천소각, 농업잔재물 소각, 목재난로 및 보일러, 아궁이, 숯가마에서 대기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포함. 해당 배출원의 통계 및 설문조사 자료를 활동도로 사용하며 계수는 국내개발 계수를 적용.

배출계수 : 각 배출원이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정도를 원단위로 나타낸 값으로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시 배출원별, 연료별 배출계수를 적용.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환경부,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043-279-4584

최근 갱신일 :   2024-02-16(입력예정일 : 2025-04-30)

자료 출처 :   국가 승인 통계 등 각종 통계 자료

공표 주기 :   1년

정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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