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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사 경영 현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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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지표의 개념 및 의의
ㅇ 본 지표는 철도공사의 경영성적(당기순이익)의 추이를 나타냄
■ 지표의 활용도
ㅇ 본 지표에서 나타난 철도공사 경영성적의 추이를 통해 경영개선방안 마련 등에 활용하고 있음

■ 수치해석 방법
ㅇ 경영성적이란 기업경영활동의 성과로서 당기순이익 또는 당기순손실로 표시
ㅇ 당기순이익이란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금액
- 회사 경영에 있어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당기순이익이 양수로 표시되며, 손실이 나는 경우 음수로 표시
- 당기순손실이 낮아질수록 또는 당기순이익이 높아질수록 회사의 경영성과는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음

ㅇ 영업수익(비용)은 회사의 주된 영업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인 수익(비용)

ㅇ 정부지원 수익은 정부에서 철도운영자의 공익서비스(벽지노선 운영, 노인.장애인 요금할인 등) 제공으로 인한 비용의 보상
및 공사의 자립기반 확립을 위한 경영지원 금액
* 철도청 : 일반회계지원금 → 철도공사 : PSO보상+경영지원금

ㅇ 기타수익(비용)은 주된 영업활동 외에 벌어들인 수익(비용)으로 이자, 배당금, 외화환산이익 등이 있음


지표해석

■ 경영성적 분석

ㅇ '07년은 철도공사 경영개선대책('06.8)에 따라 철도공사의 강도높은 자구노력과 정부지원방안 추진으로 만성적인 적자구조를탈피하여 2007년에 흑자경영 실현

- '06년 : △5.260억원→'07년 : 1,333억원, 전년대비 6,593억원 개선

ㅇ 철도공사의 강도높은 자구노력과 정부지원방안 추진으로 '07년 이후 만성적인 적자 구조를 탈피하고 흑자기조 유지

- '07년 : 1,333억원→'08년 : 5,140억원 → '09년 : 6,486억원 → '10년 : 3,808억원 → '11년 : 3,123억원

ㅇ '12, '13년은 전년 대비 운송수익 증가 등으로 영업손익은 개선되었으나, 용산미수금 대손충당설정 및 토지처분 이익감소 등으로당기순이익은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

- (영업손익 개선) '11년 : △5,224억원 → '12년 : △3,591억원, 전년대비 1,633억원 증가

- (영업외손익 악화) '11년 : 8,347억원 → '12년 : △25,146억원, 전년대비 △33,492억원 감소

- (당기순이익 악화) '11년 : 3,123억원 → '12년 : △28,737억원, 전년대비 △31,860억원 감소

ㅇ '14년은 매출액 증가와 비용 절감노력으로 영업이익이 발생하였으나, 이자비용 증가 등으로 당기순이익은 적자 기조 유지

- (영업손익 개선) '13년 : △1,932억원 → '14년 : 1,034억원, 전년대비 2,966억원 증가

ㅇ '15년은 영업이익(1,144억원) 대비 많은 이자비용(4,802억원)으로 여전히 순손실이 발생하는 구조이나, 용산 법인세 일부환급(2,147억원) 등으로 일시적으로 당기순이익(5,776억원)을 실현

ㅇ '16년은 영업이익(1,539억원) 실현에도 작년 용산 법인세 일부환급 등의 기저효과로 당기순손실(△2,044억원)로 전환

ㅇ '17년은 통상임금 소송 패소 및 영업수익 감소로 인해 영업손익이 적자(△5,283억원)로 전환되었으며, 이에 따라 전년대비 당기순손실 대폭 확대(△8,623억원)

ㅇ ‘18년은 강릉선 개통 등 매출액(55,545억원) 증가, '17년 통상임금 기저효과 등으로 ‘17년 대비 영업손실은 개선(△987억원)되었으며, 용산토지 재평가에 따라 법인세 수익이 발생하여 당기순손실도 대폭 개선(△1,393억원)

ㅇ ‘19년은 영업비용이 직고용 확대 등 인원 증가 및 정부경영평가성과급 평균임금 산입에 따른 퇴직급여 증가 등으로 94,065백만 원 증가하였으며, 용산법인세 환급가산금 등으로 기타수익이 781억원 증가

ㅇ ‘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운송사업 매출액이 12,785억원 감소하였으나, 현장조직 개편을 통한 인력운영과 조직쇄신을 단행하고 강도 높은 비용절감을 통한 재무구조 혁신 등 전사적 경영개선 추진으로 영업비용 또한 1,783억원 감소

ㅇ '21년은 자산매각에도 투자와 영업손실 발생 등으로 전년대비 부채가 0.7조원 증가하고 코로나 피해의 일부 회속으로 운송수익 증가(2,929억) 및 정부수탁 증가(4,389억)증가 등으로 영업수익 및 영업비용이 각각 51,428억, 60,088억 증가하고 용산병원 매각 등 매각예정자산 감소(△1,716억) 등으로 전년 대비 504억원 감소

ㅇ '22년은 코로나 영향의 회복으로 영업손익은 전년대비 4,297억 원이 증가하였고, 광운대역세권 등 자산처분이익 증가 등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7,977억 원 증가
* 영업손익: 4,297억원 ↑(△8,661억원‘21년 → △4,364억원’22년)
* 당기순이익: 7,977억원 ↑(△11,081억원‘21년 → △3,104억원’22년)


■ 향후전망 및 정책방향

ㅇ 철도공사는 ‘26년 부채 15.2조원, 부채비율 160% 수준의 목표로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추진하고 있음

ㅇ 수원․인천 KTX 직결운행 등 고속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다원 및 해외사업 등 미래성장사업 확대하고

ㅇ 또한, 불요불급한 경비절감 등 강도 높은 경영개선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강화


유의사항

o 2005.1.1 철도청이 공사로 전환되어 2005년 결산부터 정부투자기관회계기준 적용

관련용어

매출액 : 운송사업수익, 부대사업수익, 일반수탁사업수익, 유지보수 수탁사업수익의 합계

매출원가 : 운송사업비용, 부대사업비용, 일반수탁사업비용, 유지보수수탁사업비용의 합계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국토교통부, 철도운영과, 044-201-3976

최근 갱신일 :   2024-04-11(입력예정일 : 2025-03-31)

자료 출처 :   『결산서』(매 익년 3월중)

공표 주기 :   1년

정책정보

주요정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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