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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량 및 터널 현황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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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지표개념

° 도로종류 : 도로법 제10조에 의거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광역시도, 지방도, 시도, 군도, 구도로 구분됨

° 도로교량 : 도로법 제2조에서 제시한 도로에 속하는 도로시설 중 교량을 의미

° 도로터널 : 도로법 제2조에서 제시한 도로에 속하는 도로시설 중 터널(지하차도 포함)을 의미

° 지표내용 : 연도별, 도로종류별 도로 교량 및 터널(지하차도 포함)의 개소수와 연장(길이)을 제시

■ 지표의의

° 도로 종류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을 파악하여 도로 교량 및 터널에 대한 장래 계획의 수립, 구조물 유지관리 및 도로 행정에 필요한 기본자료를 제공하기 위함

-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산업계, 학계, 연구계 등에서 각각의 활용목적에 따른 중요자료로 활용

■ 수치해석방법

° 당해년도 현황자료를 전년도 현황자료 및 10년전 현황자료와 상호 비교 분석함


지표해석

■ 도로교량의 증감추이

○ '22년 12월말 기준 전국 교량 수는 38,598개소로서 '13년 대비 9,408개소가 증가(32.2%)하였으며, 연장은 2,852km에서 3,931km로 1,079km(37.8%) 증가하였음
- 도로 교량 증가의 주요 원인은 고속국도와 일반국도 등 간선도로를 확충할 때 도로의 기능 향상 및 환경 친화적인 도로건설이 이루어지고 있음에 기인하고 있음
○ 도로 종류별로는 고속국도 11,054개(28.6%), 일반국도 8,943개(23.2%)로 나타나 전체 교량의 반(51.8%)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도로터널 증감추이

○ '22년 12월말 기준 전국 터널 수는 3,720개소로, '13년 1,659개소에 불과하던 것과 비교하여 2,061개소(124.2%)가 증가하였으며, 연장은 1,208km에서 2,498km로 1,290km(106.8%) 증가하였음
- 터널 증가 원인은 자연환경 파괴 최소화 등 환경 친화적인 도로건설과 도로이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선형개량 등에 기인하고 있음

○ 도로 종류별로는 고속국도 1,311개(35.2%), 일반국도 938개(25.2%)로 나타나 전체 터널의 60.4%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향후 전망

° 교통정체구간 해소 등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도로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나, 도로부문 투자비중이 축소됨에 따라 향후 교량 및 터널 증가 추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됨

° 교통정체구간 해소, 국토균형개발 촉진, 국가경쟁력 제고 등은 물론 도로이용자들의 교통안전을 위해서는 도로부문 투자비용 확대가 불가피함


관련용어

연장 : 교량 길이의 합

교장 : 교량 양측 교대의 흉벽 사이를 교량 중심축 따라 측정한 거리

총폭 : 교량 상부구조에서 교축직각방향으로 최연단까지의 폭

교고 : 교량 바닥판 최상면에서 지표면 또는 수면까지의 수직방향 최장 거리

경간수 : 교각(교대)과 이웃하는 교각(교대)사이를 경간으로 정의할 때, 해당교량에서 이러한 경간의 총 개수

최대경간장 : 한 경간에서 상부구조의 교각과 교각의 중심선간의 거리를 경간장으로 정의할 때, 교량의 경간장중에서 최대값(단위:m)

교통량 : 조사기준년도 도로교통량 통계연보상의 평균일교통량(대/일)
※ 정확한 교통량 정보는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www.road.re.kr)에서 확인 가능함

장대교 : 교량을 교장으로 구분할때 교장이 100m 이상인 교량

소교량 : 교량을 교장으로 구분할 때 교장이 100m 미만인 교량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국토교통부, 도로시설안전과, 044-201-3890

최근 갱신일 :   2023-05-30(입력예정일 : 2024-05-31)

자료 출처 :   각급 도로관리청

공표 주기 :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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