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설명
■ 유아교육 규모 개념 및 의의
° 유아교육 규모는 만 3세-초등학교 취학전까지 유아를 교육하는 유치원에 대한 지표임
- 유치원의 법적근거는 '49년부터 '97년까지 교육법, '98년부터 교육기본법 및 초·중등교육법, 2004년부터는 교육개본법 및 유아교육법에 근거함
※ 유치원에 대한 자료이므로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의 원아수, 종사자수 등은 불포함됨
° 전국의 유치원수, 학급수, 교원수, 교원 1인당 원아수를 지표로 나타냄
■ 지표 의의
° 유치원 교육 수준, 보편화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유치원 설립, 향후 방향 등)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 교원1인당 원아수는 낮을수록 바람직함(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증가)
지표해석
■ 유아교육 규모 변화 추이 분석
° 종합평가
- 연도별 유아교육 규모의 변화에서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이 제고됨을 볼 수 있음
· 유치원 수는 변화가 미미하나 학급수, 교원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음
· 교원 1인당 원아수도 점차 줄어들고 있어 유치원 교육 여건이 개선됨을 알 수 있음
- 취원율의 매년 증가는 유치원 교육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음을 나타냄
° 유치원수 변화 추이
- ‘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고 진흥 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유치원수 대폭 증가
('80년 : 901개원 → '85년 : 6,242개원)
- ’95년까지 증가세를 보이던 유치원수는 ’95년 이후 조금씩 감소하다가 '03년 이후에는 조금씩 증가
('95년 8,960개원 → '00년 8,494개원 → '03년 8,246개원 →'05년 8,275개원 → '08년 8,344개원→ '10년 8,388개원
→ '11년 : 8,424개원)
- '12년 누리과정 도입 후, 조금씩 증가하다가 최근 저출산으로 인한 유치원수 감소
('12년 8,661개원 → '14년 8,930개원 → '16년 8,987개원 → '17년 9,026개원 → '18년 9,021개원 → '19년 8,837개원
→ '20년 8,705개원 → '21년 8,660개원 → '22년 8,562개원 )
° 유치원 학급수 및 교원수의 증가 추이
- 학급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후, 최근 저출산으로 인한 학급수 감소
('10년 25,670학급 → '11년 26,990학급→ '12년 : 28,386학급→'13년 : 30,597학급→ '14년 : 33,041학급
→ '15년 : 34,075학급 → '16년 : 35,790학급 → '17년 : 36,469학급 → '18년 37,748학급 → '19년 37,268학급 → '20년 36,634학급 → '21년 36,257학급 → '22년 33,173학급)
° 원아수 및 교원수 변화에 따른 2000년 이후 교원1인당 원아수 점차 감소
- 원아수 : '08년 : 537,822명 → '10년 538,587명 → '11년 564,834명→ '12년 : 613,749명→ '13년 : 658,188명
→'14년 : 652,546명 → '15년 682,553명 → '16년 704,138명 → '17년 694,631명 → '18년 675,998명 →
'19년 633,913명 → '20년 612,538명 → '21년 582,572명 → '22년 552,812명
- 교원수 : '08년 34,601명 → '10년 : 36,461명 → '11년 : 38,662명→ '12년 : 42,235명→ '13년 : 46,126명
→'14년 : 48,530명 →'15년 : 50,998명 →'16년 : 52,923명 →'17년 : 53,808명 → '18년 54,892명 →
'19년 53,362명 → '20년 53,651명 → '21년 53,457명 → '22년 53,696명
- 교원1인당 원아수 : '08년:15.5명 → '10년 14.8명 → '11년 14.6명→ '12년 : 14.5명→ '13년 : 14.3명
→ '14년 : 13.4명 →'15년 : 13.4명 → '16년 : 13.3명 → '17년 : 12.9명 → '18년 : 12.3명
→ '19년 : 11.9명 → '20년 : 11명 → '21년 : 10.5명 → '22년 : 10.3명
° 2012년 기존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된 형태로 운영해 왔던 유아교육 및 보육과정을 통합하여 '누리과정'이 시작되면서 유치원에 대한 사회.국가적 관심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유치원이 양적. 질적으로 성장이 이루고 지고 있음.
■ 국제간 비교
° OECD주요국의 취학률(2019 OECD 교육지표, '17년기준)
- OECD 평균 : 만 3세 79.3%, 만 4세 88.1%, 만 5세 94.3%
- 우리나라 만 3세 93.7%, 만 4세 97.3%, 만 5세 92.8%
※ 유치원 취원율 49.9%, 어린이집 취원율 43.2%
■ 향후전망
° 향후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3~5세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 및 보육 과정 도입, 전계층에게 유치원비 지원 등으로 높은 ECEC취원율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
유의사항
o 유치원에 대한 자료이므로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의 원아수, 종사자수 등은 불포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