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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1인당 학생 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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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교원 1인당 학생수 개념 및 의의

○ 교원1인당 학생수는 학생수/교원수로 산출되며 교육여건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임.

- 교원수에서 유초중등학교의 시간강사는 제외

- 고등교육기관은 재학생수/전임교원수로 산출함(교원수는 총장 및 전임교원만 포함되었으며, 일반대학의 전임교원 수와 재학생 수에는 학부와 대학부설 대학원의 현황이 포함됨)

○ 수치가 낮을수록 상대적으로 교육여건이 좋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지표해석

■ 교원 1인당 학생수 변동 추이 분석

◦ 고등학교 교원 1인당 학생수는 최근 10년 간 지속적인 감소였다 올해('23년) 0.2%p 증가.
◦ 유,초,중학교는 지속적인 감소(▽0.9%p, ▽0.4%p, ▽0.1%p)



◦ 전문대학과 대학의 교원1인당 학생수는 '22년 대비 전문대학은 동일하며, 대학은 0.4%p 증가.

■ 국제간 비교



주 1) OECD의 교원 1 인당 학생 수 산출은 수업담당 교원만 대상으로 산출
2) d는 다른 범주의 자료를 포함함.
3) m은 자료가 해당국가에서 수집되지 않았거나 무응답 때문에 입수 불가능함을 의미함.

자료 : OECD(2023), Education at a Glance


유의사항

o 교원수는 전임교원수를 기준으로 작성하여 유초중등학교의 시간강사, 전문대학.대학의 경우 조교 및 초빙교수 등 비전임은 포함하지 않음.

관련용어

교원 1인당 학생수 : 교원의 수업부담과 교육여건의 수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교육의 질을 간접적으로 나타내 주는 지표임
- 학생수/교원수(고등교육기관은 재학생 기준)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교육부, 교육통계분석서비스팀, 043-530-9609

최근 갱신일 :   2025-03-13(입력예정일 : 2025-10-31)

자료 출처 :   교육통계

공표 주기 :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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