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그룹

위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폐기물발생량 1
최근갱신일 : 2024-02-14 (입력 예정일 : 2025-02-28)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행렬전환
정의
폐기물은 크게 생활폐기물과 사업장폐기물로 구분되며, 사업장폐기물은 다시 사업장생활계폐기물, 사업장배출시설계폐기물, 건설폐기물, 지정폐기물로 세분됨. 사업장생활계폐기물이란 사업장에서 배출시설 등의 운영에 관계되지 않은 폐기물을 말하고, 사업장배출시설계폐기물이란 배출시설(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폐수종말처리시설, 공공하수처리시설, 폐기물처리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말함. 건설폐기물은 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5톤 이상의 폐기물을 말하며, 지정폐기물은 ‘사업장폐기물 중 폐유·폐산 등 주변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거나 의료폐기물 등 인체에 위해를 줄 수 있는 해로운 물질’을 말함. 생활폐기물은 사업장배출시설계폐기물, 건설폐기물, 지정폐기물을 제외한 폐기물을 말함.
해설
폐기물은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하지 않게 된 물질’을 말하는 것으로 대기나 수질과 더불어 대표적인 환경문제 중의 하나이다. 폐기물 자체는 대기나 물의 경우와 달리 독립적인 환경매체는 아니지만 처리 과정에서 오염 문제를 일으킨다. 폐기물의 소각은 대기를 오염시키고, 폐기물의 매립은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킨다. 폐기물과 관련된 대표적 지표는 폐기물발생량이 있다. 발생총량 외에 폐기물 사후처리 활동인 재활용, 소각, 매립과 관련된 지표들도 있다.

폐기물발생량은 1996년과 2022년 사이 일평균 18만 573톤에서 51만 842톤으로 182.9% 증가하였다. 폐기물 종류별로 보면 생활폐기물은 큰 변화가 없으나 사업장폐기물은 크게 증가하였다. 생활폐기물은 1995년 쓰레기종량제 시행 이후인 1996년부터 2022년까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증감을 반복하고 있다.

사업장배출시설계폐기물의 경우 1996-2006년까지 일정 범위 내에서 증감을 반복하다가 2007년부터 뚜렷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건설폐기물은 1996년부터 2009년까지 매우 급속하게 증가하였고, 전체 폐기물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996년 15.7%에서 2022년 40.9%로 급증하였다. 같은 기간 지정폐기물 역시 3배 가까이 증가하였지만 전체 폐기물에서 차지하는 양적 비중은 크지 않다(지정폐기물은 발생량이 적더라도 유해성 때문에 주요 관리 대상이다).

관련용어
건설폐기물
건설공사로 인하여 발생되는 폐기물.
사업장배출시설계폐기물
산업공정 등 배출시설의 설치나 운영 등과 관련하여 배출되는 폐기물.
사업장생활계폐기물
사업장에서 배출시설 등의 운영에 관계되지 아니한 폐기물로 사무실, 대형매장, 백화점, 식당 등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순수생활폐기물
가정에서 발생되는 폐기물.
지정폐기물
사업장폐기물 중 주변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거나 오염성 폐기물 등 인체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유해한 폐기물을 말함. 폐기물관리법상의 유해성 기준에 해당되는 사업장이 배출하는 폐기물로 폐유나 폐산, 폐알칼리, 중금속이나 유기용제를 용출시키는 폐기물 등이 해당됨.
폐수종말처리시설
수질오염이 악화되어 환경기준의 유지가 곤란하거나 수질보전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역 안의 각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수질오염물질을 공동으로 처리하여 공공수역에 배출하게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을 말함.
보조지표 및 국제통계
보조지표 : 폐기물재활용률(년, 1996 ~ 2022)
보조지표 : 1인당 생활폐기물발생량(년, 1985 ~ 2022)
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자정보
이름          
비밀번호   
평가내용
평점    0      
평가내용    0/50
평가하기
*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