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그룹

위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여가시간 1
최근갱신일 : 2024-04-15 (입력 예정일 : 2025-03-31)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행렬전환
정의
평일과 휴일을 합한 일평균 여가시간임. 여가시간은 일, 가사, 수업 등 의무적인 활동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함.
해설
여가시간은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측면에서 삶의 질 수준을 가늠하는 기초 지표이자 여가활동의 기반을 나타내는 지표이다.「국민여가활동조사」에서는 응답자의 자기보고 방식으로 평일과 휴일 여가시간을 집계하고 있다. 이 조사에 의하면, 2023년 평일 여가시간은 3.6시간이고 휴일 여가시간은 5.5시간이다. 이 둘을 합한 요일평균 여가시간은 4.1시간이다. 여가시간은 평일에는 여자가 더 길고 휴일에는 남자가 더 길다. 연령대별로는 70대 이상 노인인구의 여가시간이 상대적으로 길다.

하루 24시간 중 여가시간이 차지하는 비율, 즉 여가시간비율을 통해 여러 국가들의 여가시간을 비교할 수 있다. 한국의 여가시간비율은 17.9%로 OECD 평균보다 낮은 수준이고, 노르웨이, 핀란드, 독일, 이탈리아 등의 국가들에 비하면 크게 낮다. 이들 국가의 여가시간비율은 22%를 넘는다.

관련용어
여가시간
15세 이상 인구가 1일 평균 일하고 남은 시간에서 생리적 필수시간을 제외한 자유시간임. 직업상의 일, 필수적인 가사일, 수업 등과 같은 의무적인 활동을 제외한 스포츠, 취미, 휴양 등의 활동에 할애되는 개인이 자기 뜻대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포함함.
보조지표 및 국제통계
보조지표 : 휴가활용률(부정기, 2007 ~ 2023)
국제비교 : OECD 주요국의 여가시간비율(년, 2019 ~ 2019)
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자정보
이름          
비밀번호   
평가내용
평점    0      
평가내용    0/50
평가하기
*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