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그룹

위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노동조합조직률 0
최근갱신일 : 2024-01-24 (입력 예정일 : 2025-01-31)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행렬전환
정의
전체 임금근로자 중 노동조합에 가입한 근로자의 비율임.
해설
노동조합조직률은 근로자가 고용주와의 협상에서 얼마나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이다. 단, 노사 간에 맺은 단체협약의 효력 범위가 조합원을 넘어서도록 제도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조직률이 이러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다. 한국은 단체협약의 효력 범위가 조직률 범위와 거의 일치한다.

한국의 임금근로자 중 노동조합에 가입해 있는 근로자는 2022년 기준 13.1%에 불과하다. 1980년대 후반 20%에 육박한 적도 있으나 이후 감소하여 2004년부터 10% 수준에 머물고 있다. 한국의 노동조합조직률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다. 한국은 비교대상 국가들 가운데 프랑스, 미국과 함께 조직률이 가장 낮은 국가에 속한다. 핀란드나 덴마크의 조직률은 58%를 넘는다.

관련용어
근로손실일수
노사분규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발생한 사회적 손실을 근로일수로 측정한 지표로 1일 근로시간(8시간) 이상 조업중단된 노사분규 발생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출.(1일 단위로 파악하여 합산)
노동조합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2조 4항에서 근로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조건의 유지·개선 기타 근로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그 연합단체를 노동조합이라고 정의함.
노동조합조직률
전체 임금근로자 중에서 노동조합 조합원 수로 나눈 값임.
단체협약적용률
노동조합가입 여부에 관계없이, 단체협약의 결과를 적용받는 노동자의 비율을 의미함.
조직대상근로자수
임금 근로자 수에서 노조가입이 금지되는 공무원(5급이상, 군인·경찰 등) ·교원(교장, 교감 등) 제외.
보조지표 및 국제통계
보조지표 : 근로손실일수(년, 1996 ~ 2023)
국제비교 : OECD 주요국의 노동조합조직률(년, 1963 ~ 2019)
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자정보
이름          
비밀번호   
평가내용
평점    0      
평가내용    0/50
평가하기
*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