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분류그룹

최근갱신일 : 2025-01-03 (입력 예정일 : 2025-12-31) 공표주기 : 년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정의

소비자물가지수에서 농산물과 석유류 가격을 제외한 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증감률임. 전체 458개 품목 중 농산물과 석유류 품목을 제외(곡물은 포함)한 401개 품목의 가격으로 작성함.

해설

근원인플레이션율은 물가 변동의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가뭄, 장마와 같은 계절적 요인이나 국제유가 변동과 같은 일시적 충격에 의한 가격 변동분이 포함되지 않도록 농산물과 석유류에 해당하는 품목들을 제외하고 작성한 물가지수의 변화를 나타낸다. 근원인플레이션율은 물가에 주는 단기적, 불규칙적 충격이 제거되어 물가의 기조적인 흐름을 포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국민의 체감 물가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근원인플레이션율은 1990년대까지는 비교적 높았으나 2000년대 들어 2% 안팎으로 유지되고 있다.

관련용어

근원인플레이션율
기초경제여건에 의하여 결정되는 물가상승률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경우 전체 소비자물가상승률에서 농산물 가격, 국제원자재가격 등의 변동분을 제거하여 계산함. 근원인플레이션율은 물가에 미치는 단기적·불규칙적 충격이 제외되어 기조적인 물가상승 흐름을 포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일반국민들의 체감물가와 괴리될 위험성이 있음.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소비자물가지수에서 곡물을 제외한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지수를 근원인플레이션 지수로 사용하고 있음.

연관지표

서비스 만족도 조사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