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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물가상승률 1
최근갱신일 : 2023-12-29 (입력 예정일 : 202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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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생활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증감률임.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의 보조지수로 소비자물가 조사대상 품목 중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 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의 가격으로 작성함.
해설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의 보조지수로 작성되지만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장바구니 물가에 근접한 물가지수이다.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 조사대상 품목 중 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140여 개 생필품의 가격 변동을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국민의 체감 물가수준을 더 적절하게 반영한다.
생활물가상승률은 소비자물가상승률과 마찬가지로 2012년 이후부터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가 2022년 6.0%까지 상승하였고, 2023년은 3.9% 상승하였다. 같은 해 소비자물가상승률 3.6%보다 조금 더 높다.

관련용어
장바구니물가
소비자물가지수 중에서 생필품 일부를 선정하여 산정한 생활물가지수를 일컫는 용어임.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구입하는 품목이나 구입빈도에 따라 각각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와 체감물가와의 사이에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따라서 일반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품목과 기본생필품 144개 품목을 대상으로 작성한 지수임.
소비자물가조사
가구에서 일상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조사로, 소비자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 458개 품목을 조사함.
서비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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