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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화물수송 추이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 철도운영과, 044-201-3976
· 최근 갱신일 : 2019-09-04 (입력 예정일 : 2021-09-30)
  • 영역별 :   경제.사회.환경 > 주거와 교통 > 교통인프라
  • 부처별 :   부단위기관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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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 철도화물 수송량(백만 ton×km)
차트이미지

출처 :

한국철도공사「화물수송 통계」

○ 통계표

- 철도 화물수송 추이
[단위 : 백만 ton·km]
철도 화물수송 추이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백만 ton·km 입니다.
  2014 2015 2016 2017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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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수송량(백만 ton×km) 9,564 9,479 8,414 8,236 7,878

출처 :

한국철도공사「화물수송 통계」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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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철도화물 수송 지표 개념

       

       ㅇ 각 연도별 철도화물 총 수송실적을 수송량과 수송거리(백만 ton×km) 로 나타내는 지표

       

        ※ 철도는 중장거리 대량수송수단으로 수송량 뿐만 아니라 수송거리 실적도 매우 중요

       

      ■ 철도화물 수송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연도별 철도화물 수송실적 추이를 나타내어 시계열별 증감을 나타냄

       

       ㅇ 철도물류 수송산업의 수송실적의 정도를 수치로 확인, 철도물류 활성화 정책의 추진실적 평가로 활용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철도화물수송 추이

       

      ㅇ '91년 이후 다품종, 소량 생산체계로의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해 도로 화물운송 시장은 급속하게 발전,  철도 화물운송량은 '91년 14,494 백만ton×km를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이며 최근 8년간('01~'08년)은 평균 10,766 백만ton×km 수준 수송, '09년은 세계경기 침체로 9,273백만ton×km 수송하였으나 '10년도에는 9,452백만ton×km, '11년도에는 9,996백만ton×km 수송, '12년도에는 10,091백만tonxkm 수송, '13년도에는 10,459 백만tonxkm 수송,  '14년도에는 9,564 백만tonxkm 수송,  '15년도에는 9,479 백만tonxkm 수송, '16년도에는 8,414백만tonxkm 수송,  '17년도에는 8,236백만tonxkm 수송, '18년도에는 7,878백만tonxkm 수송

       

          - '90년대 이후 철도수송량은 지속 감소하여 왔으나, 소규모 화물역 정비, 실적이 저조한 화물열차 운행수 폐지 등

              화물열차의 거점간 대량수송체계 구축을 위한 각종 정책 추진으로 최근에는 열차당 평균 수송거리 및 평균

              수송량이 지속 증가 추세에 있음 (’05년 : 10,108 백만ton×km → ’08년 : 11,566 백만ton×km)

          - '09년은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해서 전년대비 83%(9,273 백만ton×km)수준이었으나,

          - '10년도에는 전환교통보조금 제도의 시범도입으로 도로물량 전환 및 맞춤형 수송상품 확대로 전년대비 1.9% 증가세

          - '11년도에는 부산신항 북컨 철송장 운영 및 고객맞춤형 열차 및 고속 컨테이너 열차 확대 등 수송지원 강화와

              전환교통보조금 제도의 본격도입으로 전년대비 2.0% 증가세

          - '12년도에는 대외경제 침체의 악재에도 신규화물 유치로 컨테이너는 증가하였으나, 건설경기 장기불황으로 인한 시멘트

              수요 부진으로 전년대비 0.7% 증가

          - '13년도에는 철도노조 장기파업(12.9-12.31)으로 12월 전품목 수송량이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출실적 최대, 무역수지

              최대, 3년 연속 무역 1조달러 달성으로 전년대비 3.5% 증가

          - '14년은 신례원 발송 열연 철강수송이 대폭 증가하였으나 하반기 경기침체에 따라 컨테이너, 시멘트, 석탄, 유류 등 대폭 감소

             로 '13년 대비 6.1% 감소

          - '15년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유가 하락으로 수출입 물량이 전반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전년 수준과 비슷하나 '14년 대비 0.8% 감소

          - '16년은 철도노조 최장기 파업(9.27~12.9)으로 열차운행률이 계획 대비 40%대에 머물러 전년대비 11.2% 감소(8,414백만톤km)

          - '17년은 철도노조 최장기 파업 여파, 대내외 철도물류 효율화 요구 지속 등 기본 열차운행횟수 감소로 전년대비 2.2% 감소

             (8,229백만톤km)

       

      ㅇ 철도의 주력 수송 품목은 양회, 컨테이너(철도 전체 수송 실적의 68%차지)로, 2개 품목의 수송량 증감에 따라  철도

          화물의 수송량 추이가 좌우됨

          - '01~'03년은 건설업계 회복으로 양회 수송량  및 컨테이너 수송량의 증가로 철도 수송 실적이 소폭 증가했으나,

          - '04~'05년은 건설경기 침체 및 고유가로 인해 양회 및 유류 등의 수송량이 감소하여 철도 수송 실적 감소

          - '06~'08년은 성장 품목인 컨테이너 수송량의 큰폭 증가로, 철도수송 실적이 지속 증가 추세

          - '09~'10년은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철도수송물량 감소

          - '11년은 건설업계 침체로 시멘트 출하량 감소, 장마로 양회 수송량 감소  및 컨테이너, 철강, 광석 수송량의 증가로

              철도 수송 실적이 소폭 증가

          - '12년은 건설경기 장기불황으로 시멘트 수요 부진 및 컨테이너,철강,광석 수송량의 증가로 철도수송 실적이 소폭 증가

          - '13년은 세계 경기회복세에 힘입어 12월 수출이 전년보다 대폭 상승하여 수출실적 및 무역수지 최대이고 컨테이너, 양회 수송

              실적이 소폭 상승

          - '14년은 하반기 경기침체에 따라  컨테이너, 시멘트, 석탄, 유류 등 대폭 감소로 '13년 대비 6.1% 감소

          - '15년은 글로벌 경기침체 지속과  유가 하락으로  컨테이너, 석탄 등은 감소, 시멘트, 유류 등 소폭 증가 수준으로 전체 수송량   은 '14년 대비 0.8% 감소

          - '16년은 철도노조 최장기 파업(9.27~12.9)으로 열차운행률이 계획 대비 40%대에 머물러 컨테이너, 시멘트, 석탄, 유류 등 전체적으로 철도물류 수송 실적 감소

          - '17년은 철도노조 최장기 파업 여파, 대내외 철도물류 효율화 요구 지속 등 기본 열차운행횟수 감소로 컨테이너, 시멘트, 석탄, 유류 등 전체적으로 철도물류 수송 실적 소폭 감소

       

       

       <주요품목 철도화물 수송 실적>

                                                                                                                      (단위 : 백만 ton×km)

      주요품목 철도화물 수송 실적(’03~’11)

      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양회

       3,975

       3,629

      3,067

      3,216

      3,320

      3,562

      3,116

      2,843

      2,880

         2,822

      2,992

      2,692

      2,880

      2,648

      2,576

      2,425

      컨테

      이너

       3,014

       3,039

      3,287

      3,643

      3,799

      4,072

      2,717

      3,173

      3,794

         3,937

      4,026

      3,580

      3,438

      3,076

      3,072

      3,191

        



      ■ 향후 전망

       

      ㅇ 국가의 지속가능한 효율적 국가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제도적 지원체계 마련과 철도물류산업 육성계획 수립 및 철도물류시설

          투자 확충으로 철도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실현을 위한 복합운송 시스템 구축과 대륙철도 연결 등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철도물류의 패러다임 전환 예상

       

    ○ 유의사항

    • o 년간 철도화물 수송실적을 수송량(ton)×수송거리(km)로 나타내는 지표

    ○ 용어해설

    • 철도화물 :
    • 사업물품 :
    • 건설용품 :
    • 양회 :
    • 철도화물수송분담율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철도 화물의 년도별 수송량 및 품목별 수송 실적을 집계

    ○ 자료출처

    • 출처 : 『국토교통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
    • 통계생산기관 : 한국철도공사
    • 통계주기 :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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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요정책자료

    [총:7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7 hwp (190904_국토부 요구자료) 18년_연간_철도화물수송실적_v2.hwp 2019-09-04
    6 hwp 16년 연간 철도화물수송실적.hwp 2017-08-20
    5 hwp 15년 연간 철도화물수송실적.hwp 2016-09-19
    4 hwp 14년 연간 철도화물수송실적.hwp 2015-07-29
    3 hwp 2013년 연간 철도화물 수송실적.hwp 2014-12-09
    2 hwp 2012년도 연간 철도화물수송실적.hwp 2013-07-10
    1 hwp 2011년도연간철도화물수송실적.hwp 2012-07-03

    ○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