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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결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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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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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지표 개념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전자정부서비스)의 인지도, 이용률 등 현황을 의미함
- 행정서비스 이용률 : 지난 1년간 만16세~74세 인구 중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 : 지난 1년간 만16세~74세 인구 중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 인터넷/이메일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전자정부서비스) 또는 관련 정보”를 인지하거나 들은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
-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 : 지난 1년간 만16세~74세 인구 중 “인터넷/이메일을 이용하여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

■ 지표의의 및 활용도

○ 국민들의 전자정부서비스 전반의 이용현황을 정기적으로 조사·분석하여 전자정부서비스 활용수준과 인식변화 추이 등 분석·관리하고 전자정부서비스 개선과 정부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 전자정부서비스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인지도 및 활용수준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이며, UN/OECD 등 국제 기구에 전자정부관련 통계 및 국가간 비교분석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 가능한 지표임

■ 수치해석방법

○ 본 지표는 표본 조사(전국 만16세~74세 일반국민 4,000명, 가구방문 면접조사를 기초로 사후 모수추정방법을 적용하여 모집단 자료와 동일한 결과를 제시하므로 조사 결과 해석시 유의를 요함


지표해석

■ 수치증감 분석

○ 행정서비스 이용률

- 2024년 8월 기준 만16세~74세 인구의 행정서비스 이용률(최근 1년 이내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은 96.8%로, 행정서비스 이용자는 40,070,035명으로 나타남
- 행정서비스 이용률 남성은 96.4%, 여성은 97.1%이며, 연령별 행정서비스 이용률은 16세~19세(87.9%), 20대(98.6%), 30대(99.2%), 40대(98.4%), 50대(96.4%), 60세~74세(94.4%)로 나타남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

- 2024년 8월 기준 만16세~74세 인구의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전자정부서비스에 대해 인지하거나 들은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는 98.5%로, 전자정부서비스 인지자는 40,784,908명으로 나타남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는 전년도(97.5%) 대비 1.0%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 남성은 98.9%, 여성은 98.0%임
- 16세~19세(95.3%), 20대(99.9%), 30대(99.7%), 40대(99.2%), 50대(99.2%), 60세~74세(96.1%)로 나타남

○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

- 2024년 8월 기준 만16세~74세 인구의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최근 1년 이내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은 92.0%로,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자는 38,090,786명으로 나타남
-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 남성은 92.0%, 여성은 91.9%임
- 16세~19세(76.9%), 20대(95.9%), 30대(98.7%), 40대(96.5%), 50대(92.2%), 60세~74세(83.7%)로 나타남


■ 시사점

○ 행정서비스 이용 방법은 '스마트폰(앱)' 이용이 다수
- 행정서비스 이용자의 주 이용 수단으로 'PC(웹사이트)' 비율은 점차 감소, '스마트폰(모바일 앱)' 이용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 PC 웹사이트: 62.2%('20년) → 56.6%('24년) / 스마트폰: 40.0%('20년) → 63.0%('24년)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 지속적 상승 추세
- 최근 1년(2023년 8월~2024년 7월) 동안 국민 10명 중 9명 이상(98.5%)이 전자정부서비스를 알고 있고, 국민의 92.0%가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는 2014년(86.0%)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자는 행정·민원 분야의 '정부24(홈페이지 89.5%, 앱 85.4%)’를 가장 많이 이용하였음

○ 안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수준
- 일반 국민의 81.6%가 전자정부서비스를 안내 받았으며, 안내 수신자의 89.5%는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함
- 안내 수신자 대부분이 만족하였으나, 안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로는 '너무 자주 안내를 받아서'(46.8%) 의견이 가장 많았음

○ 국민에게 더욱 편리한 전자정부서비스 제공이 필요
- 전자정부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로 '관련 일을 함께 처리할 수 없어서'(41.5%),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없어서'(41.5%), '디자인 및 메뉴구성이 복잡해서'(39.9%) 등의 응답이 많아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


유의사항

본 지표는 표본 조사를 기초로 사후모수 추정방법을 적용하여 모집단 자료와 동일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음
※ 표본: 전국 만16세~만74세 일반국민 4,000명, 가구방문 면접조사 및 비대면 자기기입식 조사


관련용어

행정서비스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 국민을 위해 직접 또는 재정지원 등의 간접적 방법 등을 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증명의 열람 및 발급, 인허가, 등록, 신고, 검사 등의 민원서비스 뿐만 아니라 문의나 질의에 대한 답변, 정보 또는 설명이나 해석의 제공, 고충이나 의견접수 등을 포함한 행정기관이 국민과 관련하여 수행하는 모든 행정활동

전자정부서비스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 인터넷, 스마트폰, 이메일, SNS 등을 통해 국민에게 제공하는 정보나 서비스

사례수 : 표본조사 결과를 기초로 사후모수 추정방법을 적용하여 모집단 자료로 추정한 결과임
* 모집단: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 등록센서스, 통계청>
* 추정: <2024년 기준 장래인구추계, 통계청>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기획과, 044-205-2709

최근 갱신일 :   2025-01-24(입력예정일 : 2025-12-31)

자료 출처 :   2024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결과보고서

공표 주기 :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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