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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현황 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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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분석

지표설명

■ 사업목적

ㅇ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급식, 상담 등 종합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성장 및 자립역량 배양

■ 지표개념

ㅇ 전국의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현황을 지역별, 연도별 현황을 제시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현황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방과후 아카데미의 운영현황 제시를 통한 방과후 공적서비스 제공 변화 추이를 반영

ㅇ 방과 후 청소년에 대한 공공서비스 확대를 통한 국가발전 견인 및 국민적 지지 확보

ㅇ 청소년들에게 방과후아카데미의 다양한 체험활동, 보충학습, 상담 등의 종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양육부담 완화 및 사교육비 절감 등의 긍정적인 사회적 효과 기대

■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참가 유형별 세부 운영기준

ㅇ 지원 대상 :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초4~중3)

* 우선지원 대상 : 저소득, 한부모, 조손, 다문화, 장애, 2자녀 이상, 맞벌이 가정의 청소년

ㅇ 운영유형 및 인원





- 운영형태 : 지역특성에 적합한 운영유형을 선택

* 기본형, 농산어촌형, 특별(장애형, 다문화형)/ 주말형(주1~2일 운영)


지표해석

■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운영현황 추이 및 변동요인

ㅇ 방과후 돌봄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 및 공적책임 강화 추세에 따라 방과후아카데미 운영기관은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전망 및 향후 정책방향

ㅇ 신규 운영모델 개발 및 시범운영을 통하여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단순 돌봄이 아닌 청소년 활동 활성화 추진

ㅇ 보건소, 지역병원, 학교장, 지자체공무원, 지역사회 NGO, 청소년시설, 복지시설 등이 참여한 지원협의회 구성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재원들의 지역연계활동 활성화 체계 구축


지표정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   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진흥과, 02-2100-6249

최근 갱신일 :   2025-02-04(입력예정일 : 2026-01-31)

자료 출처 :   여성가족부 내부자료

공표 주기 :   1년

정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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