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설명
■ Help Call 청소년전화 1388의 개념
ㅇ Help Call 청소년전화 1388은 기존에 운영되던 다양한 지역사회 청소년연계자원을 통합하여 일반 심리상담,위기상담, 긴급구조 및 자원봉사 정보제공 등 청소년상담 및 정보제공 전화로서 2005년 9월 6일부터 운영 실시
- 현재 전국 240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22.12월 기준)에서 24시간 365일 운영
■ Help Call 청소년전화 1388의 의의 및 활용도
ㅇ Help Call 청소년전화 1388을 통하여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에게 다급한 위기 해결에서부터 근본적인 심리 상담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청소년 유해환경 신고, 정보제공, 전문가와의 상담 등이 가능함
ㅇ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경찰, 학교, 병원 등 여러 기관과 의료,법률,학업,취업,경제적 지원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ㅇ 청소년들의 주요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청소년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장기적으로 청소년 문제를 예측하는 통계 근거 자료를 제공함
지표해석
■ 청소년전화 1388
ㅇ '청소년전화 1388'은 청소년은 물론, 부모 및 보호자 등 국민 누구나 이용하는 청소년 전문 상담채널로 청소년 상담, 긴급구조,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 등 청소년과 관련한 어떤 문제든 전문상담사와 365일, 24시간 무료 상담이 가능한 청소년 전문 상담 서비스임
ㅇ 2005년 청소년 긴급전화 1388, 가출청소년 상담전화 1588-0924, 한국청소년상담원의 상담전화 및 청소년(상담)지원센터의 상담전화 등을 1388로 통합하였고, 청소년의 생활환경 변화와 발맞춰 모바일(2007년)과 사이버(2011년) 등의 상담매체를 추가하여 청소년 고민상담과 위기청소년 조기 발굴을 위한 청소년안전망의 관문으로 운영되고 있음
ㅇ 2006년 청소년전화1388의 상담 건수는 98,466건이었으며, 이후 증가추세를 보이며 2024년에는 290,102건의 상담 서비스를 지원함
■ 청소년전화 1388 실적 추이
ㅇ 2011년 전체 실적은 432,616건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
- '11. 1월부터 상담통화 무료화가 시행되면서 이용횟수의 증가 예상
ㅇ 2012년 전체 실적은 405,931건으로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모바일 문자상담 등 창구 다원화로 실적은 일시적 감소추세임(모바일문자상담, 사이버상담센터 실적 포함시 증가)
ㅇ 2013년 전체 상담건수는 총 413,231건, 월평균 34,436건에 달하여 전년대비 1.8% 증가하였음
- 전반적인 상담건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상담 청소년의 위기 수준은 열악, 위기 유형 다양화 추세를 보이고 있음.
ㅇ 2014년 전체 상담건수는 총 400,311건으로, 2013년 대비 약간 감소하였으나, 전화상담 외에도 문자, 채팅, 카카오톡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청소년 상담을 운영하여 타 매체로 실적이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하지만, 연도별 40만건 가까운 상담 수요를 보이고 있어 지속적인 관리와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2015년 전체 상담건수는 총 376,037건으로, 2014년 대비 약간 감소하였으며, 전화상담 외에 문자, 채팅, 카카오톡 등 타 상담채널의 이용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줌. 하지만, 아직도 37만건 이상 청소년 전화 1388을 통해 CYS-Net으로 위기청소년이 유입되고 있어, 청소년전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2016년 전체 상담건수는 총 403,538건으로, 2015년 대비 7% 이상 급증하였음. 이는 상담 매체의 다변화와 더불어 기존 사업의 내실화 역시 중요함을 보여줌.
ㅇ 2017년 전체 상담건수는 428,096건으로, 지속적인 상담채널 홍보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위기청소년들이 상담전화를 활용하게 된 것으로 보임.
ㅇ 2018년 전체 상담건수는 423,308건으로, 2017년 대비 약간 감소하였으나 타 상담채널(사이버, 모바일)이용율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적인 상담채널 이용율은 증가하고 있음.
ㅇ 2019년 전체 상담건수는 442,629건으로, 청소년안전망의 확대 등 위기청소년 지원 인프라 구축에 따라 이용율이 증가한 것으로 보임.
ㅇ 2020년 전체 상담건수는 425,686건으로, 전화상담 운영기관인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코로나19로 인한 휴관 등으로 전년보다 이용실적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보임
ㅇ 2021년 전체 상담건수는 480,738건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상담 실시 등으로 이용률이 다소 증가한 것으로 보임.
ㅇ 2022년 전화 상담건수는 493,393건으로, 전년 대비 이용률이 다소 증가하였음.
ㅇ 2023년 전화 상담건수는 361,799건으로, 전년 대비 이용률이 다소 감소하였으며 이는 청소년상담1388 비대면상담채널의 다양화 등으로 인한 것으로 보임.
ㅇ 2024년 전화 상담건수는 290,102건으로, 전년 대비 이용률이 다소 감소하였으며 이는 청소년상담1388 비대면상담채널의 다양화 등으로 인한 것으로 보임.
■ 전망 및 향후 정책방향
ㅇ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강화를 통해 청소년전화 1388의 운영 및 서비스를 지속 내실화 예정임
ㅇ 전화상담 운영 요원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및 모니터링을 통해서 접수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질적인 측면 역시 향상되도록 할 예정
ㅇ 1388 전화 외에도 청소년이 친숙한 매체인 문자(1388), 카카오톡·페이스북·인스타그램·라인(청소년상담1388), 웹채팅·게시판(http://1388.go.kr) 상담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임
유의사항
접수현황은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1388접수 실적을 합계한 수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