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그룹

위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학교생활만족도 0
최근갱신일 : 2022-11-30 (입력 예정일 : 2024-11-29)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행렬전환
정의
13세 이상 학생 인구 중 학교생활에 만족하는 인구의 비율임. 통계청「사회조사」에서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매우 만족’ 또는 ‘약간 만족’이라고 응답한 학생들의 비율로 산출됨.
해설
학교의 물리적인 환경 및 시설 수준만으로는 교육의 질적 조건과 과정을 측정하기 어렵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심리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와 같은 학생들의 주관적 평가를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가늠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2008년 51.0%를 나타낸 후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2018년 58.0%, 2020년 59.3%로 개선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2022년 51.1%로 2년 전보다 8.2%p 감소하였다. 성별로는 남학생의 만족도가 여학생보다 약간 높다. 교육단계별로는 대학 이상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중․고등학생들보다 오히려 낮다. 중․고등학생들의 학업 부담 못지않게 대학생들의 취업 부담이 크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학부모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는 다른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질을 가늠할 수 있게 해 준다. OECD가 교사전문성, 학생성취수준, 교육방법, 면학분위기, 학생관리, 학생에 대한 정보제공, 교육활동 등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 한국 학부모들의 만족도는 4점 만점에 2.86점으로 중간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2022년 기준).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학부모들 역시 만족도가 높지 않음을 보여준다.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면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국 학부모들의 만족도는 OECD 평균보다 0.1점 이상 낮다. 한국의 학교교육이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needs)에 좀 더 관심을 갖고 기존의 교육내용과 교육활동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관련용어
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OECD의 주관하에 3년 주기로 시행되고 있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만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읽기, 수학, 과학적 소양을 측정하여 각국 교육 시스템의 효과를 평가하고, 각국의 교육 정책 입안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음.
보조지표 및 국제통계
국제비교 : OECD 주요국의 학부모 학교교육만족도(부정기, 2009 ~ 2022)
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자정보
이름          
비밀번호   
평가내용
평점    0      
평가내용    0/50
평가하기
*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