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line
가족·공동체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건강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교육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고용·임금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소득·소비·자산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여가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주거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환경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안전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시민참여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주관적 웰빙
목록
그래프
열기 닫기
가족관계만족도
독거노인비율
사회단체참여율
사회적 고립도
지역사회 소속감
건강수명
기대수명
비만율
스트레스 인지율
신체활동실천율
자살률
주관적 건강상태
고등교육이수율
교육비 부담도
대학졸업자 취업률
유아교육 취원율
학교교육 효과
학교생활만족도
고용률
근로시간
실업률
월평균 임금(실질)
일자리만족도
저임금근로자비율
가계부채비율(가구처분가능소득 대비)
가구순자산
가구중위소득(실질)
상대적 빈곤율
소득만족도
소비생활만족도
1인당 국민총소득
문화여가지출률
문화예술 및 스포츠 관람횟수
여가생활만족도
여가시간
여가시간 충분도
1인당 여행일수
자가점유가구비율
주거환경만족도
주택임대료비율(소득 대비)
최저주거기준 미달가구 비율
통근시간
1인당 주거면적
기후변화 불안도
녹지환경 만족도
농어촌 상수도 보급률
대기질 만족도
미세먼지 농도
소음 만족도
수질만족도
토양환경 만족도
1인당 도시공원 면적
가해에 의한 사망률
도로교통사고사망률
범죄피해율
산재사망률
아동안전사고 사망률
아동학대 피해 경험률
안전에 대한 전반적 인식
야간보행안전도
화재 사망자수
기관신뢰도
대인신뢰도
부패인식지수
선거투표율
시민의식
자원봉사참여율
정치적 역량감
긍정정서
부정정서
삶의 만족도
사이드메뉴 사이드메뉴
고등교육이수율
· · 최근 갱신일 : 2019-06-17
그래프
출처: OECD, 「OECD Education at a Glance」 * 자료 : OECD, 「OECD Education at a Glance」 각 연도
주석: 1) 고등교육이수율은 25세 이상 64세 미만 인구 중 고등교육이수자의 비율임.
통계표
고등교육이수율
[단위 : %]
고등교육이수율 통계표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고등교육이수율 38.7 39.7 40.4 41.7 43.1 44.6 45.5 46.9 47.7

출처: 1) 고등교육이수율은 25세 이상 64세 미만 인구 중 고등교육이수자의 비율임.
주석: OECD, 「OECD Education at a Glance」 * 자료 : OECD, 「OECD Education at a Glance」 각 연도
정의
25세 이상 64세 미만 인구 중 대학을 졸업한 인구의 비율임.
해설

국민 가운데 대학을 졸업한 인구가 많다는 것은 개인 차원에서는 교육기회가 충족되고 국가 차원에서는 우수한 인적자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우수한 인적자원은 국가경쟁력의 핵심이기 때문에 대학 졸업자가 많다는 것은 국가발전의 기반이 그 만큼 튼튼하다는 것을 뜻한다.

한국은 국민의 교육수준이 높고 교육열도 높다. 국민의 교육기회를 보여주는 취학률 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중등 단계에서 한국인은 이미 세계에서 학교교육을 가장 많이 받고 있었다. ·중등교육에서의 교육기회가 충족되자 국민은 대학교육을 받기를 희망하게 되었다. 소수에게만 대학을 허락하던 정부1981년 졸업정원제를 도입하여 대학 정원을 두 배로 늘리는 조치를 취하였다. 이후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으나, 그럼에도 국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웠다. 그러자 정부는 1995년 대학설립준칙주의 제도를 도입하여 대학의 설립 조건을 완화하고 정원을 자율화 하는 조치를 취하였다. 이후 대학교육을 받는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었다.

성인(25세 이상 64세 미만) 인구 가운데 대학을 졸업한 인구의 비율, 즉 고등교육이수율은 2000년에 23.9%였다. 국민 4명 가운데 1명만이 대학교육을 받은 것이다. 이후 고등교육이수율은 두 배 가까이 늘어나 2016년에는 46.9%에 달하게 되었다.

관련용어
취학률: 취학적령 인구 중 취학자(재적 학생)의 비율.
졸업정원제: 입학시에 학생을 선별하지 않고, 졸업시의 학생정원을 설정한 제도로, 증원 모집된 학생을 강제로 탈락시켜야 하는 문제가 있었음. 1988년부터 입학정원제 실시하며 폐지됨.
대학설립준칙주의제도: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가 제안한 제도로 획일적인 학교 설립 기준을 지양하고 학교의 설립 목적과 학교의 특성에 따라 학교 설립 기준을 다양하게 규정하여,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교를 자유롭게 설립할 수 있게 하는 제도.
보조지표 및 국제통계
위로
정부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