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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당 노동생산성
총고정투자율
교육연수
창업률
연구개발투자비율(GDP 대비)
수출입비율(GDP 대비)
통합재정수지비율(GDP 대비)
국가채무비율(GDP 대비)
대외채무비율(GDP 대비)
BIS자기자본비율
고용률
비임금근로자비율
비정규직근로자비율
시간당 임금
임금5분위배율
근로시간
산재사망률
일자리만족도
노동조합조직률
가구중위소득
1인당 국민총소득
가구중위소비
가구순자산
지니계수
소비자물가상승률
인구성장률
부양인구비
가구원수
조혼인율
가사노동시간
가족관계만족도
독거노인비율
기대수명
우울감경험률
주관적 건강상태
비만율
월간폭음률
현재흡연율
경상의료비비율(GDP 대비)
암생존율
1인당 의료기관방문횟수
취학률
학생 1인당 공교육비
학생 1인당 사교육비
교원 1인당 학생수
학교생활만족도
고등교육이수율
문화여가지출률
여가시간
문화예술관람률
생활체육참여율
여가생활만족도
주택매매가격변동률
주택임대료비율(소득 대비)
인구 1000명당 주택수
주거환경만족도
1인당 주거면적
대중교통수송분담률
통근시간
도로교통사고사망률
범죄율
범죄피해두려움
범죄피해율
기소율
인구 10만 명당 경찰관수
재범률
부패인식지수
선거투표율
대인신뢰도
사회단체참여율
사회적 고립도
사회이동가능성인식
삶의 만족도
미세먼지(PM2.5)농도
먹는물수질기준초과율
4대강 BOD농도
폐기물발생량
화학물질배출량
환경산업비율(GDP 대비)
체감환경만족도
자생생물종수
생태경관보전지역면적
유기농경작면적률
연안습지면적
총허용어획량소진율
1인당 물사용량
온실가스배출량
자연재해피해액
1차에너지공급량(GDP 대비)
석탄화력발전비율
1인당 전력소비량
신·재생에너지발전비율
사이드메뉴 사이드메뉴
대중교통수송분담률
· 최근 갱신일 : 2019-11-27 (입력 예정일 : 2021-09-30)
그래프
출처: 국토교통부, 「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주행거리통계」 *자료 : 국토교통부, 「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각 연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분석 연구」 각 연도
주석: 1) 수송분담률 = (해당 교통수단 여객수송실적 ÷ 육상교통수단 총여객수송실적) × 100. 2)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인-km)임. 3) 대중교통수단에는 철도와 버스가 포함됨.
통계표
교통수단별 수송분담률
[단위 : %]
교통수단별 수송분담률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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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36.4 38.8 42.2 40.3 41.9 39.6 41.5 42.0 40.3 41.3 44.6 43.2
철도 14.6 14.4 16.3 15.8 16.3 15.5 16.7 15.5 15.8 15.1 19.2 18.6
버스 21.8 24.3 25.9 24.5 25.5 24.1 24.9 26.5 24.5 26.2 25.4 24.6
택시 3.8 6.6 4.0 4.3 3.7 3.6 3.3 3.3 3.2 3.0 2.8 2.8
승용차 59.8 54.7 53.8 55.3 54.4 56.8 55.2 54.7 56.5 55.8 52.6 54.0

출처: 국토교통부, 「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주행거리통계」 *자료 : 국토교통부, 「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각 연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분석 연구」 각 연도
주석: 1) 수송분담률 = (해당 교통수단 여객수송실적 ÷ 육상교통수단 총여객수송실적) × 100. 2)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인-km)임. 3) 철도 수송실적은 지하철 수송실적을 포함한 수치(철도 + 지하철)이고, 버스 수송실적은 고속버스, 시내버스(농어촌버스 포함, 마을버스 제외), 시외버스, 전세버스 등의 수송실적을 합한 수치임. 4) 대중교통수단에는 철도와 버스가 포함됨.
정의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의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임.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인-km)로 산출함.
해설

많은 인원을 수송하는 대중교통수단은 자가용 자동차에 의한 교통혼잡과 에너지소비, 오염물질배출 등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여 삶의 질과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높인다. 대중교통의 확충은 저소득층과 교통약자를 위한 사회복지차원에서도 중요하다.

철도와 버스를 포함하는 대중교통의 수송분담률은 201743.2%로 지난 10여 년간 증가 추세를 보여 왔다. 반면, 승용차와 택시의 수송분담률은 약간 감소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대중교통망 확충과 같은 양적 공급 확대와 더불어 버스중앙차로제, 통합요금제 등 서비스 측면에서의 질적 개선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국제적으로 한국의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은 매우 높은 수준이다. 한국은 OECD 대부분의 국가들보다 2배 이상 높다.

관련용어
대중교통: 철도와 버스를 의미함.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총수송실적 중 철도와 버스의 수송실적 합이 차지하는 비율.
수송실적: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로 인·km를 단위로 함.
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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