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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당 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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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중위소득
1인당 국민총소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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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의료비비율(GDP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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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의료기관방문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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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1인당 학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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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이수율
문화여가지출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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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참여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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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매매가격변동률
주택임대료비율(소득 대비)
인구 1000명당 주택수
주거환경만족도
1인당 주거면적
대중교통수송분담률
통근시간
도로교통사고사망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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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물사용량
온실가스배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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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전력소비량
신·재생에너지발전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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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상승률
· 최근 갱신일 : 2019-12-31 (입력 예정일 : 2020-12-31)
그래프
출처: 통계청, 「소비자물가조사」 * 자료 : 통계청, 「소비자물가조사」 각 연도
주석: 1) 소비자물가상승률 = {(당해년도 연간소비자물가지수 ÷ 직전 연간소비자물가지수) - 1} × 100.
통계표
소비자물가총지수와 주요 품목별 소비자물가상승률
[단위 : 2015=100, %]
소비자물가총지수와 주요 품목별 소비자물가상승률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2015=100,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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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총지수(2015=100) 86.1 88.5 91.1 94.7 96.8 98.0 99.3 100.0 101.0 102.9 104.5 104.9
소비자물가상승률(%) 4.7 2.8 2.9 4.0 2.2 1.3 1.3 0.7 1.0 1.9 1.5 0.4
식료품 · 비주류음료 4.9 7.6 6.4 8.1 4.0 0.9 0.3 1.6 2.3 3.4 2.8 0.0
주류 및 담배 0.5 1.1 0.4 0.8 1.5 1.7 -0.1 50.1 0.7 1.5 0.3 0.6
의류 및 신발 2.6 5.1 2.9 3.3 4.8 2.9 4.0 1.3 1.8 1.1 1.1 0.1
주택 ·수도 · 전기 및 연료 4.3 1.1 2.4 4.5 4.6 3.5 2.9 -0.6 -0.8 1.7 0.7 1.2
가정용품 및 가사 서비스 4.4 4.4 0.4 3.7 2.9 0.3 2.1 2.6 1.6 1.1 2.3 2.1
보건 1.9 2.2 1.8 1.8 0.9 0.4 0.7 1.3 1.0 0.9 0.0 0.5
교통 8.8 -3.5 4.9 7.0 3.2 -0.5 -1.6 -7.8 -2.2 3.6 2.4 -1.8
통신 -1.4 -0.2 -0.9 -1.6 -2.6 -0.1 -0.1 -0.2 0.1 0.3 -0.9 -2.3
오락 및 문화 1.5 2.3 0.9 1.6 0.3 1.0 0.4 -0.5 1.8 0.1 0.5 -0.2
교육 5.5 2.5 2.3 1.7 1.4 1.2 1.5 1.7 1.6 1.1 1.4 0.5
음식 및 숙박 4.8 3.8 2.3 4.3 1.2 1.6 1.4 2.3 2.5 2.4 3.0 1.8
기타 상품 및 서비스 9.0 6.8 3.5 3.2 -3.3 0.5 3.1 2.7 3.4 2.8 0.6 1.6

출처: 통계청, 「소비자물가조사」 * 자료 : 통계청, 「소비자물가조사」 각 연도
주석: 1) 소비자물가상승률 = {(당해년도 연간소비자물가지수 ÷ 직전 연간소비자물가지수) - 1} × 100.
정의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변화율임.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로서 총 소비지출 중에서 구입 비중이 큰 약 460여 개 상품 및 서비스 품목들을 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조사된 소비자 구입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됨. 가구의 소비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5년 주기로 지수를 개편함.
해설

물가상승은 국가의 거시경제 운영뿐만 아니라 개인의 소득과 소비생활에도 영향을 준다. 급격한 물가상승은 화폐의 구매력을 떨어뜨리고 불확실성을 높여 경제활동을 위축시킨다. 여러 국가들의 경험에서 볼 때 안정적인 물가상승은 국가의 지속적인 발전과 개인의 경제활동 유지에 반드시 필요하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일정한 생활수준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소득 내지 소비 금액의 변동을 나타낸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의 구매력과 생계비 등의 측정에 사용되고, 매년 근로자들의 임금인상 기초자료로도 활용된다.

한국의 물가는 1998년 외환위기 시기에 7.5% 급상승하였고 국제 원유가격 급등이 있었던 2008년에도 4.7%로 비교적 크게 상승하였다. 이후 2013년과 2014년 1.3%, 2015년 0.7%, 2016년 1.0%, 2017년 1.9%, 2018년 1.5%, 2019년 0.4% 상승해 과거에 비해 물가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물가상승률이 낮아 경기 하강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기도 한다. 소비품목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2019년 기준 12개 대분류 품목 중 9개가 전년에 비해 동일하거나 상승하였으나, 이 중 2% 이상의 상승률을 보인 것은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등 1개 품목이다. 

OECD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한국의 물가상승률(0.4%)은 영국(1.7%), 미국(1.8%) 등에 비해 낮지만 일본(0.5%), 이탈리아(0.6%)와 비슷하다. 한국의 물가수준(한국=100, 2018년)을 기준으로 다른 나라들의 상대적 물가수준을 살펴보면, 한국에 비해 프랑스가 13%, 일본이 13%, 영국이 19%, 미국이 18%, 호주가 30% 높다. 한국의 물가수준이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낮은 편임을 알 수 있다.

관련용어
물가: 시장에서 거래되는 개별 상품의 가격을 경제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평균한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말함.
물가지수: 물가의 움직임을 알기 쉽게 지수화한 경제지표임.
생활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의 보조지수로 소비자물가 조사대상품목 중에서 일반 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기본 생필품 141개(2015=100)를 선정하여 이들 품목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나타냄.
소비자물가지수: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지표로 소비자가 일상 소비생활에서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조사함으로써 도시가계의 평균적인 생계비나 화폐의 구매력 변동을 측정하는 물가지수를 말함.
지출목적별분류지수: 소비지출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여 작성한 지수(12개 대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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