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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결과 · 지표 담당 : 행정안전부 새창, 디지털정부기획과, 044-205-2709
· 최근 갱신일 : 2022-02-24 (입력 예정일 : 2023-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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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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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주석 :

2021년 행정서비스 이용률(만16세~74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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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주석 :

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만16세~74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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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주석 :

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만16세~74세)

○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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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명, %]
행정서비스 이용현황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명, % 입니다.
  2021
사례수(명) 이용(명) 이용(%) 미이용(명) 미이용(%)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전체 41,694,630 41,301,546 99.1 393,084 0.9
성별 21,239,472 21,103,161 99.4 136,311 0.6
20,455,158 20,198,386 98.7 256,772 1.3
연령별16세∼19세 1,898,314 1,870,467 98.5 27,847 1.5
20대 6,910,281 6,896,961 99.8 13,320 0.2
30대 7,047,968 7,031,329 99.8 16,639 0.2
40대 8,210,725 8,171,704 99.5 39,021 0.5
50대 8,572,668 8,479,638 98.9 93,030 1.1
60세∼74세 9,054,674 8,851,447 97.8 203,227 2.2

출처 :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 통계공표시기 : 작성기준년도 익년 2월;

주석 :

2021년 행정서비스 이용률(만16세~74세)

국가통계포털(KOSIS)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현황통계표 접기/펼치기 버튼
    [단위 : 명,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현황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명, % 입니다.
      2021
    사례수(명) 인지(명) 인지(%) 미인지(명) 미인지(%)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전체 41,694,630 40,216,642 96.5 1,477,988 3.5
    성별 21,239,472 20,684,414 97.4 555,058 2.6
    20,455,158 19,532,228 95.5 922,930 4.5
    연령별16세~19세 1,898,314 1,886,455 99.4 11,859 0.6
    20대 6,910,281 6,900,814 99.9 9,467 0.1
    30대 7,047,968 7,047,968 100.0 0 0.0
    40대 8,210,725 8,210,725 100.0 0 0.0
    50대 8,572,668 8,526,280 99.5 46,388 0.5
    60세~74세 9,054,674 7,644,400 84.4 1,410,274 15.6

    출처 :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 통계공표시기 : 작성기준년도 익년 2월;

    주석 :

    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만16세~74세)

    국가통계포털(KOSIS)

      - 전자정부서비스 이용현황통계표 접기/펼치기 버튼
      [단위 : 명, %]
      전자정부서비스 이용현황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명, % 입니다.
        2021
      사례수(명) 이용(명) 이용(%) 미이용(명) 미이용(%)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전체 41,694,630 37,307,599 89.5 4,387,031 10.5
      성별 21,239,472 19,311,075 90.9 1,928,397 9.1
      20,455,158 17,996,524 88.0 2,458,634 12.0
      연령별16세~19세 1,898,314 1,795,799 94.6 102,515 5.4
      20대 6,910,281 6,848,135 99.1 62,146 0.9
      30대 7,047,968 7,014,025 99.5 33,943 0.5
      40대 8,210,725 7,912,329 96.4 298,396 3.6
      50대 8,572,668 7,853,362 91.6 719,306 8.4
      60세~74세 9,054,674 5,883,948 65.0 3,170,726 35.0

      출처 :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 통계공표시기 : 작성기준년도 익년 2월;

      주석 :

      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만16세~74세)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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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지표 개념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전자정부서비스)의 인지도, 이용률 등 현황을 의미함
            - 행정서비스 이용률 : 지난 1년간 만16세~74세 인구 중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 : 지난 1년간 만16세~74세 인구 중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 인터넷/이메일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전자정부서비스) 또는 관련 정보”를 인지하거나 들은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
            -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 : 지난 1년간 만16세~74세 인구 중 “인터넷/이메일을 이용하여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
           
          ■ 지표의의 및 활용도
           
            ○ 국민들의 전자정부서비스 전반의 이용현황을 정기적으로 조사·분석하여 전자정부서비스 활용수준과 인식변화 추이 등 분석·관리하고 전자정부서비스 개선과 정부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 전자정부서비스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인지도 및 활용수준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이며, UN/OECD 등 국제 기구에 전자정부관련 통계 및 국가간 비교분석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 가능한 지표임
           
          ■ 수치해석방법 
           
            ○ 본 지표는 표본 조사(전국 만16세~74세 일반국민 4,000명, 가구방문 면접조사 및 비대면 자기기입식 조사)를 기초로 사후 모수추정방법을 적용하여 모집단 자료와 동일한 결과를 제시하므로 조사 결과 해석시 유의를 요함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수치증감 분석

           

           ○ 행정서비스 이용률

            - 2021년 9월 기준 만16세~74세 인구의 행정서비스 이용률(최근 1년 이내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은 99.1%로, 행정서비스 이용자는 41,301,546명으로 나타남
            - 남성의 행정서비스 이용률은 99.4%, 여성은 98.7%이며, 연령별 행정서비스 이용률은 16세~19세(98.5%), 20대(99.8%), 30대(99.8%), 40대(99.5%), 50대(98.9%), 60세~74세(97.8%)로 전 연령층에서 97% 이상이 행정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

            - 2021년 9월 기준 만16세~74세 인구의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전자정부서비스에 대해 인지하거나 들은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는 96.5%로, 전자정부서비스 인지자는 40,216,642명으로 나타남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는 전년도(95.7%) 대비 0.8%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남성의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는 97.4%, 여성은 95.5%임
            - 16세~19세(99.4%), 20대(99.9%), 30대(100.0%), 40대(100.0%), 50대(99.5%), 60세~74세(84.4%)로 나타남
           

           ○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

            - 2021년 9월 기준 만16세~74세 인구의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최근 1년 이내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은 89.5%로,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자는 37,307,599명으로 나타남
            -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은 전년도(88.9%) 대비 0.6%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남성의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은 90.9%, 여성은 88.0%임
            - 16세~19세(94.6%), 20대(99.1%), 30대(99.5%), 40대(96.4%), 50대(91.6%), 60세~74세(65.0%)로 나타남

           

          ■ 시사점

           

          ○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 이용률 지속적 상승 추세
            - 최근 1년(2020년 10월~2021년 9월) 동안 국민 10명 중 9명 정도가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했고, 이용 국민의 97.8%가 서비스에 만족하였음
            - 국민이 많이 이용한 전자정부 서비스 모바일 앱은 손택스(손안의 홈택스, 86.6%), 정부24(74.8%), 도로명주소(57.1%) 순으로 나타났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새로 서비스를 개시한 쿠브(COOV, 55.6%)가 뒤를 이음
            - 또, 국민이 많이 이용한 전자정부서비스 누리집(홈페이지)은 홈택스(88.6%) 정부24(80.9%), 국민건강보험(58.2%) 순이었고, 신설 부처인 질병관리청('20.9. 개청, 50.2%)이 다음으로 순위 안에 들어와 코로나가 일상에 영향이 컸음을 확인할 수 있음

           ○ 디지털 약자인 60대 이상의 인지도와 이용률이 각 5%p 이상 상승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과 백신접종 예약 등 시기마다 오프라인 창구에 줄을 서지않아도 온라인으로 신청이나 예약이 가능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 주요 전자정부서비스의 이용 추이를 통해 '비대면 일상화'라는 우리 일상의 변화를 확인
            - 전년대비 우체국 쇼핑몰(+7.7%p), 새주소/주소찾아(+8.8%p)와 같은 배송 관련 서비스의 이용이 늘었고, 코레일톡(-15.1%p), 대한민국 구석구석(-12.8%p), 고속도로 교통정보(-8.6%p)와 같은 여행/이동 서비스의 이용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국민에게 더욱 편리한 전자정부 서비스 제공이 필요  
            - 정부는 지난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온라인으로 신청받아 신속히 지급했고, 온라인 백신예약과 요소수 재고데이터 개방과 같이 코로나19 위기극복에 전자정부 기반을 적극 활용하였음
            - 그러나, 전자정부서비스와 이용자와 미이용자 모두 앞으로의 활성화 방안과 미이용 사유에 대해 '본인확인/인증절차 간소화'를 우선으로 꼽아, 서비스 이용에 복잡한 인증절차로 인한 불편이 아직 남아있음을 시사함
            - 2022년 1월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범발급을 시작으로, 국민비서를 통한 더 유용한 알림/상담 서비스 확대, 서류 출력이 필요없는 공공 마이데이터의 서비스 본격화 등을 통해 국민이 많이 찾고 더 편리한 전자정부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 유의사항

        • 본 지표는 표본 조사를 기초로 사후모수 추정방법을 적용하여 모집단 자료와 동일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음
          ※ 표본: 전국 만16세~만74세 일반국민 4,000명, 가구방문 면접조사 및 비대면 자기기입식 조사

        ○ 용어해설

        • 행정서비스 :
        • 전자정부서비스 :
        • 사례수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표본조사통계 (전국 만16세~만74세 일반국민 4,000명을 대상으로 한 가구방문 면접조사 및 비대면 자기기입식 조사)
          ※ 비대면 조사는 QR을 통한 온라인 자기기입식과 유치조사를 통한 자기기입식 조사를 활용

        ○ 자료출처

        • 출처 : 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 통계생산기관 :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 디지털정부기획과(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위탁)
        • 통계주기 :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7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7 pdf 2021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_요약보고서.pdf 2022-02-24
        6 pdf 2020년_전자정부서비스_이용실태조사_결과보고서.pdf 2021-07-23
        5 pdf 2019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pdf 2020-04-01
        4 pdf 2018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결과보고서.pdf 2019-06-12
        3 pdf 2017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_결과보고서.pdf 2018-04-17
        2 pdf 2016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결과보고서(최종).pdf 2017-06-19
        1 pdf 2015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조사 결과보고서.pdf 2016-08-08

        ○ 관련 법령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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