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치증감 및 변동요인 분석
□ 재무 현황 : 부채 52.5조원(부채비율 34.4%), 당기순손실 12,791억원
1) (재무상태) 주요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되였음
- 전년대비 자산 총액은 5.9%, 자본은 8.2% 증가하고, 부채 총액은 0.1%, 부채비율은 2.9% 감소
2) (경영성과) 지방직영기업, 지방공사의 당기순이익 감소로 전년대비 경영손실이 159.1% 증가(7,855억원)
□ 자산규모 : 추이분석
1) 총 자산은 204.9조원으로 전년도 193.4조원 보다 11.5조원 증가
2) (직영기업) 자산총액은 110.2조원으로 전년도 101.2조원보다 9.0조원 증가
3) (공사ㆍ공단) 2019년 자산총액은 94.7조원으로 전년도 92.2조원보다 2.5조원(2.7%) 증가
- 도시개발공사, 기타공사의 자산이 전년대비 각각 2.1조원, 0.8조원 증가
□ 부채규모 : 추이분석
1) 총 부채규모는 전년도에 비해 661억원 감소
- 52.5조원으로 전년도 52.5조원에 비해 661억원(0.1%) 감소, 부채비율은 34.4%로 전년대비 2.9% 감소
- 직영기업은 19.6% 감소하였으나 공사・공단의 경우 전년대비 각각 4.1%, 20.8%로 증가
2) (상수도) 부채는 5,661억원으로 전년대비 10.36% 감소(△654억원)
- 금융부채는 지역개발기금, 재정자금 등의 감소로 전년대비 562억원 감소, 비금융부채는 선수수익, 예수금 등의 증가로
전년 대비 92억원 감소
3) (하수도) 6,121억원으로 전년대비 4.79% 감소(△2,821억원)
- 금융부채는 장기차입금, 지역개발기금 등의 감소로 451억원 감소, 비금융부채는 장기미지급금, 예수금 등의 감소로 2,370
억원 감소
4) (공영개발) 부채는 16,027억원으로 전년대비 49.1% 감소(15,453억원)
- 금융부채는 장기차입금 등의 상환으로 전년대비 585억원 감소, 비금융부채는 선수수익, 선수금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14,868억원 감소
5) (지방공사, 지방공단) 44.7조원으로 전년도 42.9조원 보다 1.8조원(4.3%) 증가
- 부채 규모는 도시철도공사는 전년대비 6.5% 감소, 도시개발공사, 기타공사 및 지방공단은 전년대비 각각 5.0%, 27.3%,
20.8% 증가
- 금융부채는 전년대비 1.3%(2,683억원) 감소, 비금융부채는 9.2% (20,948억원) 증가
(1) (도시철도공사) 부채는 전년도 보다 0.4조원 감소한 6.3조원이며, 자산은 0.4조원 증가, 자본은 400억원 증가, 부채비율은
전년대비 2.0%p 감소
- 시설투자를 위해 차입한 건설부채(0.3조원) 보다는 손실보전 등을 위해 차입한 운영부채(3.3조원)가 더 큰 비중을 차지
- 비금융부채 2.8조원은 퇴직급여충당금, 미지급금, 임대보증금 등
(2) (도시개발공사) 부채는 35.6조원으로 전년도 33.9조원에서 1.7조원 증가했으며, 부채비율도 전년대비 5.1%p 증가
- 총 부채 35.6조원 중 금융부채는 15.1조원, 비금융부채는 20.5조원이며, 비금융부채 증가(1.7조원)가 부채 증가의 주요인
- 16개 도시개발공사 중 부산도시공사, 인천도시공사, 전남개발공사 등 6개 기관의 부채는 감소되었으나, 서울주택도시공사,
대구도시공사, 경기도시공사 등 10개 기관은 부채 증가
(3) (기타공사) 부채는 전년도 보다 0.5조원 증가한 2.4조원이며, 부채비율은 전년대비 8.6%p 증가한 51.4%임
- 기초도시공사의 부채가 전년대비 34.7% 증가하고, 관광, 시설관리, 유통 등 관련 지방공사는 전년대비 19.6% 증가
□ 경영성과 : 12,791억원 경영순손실
1) (상수도) 당기순손실이 1,922억원 발생하였으며, 전년대비 120.7% (1,051억원) 증가
2) (하수도) 요금현실화율*이 49.8%에서 48.8%(1.1%p↓)로 다소 하락, 당기순손실이 전년대비 2,189억원(21.9%) 감소
* (요금현실화율) ’15)37.3% → ’16)41.9% → ’17)44.2% → ’18)49.9% → ’19)48.8%
3) (공영개발) 용지매출원가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494억원(△9.86%) 감소한 4,514억원 발생
4) (도시철도) 매출액이 전년대비 273억원 증가하였으나 낮은 요금현실화율과 무임승차, 환승할인에 따른 적자로 10,765억원의
경영손실 기록
5) (도시개발) 당기순이익은 7,451억원으로 전년도 9,647억원에서 2,196억원 감소
6) (기타공사) 관광, 시설관리, 유통 및 기타 공사의 수익감소(1,957억원↓)로 당기순이익이 전년도 1,789억원에서 71억원으로
96% 감소
□ 부채 관리 기본방향
1) 재무관리 대상 선정기준(현행 유지)
- 전년도말 결산결과, 부채규모 1천억이상 또는 부채비율200%이상인
지방공사를 부채중점관리기관으로 지속적 관리
2) 부채비율의 합리적 조정 : 도시철도공사와 도시개발공사 조정
- (도시철도) 개통시기, 노후도에 따라 조정 서울 130%, 그 외 100%
- (도시개발) 지역경제 활성화를 고려하여 300%로 완화
- (기타공사) 현행 200% 유지
3) 공사채 발행기준 개선
- 수선유지차량, 건축물 추가로 도시철도공사 공사채 발행대상 확대
- 신규사업으로 지방의회의 의결을 받은 경우 공사채 신청 시 의회보고를 생략하도록 했으나
의결 후 2년이 지난 사업은 재보고를 의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