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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물류비 현황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물류정책과, 044-201-4005
· 최근 갱신일 : 2021-06-08 (입력 예정일 : 2022-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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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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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국가 교통정책 평가지표 연구사업, 제4권 2018국가물류비」('22.6월, 한국교통연구원)

주석 :

* 국가물류비는 국제항공 및 해운수송비 제외* 국가물류활동은 물류산업 및 자가물류를 포함* 단위물류비=총물류비÷총물동량(톤기준)* 단위수송비=총수송비÷총물동량(톤-km기준)* 톤기준 단위물류비 및 단위수송비는 2000년 기준 산출환가지수를 이용하여 실질가치로 전환한 값임* 물류비는 2년의 조사기간이 소요* '01년도 자료부터 '11년 개선된 국가물류비 산정방법을 적용

○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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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십억원, %]
국가물류비 추이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십억원, % 입니다.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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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물류비 151,525 149,564 152,037 162,832 168,033 160,794 164,613 177,718
GDP대비 물류비비율 10.9 10.4 10.1 10.4 10.1 9.2 9.0 9.4
국가물류활동 부가가치 82,234 81,784 84,884 93,918 102,752 93,418 94,091 100,174
GDP대비 국가물류활동 부가가치비율 5.9 5.7 5.7 6.0 6.2 5.4 5.1 5.3
단위물류비(원/ton) 99,655 95,184 94,340 93,818 95,403 88,936 87,280 91,027
단위수송비(원/ton-km) 803.0 748.0 686.0 704.0 687.0 602.0 607.0 651.0

출처 :

「국가 교통정책 평가지표 연구사업, 제4권 2018국가물류비」('22.6월, 한국교통연구원)

주석 :

* 국가물류비는 국제항공 및 해운수송비 제외* 국가물류활동은 물류산업 및 자가물류를 포함* 단위물류비=총물류비÷총물동량(톤기준)* 단위수송비=총수송비÷총물동량(톤-km기준)* 톤기준 단위물류비 및 단위수송비는 2000년 기준 산출환가지수를 이용하여 실질가치로 전환한 값임* 물류비는 2년의 조사기간이 소요* '01년도 자료부터 '11년 개선된 국가물류비 산정방법을 적용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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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국가물류비 개념

       ㅇ 국가물류비는 화물의 수송.보관.하역 등 국민경제의 물류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거시경제적 비용

           - 수송, 보관창고, 하역, 포장, 물류정보 및 일반관리 부문에서 화주기업이 지불하는 총비용으로 정의할 수 있음

       

         * 기업물류비는 화주기업이 기업활동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물류활동을 위해 지출한 비용을 의미.

             기업물류비는 화주기업이 원자재의 조달, 생산 및 가공, 판매, 반품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류활동을 위해 지불하는 총비용으로서 화주기업의 물류 효율성 수준을 반영

       

         ※ 국가물류비는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국가교통DB, 운수업통계조사 등을 근거로 매년 하반기에 조사 발표하기 때문에 2년간의 시차 발생

       

      ■ 국가물류비 의의 및 활용도

       ㅇ 동 지표는 국가물류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자료로 활용되며, 기타 경제 정책을 수립하는데에도 범용적으로 활용됨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국가물류비 추이

      ㅇ 국내물류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국가물류비(물류시장 규모)는 2001년 이후 실질가치 기준으로 연평균 2.36%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전년 대비 6.64% 증가
           (‘18년 177조 7,180억 원, 전년대비 6.64% 증가 )
      ㅇ '18년도 국가물류비의 GDP 비율은 9.36%
         - 미국(8.0%)  중국(14.68),  일본('17년 9.13%)
      ㅇ 국가물류비 대비 부가가치의 비중이 09년부터 증감을 반복
        -  부가가치 비중 (부가가치/국가물류비(%) : '01년 65.48% → ’03년 66.76% → ‘05년 61.72% → '07년 57.75% → '08년 54.98% → '09년 56.21% →'10년 56.88% →  '11년 54.27%→ '12년 54.68% → '13년 55.83% → '14년 57.68% → '15년 61.15% → '16년 58.10%→ '17년 57.16%→ '18년 56.37%)
        -  기능별 물류비 및 부가가치는 포장, 물류정보관리 부문에서 감소 추세, 수송, 재고유지관리, 포장, 하역 증감 반복
      ㅇ TON당 단위물류비는'05년부터 유가상승 등의 요인으로 증가하였으나 2012년 이후 증감 반복
          (’01년 86,384원 → ‘03년 83,019원 → ‘05년 78,223원 → ‘07년 79,454원 → ‘08년 92,364원 → '09년 87,713원 → '10년 94,599원 → '11년 99,655원 → '12년 95,184원 → '13년 94,340원 → '14년 93,818원  → '15년 95,403원 → '16년 88,936원→ '17년 87,280원→ '18년 91,027원)) 

      ㅇ TON-km당 단위물류비는 '05년도 이후 증가 추세였으나 2012년 이후 증감 반복
          (’01년 606원 → ‘03년 666원 → ‘05년 656원 → ‘07년 670원 → ‘08년 695원 → '09년 711원 → '10년 792원 → '11년 803원 → '12년 748원→ '13년 686원→ '14년 704원→ '15년 687원→ '16년 602원→ '17년 607원→ '18년 651원))

    ○ 유의사항

    • ㅇ 국가물류비는 비용개념뿐 아니라 부가가치 개념을 포함
      - 국가물류비가 높다는 것이 단순히 물류비용이 높아 물류체계가 비효율적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물류산업의 부가가치 생산이 높아 국민경제에 이바지하는 측면이 많음을 의미할 수 있음
      - 국가물류비는 해당 국가에 대한 물류산업의 규모적 성격과 물류활동에 따른 비용적 성격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음
      - 예를 들어 대외교역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수출입을 위한 내륙 수송 물동량이 증가할 경우, 국가물류비의 총량 및 GDP 대비 물류비 비율은 증가할 수 있음. 그 외 해당 국가의 지리적 위치, 국토의 구조, 산업구조 등에 따라 국가물류비의 총량 및 구성에서 큰 차이를 나타낼 수 있음

    ○ 용어해설

    • 국가물류비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한국교통연구원 『전국교통DB구축사업』과 『전국지역간 화물통행량 분석』자료 활용

    ○ 자료출처

    • 출처 : 국가 교통정책 평가지표 연구사업, 제4권 2018 국가물류비
    • 통계생산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 통계주기 : 1년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0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첨부된 정책자료가 없습니다.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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