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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오염사고 발생현황 · 지표 담당 : 해양경찰청 새창, 기동방제과, 032-835-2495
· 최근 갱신일 : 2021-10-12 (입력 예정일 :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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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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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양경찰청(내부행정자료)

주석 :

※ 기 타 : 예인선, 유해 액체물질 운반선, 일반 부선, 육상기인 등

○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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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건, ㎘]
해양오염사고 발생현황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건, ㎘ 입니다.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발생건수 252 215 250 264 271 288 296 254
유조선 12 30 25 24 22 31 32 24
화물선 26 21 21 35 25 30 27 23
어선 77 54 91 109 115 126 136 103
기타 137 110 113 96 109 101 101 104
유출량 635 2,001 440 278 230 251 148 770
유조선 3 38 10 2 89 8 13 18
화물선 439 786 97 49 2 46 8 5
어선 18 41 22 26 37 74 50 25
기타 175 1,136 311 201 102 124 77 722

출처 :

해양경찰청(내부행정자료)

주석 :

※ 기 타 : 예인선, 유해 액체물질 운반선, 일반 부선, 육상기인 등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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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지표 개념

       

         ㅇ  연간 발생된 기름 1 이상 유출사고와 선저폐수, 유해물질 10 , 폐기물 1㎏이상의 해양 유출사고에 관한 자료

            - 각 연도별 선박의 종류(배출원)에 따른 사고 건수와 유출량 표시

              · 배출원 : 화물선, 유조선, 어선, 기타선, 육상, 기타 등

            ※ 선저폐수 : 선박의 밑바닥에 괸 유성혼합물

       

       ■ 지표의 의의 및 활용도

       

          ㅇ 사고위험 선박에 대한 예방대책을 수립시 활용되며, 또한 선박 및 시설종사자에 대한 계도활동의 근거자료로 사용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해양오염사고 발생 현황(추이)

       

       ㅇ해양오염사고 발생건수는 최근 10년간('10~'19) 연 평균 약 271건 발생, 537㎘가 유출

        

       '07년도에는 태풍과 태안 앞바다에서 발생한 허베이 스프리트호 해양오염사고의 영향으로 전년도 대비 사고 건수는 345건, 유출량은 15,447.5㎘로 유례없는 증가

       ㅇ'08년도에는 고유가로 인한 어선의 출어 포기와 연안어선 감축사업, 태풍 내습 피해 미발생, 해양오염에 대한 국민적 경각심 증가로 인해 사고건수는 전년도에 비해 대폭 감소한 265건, 유출량은 435.9㎘를 기록

       ㅇ'08년도 대비 09년도 우리나라 해상 유류물돌량은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유조선 선주, 선원들의 해양오염에 대한 안전의식 향상으로 사고건수는 287건으로 전녀대비 8% 증가하였으나, 유출량은 110.8㎘로 74% 감소하였다.

       ㅇ 10년도는 전년도 대비 해상유류물동량 및 유조선 출입항 척수는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기상불량 및 중대형 오염사고 증가로 사고건수는 329건으로 15% 증가하였으며 유출량은 601㎘로 대폭 증가하였다.

       ㅇ'11년도는 전년도 대비 사고건수 13%(329건 → 287건), 유출량 39%(601㎘→369㎘) 감소

         '12년도는 '11년도 대비 사고건수 12%(287건 → 253건)감소, 유출량은 14%(369㎘l → 419㎘) 증가

         '13년도는 '12년도 대비 사고건수 1건 감소(253건 → 252건), 유출량은 52%(419㎘ → 635㎘) 증가

         '14년도는 '13년도 대비 사고건수는 15%감소(252건 → 215건), 유출량은 215%(635㎘ → 2,001㎘) 증가

       ㅇ'15년도는 '14년도 대비 사고건수는 16% 증가(215건 → 250건), 유출량은 77%(2001㎘ → 464㎘) 감소

       ㅇ'16년도는 '15년도 대비 사고건수는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250→ 264건), 유출량은 40%(464㎘ → 278㎘) 감소

          ※ 사고건수 증가는 어선, 예인선 등 소형선박의 사고건수 증가가 주요 요인

       ㅇ'17년도는 '16년도 대비 사고건수는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소폭 증가(264건→ 271건), 유출량은 17%(278kl → 230kl) 감소

          ※ 유출량은 소량 사고로 인해 약 17% 감소

         → 어선, 기타선(예인선 등)에 의한 중소형 오염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사고건수는 소폭 증가

         → 유류이적, 파공부 봉쇄 등과 같은 유출방지를 위한 긴급 대응과 현장 중심의 예방활동 및 사고대응으로 유출량은 감소 추세

       ㅇ'18년도는 '17년 대비 사고건수는 17건(6%), 유출량은 21㎘(9%)가 증가한 해양오염사고 288건, 유출량 250.9㎘가 발생

         → 어선, 화물선의 사고 건수 및 유출량 증가, 기타선(예인선 등) 유출량 증가

         → (장기적 분석) 최근 5년간 연 평균 258건, 유출량 645kl 유출, 유조선 이중선체 의무화, VTS 관제 및 해양종사자의 안전의식

             강화 등으로 국가 재난적 대형 해양오염사고 미 발생으로 유출량은 감소 추세

       ㅇ '19년는 '18년 대비 사고건수는 8건(3%) 증가, 유출량은 103㎘(41%)가 감소한 해양오염사고 296건, 유출량 147.9㎘가  발생

         → 어선과 기타선의 사고 사고 건수는 증가, 유출량은 전체적으로 대폭 감소

         → 사고 발생시 선제적 선박내 적재된 기름을 타선박 등으로 옮기고 에어벤트, 파공부위를 봉쇄하는 사전 유출방지 조치로 인해

             유출량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

       

      100㎘ 이상 유출사고 현황 ('16년도 이후 100㎘ 이상사고 미발생)                                    

       

       

       

      구  분

      ’97

      ’01

      ’03

      ’04

      '07

      ’08

      ’10

      ’11

      ’12

      ’13

      ’14

      ’15

      건  수

      2

      1

      2

      1

      3

      1

      1

      1

      1

      2

      5

      2

      유출량(㎘)

      2,419

      328

      983

      1,200

      13,629

      253

      132

      100

      115

      247

      1,836

      316

       

       

      - 97년 유조선에 의한 기름유출사고 현황(일자, 선명, 장소, 유출량)

      ( 97.4.3, 제3오성호, 통영, 1,699 ㎘), (97.11.25, 제3동진호, 포항, 720㎘)   

           - 07년 100㎘이상 기름유출사고 현황(일자, 선명, 장소, 유출량, 종류)

      ( 07.12.7, 허베이 스프리트, 태안, 12,547 ㎘, 원유), (07.12.7, 포센져, 울산, 954.6㎘, 메탄올), (07.12.25, 이스턴 브라이트, 127.2 ㎘, 벙커C유)  

           - 08년 100㎘이상 기름유출사고 현황(일자, 선명, 장소, 유출량, 종류)

      ( 08.3.11, 흥양호, 여수, 252.9 ㎘, 경유)

           - 10년 100㎘이상 기름유출사고 현황(일자, 선명, 장소, 유출량, 종류)

      ( 10.3.26, 흥양호, 백령도 남서방, 132 ㎘, 경유)

           - 12년 100㎘이상 기름유출사고 현황(일자, 선명, 장소, 유출량, 종류)

      ( 12.1.19, 글로벌레거시호, 포항 영일만 용한리, 115 ㎘, 선저폐수 등)

           - 13년 100㎘이상 기름유출사고 현황(일자, 선명, 장소, 유출량, 종류)

             ( 13.4.15, 티안윤호, 동해 주문진 동방, 118 ㎘,  벙커C유 등), (13.10.15, 포항 영일만항, 129 ㎘,  벙커C유 등)

           - 14년 100㎘이상 기름유출사고 현황(일자, 선명, 장소, 유출량, 종류)

             ( 14.1.31, GS칼텍스(우이산호 충돌사고), 여수 GS칼텍스 원유 2부두, 899 ㎘,  원유 등), ( 14.2.15, 캡틴반젤리스엘호, 부산 남회항 묘박지, 237 ㎘,  벙커C유), ( 14.4.4, 그랜드포춘호, 여수 거문도 남동방 33해리, 151㎘,  벙커C유 등), ( 14.4.16, 세월호, 진도군 병풍도 북동방 2해리, 214㎘,  벙커C유 등), ( 14.12.28, 현대브릿지호, 부산 태종대 남서방 7해리, 335 ㎘,  벙커C유)

           - 15년 : 한양에이스호(198㎘, 혼산)     ※ '19.5월 이스턴엠버호 침몰선 잔존유 육상 이적으로 최종 유출량 93.4㎘로 산정

       

    ○ 유의사항

    • o 해양오염사고 발생건수에는 선박 또는 시설로부터 기름 1ℓ, 선저폐수10ℓ, 폐기물 1㎏이상이 해양으로 유출된 사고건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상기 미만 유출사고는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극미하여 통계에서 제외되어 있음
      o 적조현상, 오염행위자 미상의 하천 및 연안을 통한 부유폐기물(생활하수)의 유입 등은 통계작성대상에 포함되지 않음

    ○ 용어해설

    • 해양오염(海洋汚染) marine pollution :
    • 유해물질(有害物質) noxious substances :
    • 선저폐수(船底廢水) bilge :
    • 해난(海難) Marine casualties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19개 해양경찰서 관할 해역의 해양오염사고

    ○ 자료출처

    • 출처 : 행정통계(해양오염사고통계 자체생산)
    • 통계생산기관 : 해양경찰청, 해양오염방제국, 기동방제과
    • 통계주기 : 매년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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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첨부된 정책자료가 없습니다.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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