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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조난사고 현황 · 지표 담당 : 해양경찰청 새창, 수색구조과, 032-835-2545
· 최근 갱신일 : 2019-05-16 (입력 예정일 : 2020-06-30)

그래프

출처 :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

주석 :

※ 작성주기 1년

통계표

통계표명 : 해상 조난사고 현황
[단위 : 척, 명]
해상 조난사고 현황 통계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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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발생 1,750 1,632 1,052 1,418 2,740 2,839 3,160 3,434
구조 1,680 1,570 1,014 1,351 2,639 2,775 3,102 3,385
(구조율,%) 96.0 96.2 96.4 95.3 96.3 97.7 98.2 98.6
구조불능 70 62 38 67 101 64 58 49
인명발생 9,503 11,302 7,963 11,180 18,835 20,145 17,336 19,596
구조 9,418 11,217 7,896 10,695 18,723 20,047 17,228 19,507
(구조율,%) 99.1 99.2 99.2 95.7 99.4 99.5 99.4 99.5
구조불능 85 85 67 485 112 98 108 89

출처 :

해양경찰청「해상조난사고 통계관리 시스템」

주석 :

※ 선박·인명 구조율 : { (구조된 선박·인명) / (전체 발생된 해양사고 선박·인명) } 의 백분율(%)

※ 2009년부터 적극적인 해양사고 관리를 위해 사고의 개념을 확대하여 사고현황 증가
(선박간 접촉 및 정박선박의 침수 레저기구의 선박사고 등을 포함)

국가통계포털(KOSIS) : [해상조난사고통계] 상세 통계표 조회하기(클릭)

    의미분석

    [지표설명]

     

    ■ 해상 조난사고의 개념

     

    해상조난사고란?

    수상구조법 제2조에 따라 해상에서 선박ㆍ항공기 및 수상레저기구 등의 침몰.좌초.전복.충돌.화재.기관고장.추락 등으로 인하여 사람의 생명.신체 및 선박ㆍ항공기ㆍ수상레저기구 등의 안전이 위험에 처한 상태를 말함

     

    ° 발생 : 연도별 해상 조난사고 총 발생 선박 및 승선원의 수

    ° 구조 : 해상 조난사고 발생 선박 및 승선원의 수 중 해경 및 기타 단체 등에 의해 구조된 선박 및 승선원의 수

    ° 구조실패 : 연도별 해상 조난수고 발생 중 침몰되거나 화재로 전소되어 초기 구조가 실패된 선박 및 사망 또는 실종된

      승선원의 수

     

    ■ 지표의 의의 및 활용도

    ° 전국 해상에서 발생한 각종 안전사고에 대하여 해양경찰이 실제 인지하고 접수한 사고건수 및 처리결과(구조현황)를

      통계로 표시한 것으로 해양경찰의 해상수난구호 업무의 기초 통계자료

     

    ° 국가승인통계

      - 통계명 : 해상조난사고통계

      - 승인번호 : 제155007호 / 승인일자 : 2006년09월11일

     




    [지표해석]

     


    ■ 해상 조난사고 발생 및 구조현황(2018년도)

     

    ° 선박의 노후화 및 경미사고의 신고 증가와 더불어, 해양활동 증가에 따른 레저, 소형선박(5톤 미만) 사고 증가의 원인으로 

      해상조난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며, 

      '18년도에 발생한 해상조난사고는 전년대비 약 8.7% 가량 증가하여, 사고의 증가 추세는 계속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18년에 발생한 전체 해상조난사고는 선박 3,434척, 인명 19,596명이며, 이중 구조된 선박과 인명은 3,385척 19,507명으로,

      사고선박 중 49척이 침몰ㆍ화재 등으로 완전 소실되었으며, 89명의 인명이 사망ㆍ실종 되었다.

     

    ° 전체적으로 사고선박은 전년도 대비 274척(8.7%) 증가하였고, 사고인명은 2,260명(13%) 증가하였으며, 선박구조율은

      전년도 대비 0.4% 증가, 인명구조율은 0.1% 증가 하였다. 

     


     

    ■ 향후 대책

     

    1. 원해해역 안전관리 체제 강화

     

    가. 농무기, 태풍내습기, 동절기 해양사고 대비ㆍ대응계획 수립ㆍ시행

     - 최근 3년간 동기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 및 주요 사고 사례 분석을 통한 유사사고 예방 및 대비대응 계획 수립

     

    나. 도서민, 해양종사자를 위한 친서민 해양 응급의료체계 개선

      - 해양경찰교육원 응급구조사 양성기관 운영(3회 120명 추진) 및 국군의무학교 의무전경 위탁교육(100명) 추진

     

    다. 대형 해양재난 대비ㆍ대응을 위한 유관기관간 협력체제 강화

      - 중앙안전관리위원회(위원장 : 국무총리) 주관,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실시

      ※ 대형인명사고 대비 및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민,관,군이 함께하는 대규모 현장훈련을 통해 범정부적인 해양재난 대비  

          대응역량 강화 추진

     

    2. 연안해역 안전관리체계 강화

     

    가. 민ㆍ관 협력에 의한 수난구호체계 강화

     - 수상구조법 개정에 따른 수상구조사 자격기준 도입 등 체계적인 민간자원 확보를 통한 수색구조 효율성 향상 지속 추진

     

    나. 해양 수색구조의 한 축으로서 민간해양구조대의 지원 강화

     - 조난선박 예인 유류비 지원에 추가하여 실종자 수색구조, 익사자 인양 등 지원시에도 유류비 등 실비지원

     - 연안해역 조난선박 예인비 확충을 위한  및 수협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 협의 추진

     

    다. 중앙해양특수구조단 서해, 동해 지역대 창설 및 구조역량 강화를 위한 인력ㆍ장비 확충, 훈련 실시

     - 해양경찰구조대 잠수인력 증원 및 주기적인 직무훈련 프로그램 마련과 최신 구조장비 확보로 구조ㆍ구급역량 강화

     - 기존 경찰관 대상 자체 구조사 양성으로 현장 구조역량 강화 

     - 기타 심해잠수사의 수중 수색구조를 지원할 수 있는 잠수지원정의 도입을 추진

     

    라. 바다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구명동의 착용 및 응급처치 교육 강화

     - 해양사고 인지가 거의 불가능한 1인 조업선박에 대한 구명동의 착용홍보 활동 강화 추진

     - 해양ㆍ도서등에서 응급환자의 응급처치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3. 해양 원격응급의료시스템 적극 활용

     

     

    가. 도서 및 선박 응급환자 발생시, 함정↔병원을 연계한 원격시스템 활용, 전문인력에 의한 응급의료서비스 제공

     

    나.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원격응급의료시스템 구축

      - u-IT기술 적용시스템을 이용한 해양관련 의료체계 개선

      . 단순 응급환자 후송에서 → 원격의료기기에 의한 의료지도 및 응급처치

      - 해양 원격응급의료지도를 중심으로 응급의료서비스 운영을 위한 시스템 통합 및 운영방안의 표준 업무절차 수립

      - 도서지역 및 해양종사자에 대한 응급상황 대처뿐만 아니라 전문 의료서비스를 지원하여 건강 보장성 확보

      - 서비스 구축을 통한 도서 및 해양종사자 응급의료해택부여

      - 해경서별 응급환자 수요 및 연구용역 결과 등을 토대로 최적의 원격응급의료시스템 구축 및 전문 응급구조사 배치

     

    ■ 차기 지표 수정

     

    ° 매년 6~7월 경 전년도 통계 입력(작성주기 1년)




    유의점

    o 인명구조율은 익수자 등 긴급 사고에 대한 구조율이 아닌 단순 기관고장 등 표류선박의 승선원 수를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익수자 등 긴급한 경우만을 뜻하는 구조율이 아님에 유의

    관련용어

    예인서비스 :

    선박, 인명 구조율 :

    해상 조난사고 :

    민간해양구조대 :

    농무기 :

    작성방법

    19개 해양경찰서 관할 해역에서 발생하는 해양선박사고에 대한 통계자료 작성

    의견 및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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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 통계시스템
    • 통계생산기관 : 해양경찰청 수색구조과
    • 통계주기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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