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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조난사고 현황 · 지표 담당 : 해양경찰청 새창, 수색구조과, 032-835-2545
· 최근 갱신일 : 2020-05-22 (입력 예정일 : 2021-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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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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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

주석 :

※ 작성주기 1년

○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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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척, 명]
해상 조난사고 현황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척, 명 입니다.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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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발생 1,632 1,052 1,418 2,740 2,839 3,160 3,434 3,820
구조 1,570 1,014 1,351 2,639 2,775 3,102 3,385 3,758
(구조율,%) 96.2 96.4 95.3 96.3 97.7 98.2 98.6 98.4
구조불능 62 38 67 101 64 58 49 62
인명발생 11,302 7,963 11,180 18,835 20,145 17,336 19,596 20,422
구조 11,217 7,896 10,695 18,723 20,047 17,228 19,507 20,334
(구조율,%) 99.2 99.2 95.7 99.4 99.5 99.4 99.5 99.6
구조불능 85 67 485 112 98 108 89 88

출처 :

해양경찰청「해상조난사고 통계관리 시스템」

주석 :

※ 선박·인명 구조율 : { (구조된 선박·인명) / (전체 발생된 해양사고 선박·인명) } 의 백분율(%)

※ 2009년부터 적극적인 해양사고 관리를 위해 사고의 개념을 확대하여 사고현황 증가
(선박간 접촉 및 정박선박의 침수 레저기구의 선박사고 등을 포함)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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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해상 조난사고의 개념

       

      해상조난사고란?

      수상구조법 제2조에 따라 해상에서 선박ㆍ항공기 및 수상레저기구 등의 침몰.좌초.전복.충돌.화재.기관고장.추락 등으로 인하여 사람의 생명.신체 및 선박ㆍ항공기ㆍ수상레저기구 등의 안전이 위험에 처한 상태를 말함

       

      ° 발생 : 연도별 해상 조난사고 총 발생 선박 및 승선원의 수

      ° 구조 : 해상 조난사고 발생 선박 및 승선원의 수 중 해경 및 기타 단체 등에 의해 구조된 선박 및 승선원의 수

      ° 구조실패 : 연도별 해상 조난수고 발생 중 침몰되거나 화재로 전소되어 초기 구조가 실패된 선박 및 사망 또는 실종된

        승선원의 수

       

      ■ 지표의 의의 및 활용도

      ° 전국 해상에서 발생한 각종 안전사고에 대하여 해양경찰이 실제 인지하고 접수한 사고건수 및 처리결과(구조현황)를

        통계로 표시한 것으로 해양경찰의 해상수난구호 업무의 기초 통계자료

       

      ° 국가승인통계

        - 통계명 : 해상조난사고통계

        - 승인번호 : 제155007호 / 승인일자 : 2006년 09월 11일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해상 조난사고 발생 및 구조현황(2019년도)

       

      1.  2019년 해상조난사고 발생현황은 선박은 3,820척 인명은 20,422명이며, 이중 구조된 선박은 3,758척 인명은 20,334명이고,

         구조불능 선박은 62척(완전침몰, 화재 전소) 인명피해(사망, 실종)는 88명임.  

       

      2. 전년(2018년, 3,434척) 대비 선박사고 발생은 11.2%(386척) 증가한 반면 인명피해는 1.1%(1명, 89명에서 88명) 감소하였으며,

         인명피해는 최근 3년 평균(98명) 대비 10명 감소 

         * 인명피해 발생 추이 : '16년 98명 → '17년 108명 → '18년 89명 → '19년 88명

       

      3. 선종별 사고현황은 어선 51.9%(1,985척), 레저선박*23.4%(892척), 낚시어선 8%(306척)로 전체 선박사고의 대부분인 83.3%

         (3,183척)를 차지함

         * 레저선박 ; 고무보트, 모터보트, 요트, 공기부양정

       

      4. 사고유형별 사고현황은 기관손상 26.5%(1,011척), 부유물 감김 13.5%(506척), 운항저해 8%(306척), 추진기 손상 8%(305척) 등  

         단순사고*가 65%(2,483척)를 차지함

         * 단순사고 : 기관손상, 추진기 손상, 티 손상, 부유물 감김, 운항저해, 방향상실, 해양오염, 시설물 손상, 속구 손상,

                          기타 경미한 사고

       

      5.톤수별 사고현황은 5톤 미만의 소형선박이 전체사고 중 47.5%(1,815척)를 차지함.    

       

       

      ■ 향후 대책

       

      1. 해양안전 관리체계 강화

         가. 농무기, 태풍내습기, 동계, 기상특보 발효 등 계절 및 기상을 고려한 선제적 사고예방 대책 강화

             - 과거 사고사례 분석결과와 예상되는 위험 등을 판단하여 예방대책 수립 및 시행

             -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 홍보 및 조치 적극시행(사전 피항, 계류상태 점검 등) 

         나. 국민 안심 다중이용선박 안전관리 추진

            - 낚시어선 사고예방활동 강화 및 안전위반행위 집중단속

              (출입항 시간대 및 주조업지 해상순찰 강화, 정원초과 및 구명조끼 미착용 등 주요 위반행위 집중 단속)

            - 유도선 안전운항 기반 구축

              (노후 유도선 현대화를 위한 대체건조 이차보전 사업, 해양안전 기동점검단 운영으로 유도선 불시점검을 통해

               안전위해요소 제거) 

         다. 협업 및 빅데이터 구축을 통한 연안안전관리 고도화

            - 지차체 및 주민 참여형 연안안전관리체계 마련 

            - 연안해역 위험도 평가, 예측시스템 개발 추진

        라. 국민과 함께하는 해양안전문화 확산

            - 대국민 해양안전 의식 강화(찾아가는 연안안전교실, 동영상, 언론, 캠페인 등)

            - 구명조끼 입기 실천운동 확대(공모전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 추진)

       

      2. 해양재난 대응역량 강화

       가. 신속한 해양사고 대응능력 제고

            - 출동시간 목표 설정과 지역별 사고현황 및 해역특성 등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훈련과 관리를 통해 신속한 대응체계 확립

        나. 현장중심의 전문 구조역량 강화

            - 중특단, 구조대, 파출소, 함정 등 현장 부서별 구조역량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통한 구조역량 강화

        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수색구조체계 개선

            - 수색구조 역량 강화를 위한 첨단기술 도입 및 개발(R&D) 지속 추진

       

      3. 대외협력체계 강화

        가. 민간세력 참여 활성화

            - 민간해양구조대원 교육훈련강화 및 처우 개선(피복 지급, 보험가입 지원 등)

            - 자발적 수난구호 참여 독려를 위한 연안해역 지자체 대상 「수난구호 참여자 비용지원 조례」지속 추진

        나. 해양사고의 체계적 대응을 위한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추진

            - 수색,장비,지원 분야 등 민관의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구성

            - 중앙구조본부 및 광역구조본부에 위원회를 설치, 구조본부 지원

       

      4. 안전한 수상레저 환경 조성

        가. 안전한 레저활동 기반조성을 위한 현장중심 안전관리 강화

            -  민관 합동점검 및 지도, 예방순찰 강화, 안전위해사범 집중단속, 안전수칙 홍보활동 강화

        나. 수상레저 현장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전담인력 확보

        다. 수상레저 체계적 관리를 위한 법 및 제도 개선

            - 「수상레저 안전법」분법 등 법 체계 재정비

            -  수상레저 정보시스템 고도화  

       

       

      ■ 차기 지표 수정

       ° 매년 6~7월 경 전년도 통계 입력(작성주기 1년)


    ○ 유의사항

    • o 인명구조율은 익수자 등 긴급 사고에 대한 구조율이 아닌 단순 기관고장 등 표류선박의 승선원 수를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익수자 등 긴급한 경우만을 뜻하는 구조율이 아님에 유의

    ○ 용어해설

    • 예인서비스 :
    • 선박, 인명 구조율 :
    • 해상 조난사고 :
    • 민간해양구조대 :
    • 농무기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19개 해양경찰서 관할 해역에서 발생하는 해양선박사고에 대한 통계자료 작성

    ○ 자료출처

    • 출처 :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 통계시스템
    • 통계생산기관 : 해양경찰청 수색구조과
    • 통계주기 : 년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8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8 pdf 2018년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pdf 2020-06-10
    7 pdf 2017년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pdf 2020-06-10
    6 pdf 2016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pdf 2018-06-25
    5 pdf 2015년도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pdf 2018-06-25
    4 pdf 2014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pdf 2018-06-25
    3 pdf 2013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pdf 2018-06-25
    2 pdf 2012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pdf 2018-06-25
    1 pdf 2011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pdf 2018-06-25

    ○ 관련 법령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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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208]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189 (둔산동, 정부청사3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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