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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조난사고 현황 · 지표 담당 : 국민안전처 새창, , 032-835-2646
· 최근 갱신일 : 2016-08-22 (입력 예정일 : 2016-12-31)

그래프

출처 :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

주석 : ※ 작성주기 1년

통계표

통계표명 : 해상 조난사고 현황
[단위 : 척, 명]
해상 조난사고 현황 통계표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선박발생 767 1,921 1,627 1,750 1,632 1,052 1,418 2,740
구조 735 1,875 1,569 1,680 1,570 1,014 1,351 2,639
(구조율,%) 95.8 97.6 96.4 96.0 96.2 96.4 95.3 96.3
구조실패 32 46 58 70 62 38 67 101
인명발생 4,976 11,037 9,997 9,503 11,302 7,963 11,180 18,835
구조 4,927 10,940 9,844 9,418 11,217 7,896 10,695 18,723
(구조율,%) 99.0 99.1 98.5 99.1 99.2 99.2 95.7 99.4
구조실패 49 97 153 85 85 67 485 112

출처 : 해양경비안전본부「해양사고 통계관리 시스템」

주석

의미분석

[지표설명]

 

■ 해상 조난사고의 개념

 

해상조난사고란?

수상구조법 제2조에 따라 해상에서 선박ㆍ항공기 및 수상레저기구 등의 침몰.좌초.전복.충돌.화재.기관고장.추락 등으로 인하여 사람의 생명.신체 및 선박ㆍ항공기ㆍ수상레저기구 등의 안전이 위험에 처한 상태를 말함

 

° 발생 : 연도별 해상 조난사고 총 발생 선박 및 승선원의 수

° 구조 : 해상 조난사고 발생 선박 및 승선원의 수 중 해경 및 기타 단체 등에 의해 구조된 선박 및 승선원의 수

° 구조실패 : 연도별 해상 조난수고 발생 중 침몰되거나 화재로 전소되어 초기 구조가 실패된 선박 및 사망 또는 실종된

  승선원의 수

 

■ 지표의 의의 및 활용도

° 전국 해상에서 발생한 각종 안전사고에 대하여 해양경찰이 실제 인지하고 접수한 사고건수 및 처리결과(구조현황)를

  통계로 표시한 것으로 해양경찰의 해상수난구호 업무의 기초 통계자료

 

° 국가승인통계

  - 통계명 : 해상조난사고통계

  - 승인번호 : 제155007호 / 승인일자 : 2006년09월11일

 

[지표해석]

 

■ 해상 조난사고 발생 및 구조현황(2015년도)

 

° '14년 이후 해상조난사고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경미한 사고(단순 기관고장, 정박 중 사고, 5톤 미만 소형선박 사고 등)를

   포함한 해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고를 해상조난사고로 집계함에 따라, '15년 사고발생 건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 2015년에 발생한 전체 해상조난사고는 선박 2,740척, 인명 18,835명이며, 이중 구조된 선박과 인명은 2,639척 18,723명

  으로, 사고선박 중 101척이 침몰ㆍ화재 등으로 완전 소실되었으며, 112명의 인명이 사망ㆍ실종 되었다.

 

° 전체적으로 사고선박은 전년도 대비 1,322척(93.2%) 증가하였고, 사고인명은 7,655명(68.5%) 증가하였으며, 선박구조율은

  전년도 대비 1% 증가, 인명구조율은 3.8% 증가하였다. 

 

 

■ 향후 대책

 

1. 원해해역 안전관리 체제 강화

 

가. 농무기, 태풍내습기, 동절기 해양사고 대비ㆍ대응계획 수립ㆍ시행

 - 최근 3년간 동기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 및 주요 사고 사례 분석을 통한 유사사고 예방 및 대비대응 계획 수립

 

나. 도서민, 해양종사자를 위한 친서민 해양 응급의료체계 개선

  - 해양경비안전교육원 응급구조사 양성기관 운영(3회 120명 추진) 및 국군의무학교 의무전경 위탁교육(100명) 추진

 

다. 대형 해양재난 대비ㆍ대응을 위한 유관기관간 협력체제 강화

  - 중앙안전관리위원회(위원장 : 국무총리) 주관, 「2015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실시

  ※ 대형인명사고 대비 및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민,관,군이 함께하는 대규모 현장훈련을 통해 범정부적인 해양재난 대비  

      대응역량 강화 추진

 

2. 연안해역 안전관리체계 강화

 

가. 민ㆍ관 협력에 의한 수난구호체계 강화

 - 수난구호법 개정에 따른 수상구조사 자격기준 도입 등 체계적인 민간자원 확보를 통한 수색구조 효율성 향상 지속 추진

 

나. 해양 수색구조의 한 축으로서 민간해양구조대의 지원 강화

 - 조난선박 예인 유류비 지원에 추가하여 실종자 수색구조, 익사자 인양 등 지원시에도 유류비 등 실비지원

 - 연안해역 조난선박 예인비 확충을 위한  및 수협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 협의 추진

 

다. 중앙해양특수구조대 서해, 동해 지역대 창설 및 구조역량 강화를 위한 인력ㆍ장비 확충, 훈련 실시

 - 해양경찰구조대 잠수인력 증원 및 주기적인 직무훈련 프로그램 마련과 최신 구조장비 확보로 구조ㆍ구급역량 강화

 - 기존 경찰관 대상 자체 구조사 양성으로 현장 구조역량 강화 

 - 기타 심해잠수사의 수중 수색구조를 지원할 수 있는 잠수지원정의 도입을 추진

 

라. 바다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구명동의 착용 및 응급처치 교육 강화

 - 해양사고 인지가 거의 불가능한 1인 조업선박에 대한 구명동의 착용홍보 활동 강화 추진

 - 해양ㆍ도서등에서 응급환자의 응급처치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3. 해양 원격응급의료시스템 적극 활용

 

 

가. 도서 및 선박 응급환자 발생시, 함정↔병원을 연계한 원격시스템 활용, 전문인력에 의한 응급의료서비스 제공

 

나.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원격응급의료시스템 구축

  - u-IT기술 적용시스템을 이용한 해양관련 의료체계 개선

  . 단순 응급환자 후송에서 → 원격의료기기에 의한 의료지도 및 응급처치

  - 해양 원격응급의료지도를 중심으로 응급의료서비스 운영을 위한 시스템 통합 및 운영방안의 표준 업무절차 수립

  - 도서지역 및 해양종사자에 대한 응급상황 대처뿐만 아니라 전문 의료서비스를 지원하여 건강 보장성 확보

  - 서비스 구축을 통한 도서 및 해양종사자 응급의료해택부여

  - 해경서별 응급환자 수요 및 연구용역 결과 등을 토대로 최적의 원격응급의료시스템 구축 및 전문 응급구조사 배치

 

■ 차기 지표 수정

 

° 매년 6~7월경 전년도 통계 입력(작성주기 1년)

유의점

관련용어

예인서비스 :

선박, 인명 구조율 :

해상 조난사고 :

민간해양구조대 :

농무기 :

작성방법

의견 및 질문

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해상조난사고 통계연보
  • 통계생산기관 : 해양경비안전본부 해양수색구조과
  • 통계주기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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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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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정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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