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ITU(국제전기통신연합) 정보사회측정 보고서(ITU Measuring the Information Society Report)
주석 :
평가는 전년도 통계를 기준으로 함(예. 15년 평가는 14년 통계 기준)
* 평가대상 국가 : 11년 152개국(한국 1위) → 12년 155개국(한국 1위) → 13년 157개국(한국 1위) → 14년 166개국(한국 2위) → 15년 167개국(한국 1위) → 16년175개국 (한국1위) → 17년176개국 (한국2위)-> '18~'21년은 미발표
출처 :
ITU(국제전기통신연합) 정보사회측정 보고서(ITU Measuring the Information Society Report)
주석 :
평가는 전년도 통계를 기준으로 함(예. 15년 평가는 14년 통계 기준)
* 평가대상 국가 : 11년 152개국(한국 1위) → 12년 155개국(한국 1위) → 13년 157개국(한국 1위) → 14년 166개국(한국 2위) → 15년 167개국(한국 1위) → 16년175개국 (한국1위) → 17년176개국 (한국2위)-> '18~'21년은 미발표
[지표설명]
■ 지표개념
ㅇ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에서 167개국의 ICT에 대한 접근성, 이용도, 활용력 등을 종합평가하여 한 나라의 정보통신 발전 정도와 국가간 정보격차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임
※ '07년까지 디지털기회지수(Digital Opportunity Index)와 정보통신기회지수(ICT Opportunity Index)를 발표하였으나, ITU 전권회의(터키, '06.11월)의 결의에 따라 '09년부터 ICT 발전지수로 통합 발표함
ㅇ IT 통계(8개, ITU 통계)와 非IT 통계(3개, UNESCO 통계)를 기반으로 국가별 ICT 발전정도를 비교 및 평가
■ 지표의 및 활용도
ㅇ 국가간 ICT 현황 측정을 통하여 격차를 비교하고 개도국들의 경제발전 및 격차해소를 위한 벤치마킹에 활용하기 위하여 개발 ('09년 최초 발표)
ㅇ ICT 발전지수는 접근성, 이용도, 활용능력 3개 부문의 11개 지표로 구성
- 인프라 보급 측면 뿐만 아니라 통신현황, 인터넷 이용자 등 활용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보통신 발전 가능성의 척도를 측정
- 가중치 : 부문별로 접근성 40%, 이용도 40%, 활용력 20%
ㅇ ICT 발전지수에 포함된 지표는 국제기구의 공신력을 기반으로 하여 국제적 신뢰도가 높음
■ 평가체계
ㅇ ICT 발전지수(IDI)는 ICT 접근성, 이용도, 활용능력의 3가지 평가부문으로 구성
- 접근성 부문은 ①인구 100명당 유선전화 가입 건 수, ②인구 100명당 이동전화 가입 건 수, ③ 인터넷이용자 대비 국제인터넷대역폭, ④ 컴퓨터 보유 가구 비율, ⑤ 인터넷 접속 가구 비율로 구성
- 이용도 부문은 ①인터넷 이용자 비율, ②인구 100명당 유선 초고속 인터넷 가입 건 수, ③ 인구 100명당 무선 초고속 인터넷 가입 건 수로 구성
- 활용능력 부문은 ①중등교육기관 총 취학률, ② 고등교육기관 총 취학률, ③성인 문해율로 구성
[지표해석]
■ 순위분석
ㅇ 2017년 우리나라는 176개국 중 2위를 차지
- (접근성) 전체 순위는 7위
- (이용도) 전체 순위는 4위
- (활용능력) 전체순위 2위
순위 |
국가명 |
순위 |
국가명 |
순위 |
국가명 |
1 |
아이슬란드 |
6 |
홍콩 |
11 |
스웨덴 |
2 |
한국 |
7 |
네델란드 |
12 |
독일 |
3 |
스위스 |
8 |
노르웨이 |
13 |
뉴질랜드 |
4 |
덴마크 |
9 |
록셈부르크 |
14 |
호주 |
5 |
영국 |
10 |
일본 |
15 |
프랑스 |
■ 향후 전망 및 대책
ㅇ ICT 접근성 제고, 인프라 개선, 활용도 확산 등을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
번호 | 제목 | 등록일 |
---|---|---|
첨부된 정책자료가 없습니다. |
![]() |
|||
평가내용 |
![]() ![]() ![]() ![]() ![]() |
||
평가자정보 | 이름 비밀번호 * 지표관련 질문은 [의견 및 질문]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
*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