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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광역도시철도과, 044-201-3967
· 최근 갱신일 : 2018-07-10 (입력 예정일 : 2019-07-31)

그래프

출처 :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 수송실적 자료

주석 :

통계표

통계표명 : 연도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현황
[단위 : 백만명]
연도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현황 통계표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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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2,141 2,181 2,273 2,359 2,410 2,477 2,527 2,522 2,562 2,573
서울 1,675 1,698 1,769 1,814 1,837 1,875 1,907 1,884 1,887 1,861
부산 257 264 275 300 309 317 325 324 331 339
대구 110 112 115 121 126 134 134 151 163 163
인천 54 56 61 64 67 71 73 72 86 109
광주 16 17 17 18 18 18 18 18 18 19
대전 29 34 35 38 38 40 42 40 40 39
김해 - - - 3 12 14 16 17 19 19
의정부 - - - - 3 6 8 10 11 12
용인 - - - - - 2 4 6 7 7
우이-신설 - - - - - - - - - 5

출처 :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 수송실적 자료

주석

의미분석

[지표설명]

 

□ 도시철도 수송실적 지표 개념

 

 ㅇ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수송실적을 합계한 자료로 9개 도시 21개 노선(615.0㎞)의 수송실적 추이를 알 수 있는 표

 

□ 도시철도 수송실적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도시철도 수송실적을 토대로 대도시내 통행특성을 분석할 수 있고, 향후 도시철도 건설 정책에 활용 가능

 



□ 도시철도 수송실적 동향분석


ㅇ 1974년 서울도시철도 1호선 개통으로 도시철도시대 개막
ㅇ 서울도시철도 5, 6, 7, 8호선이 완전 개통한 1999년 이후 도시철도 연간 수송인원이 2,000백만명을 초과함
ㅇ ’02년은 서울도시철도의 환승객 이중집계(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동일 환승객 이중집계)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단일 집계방식으로 변경함에 따라 514백만명이 감소
ㅇ ’03년에는 대구도시철도 화재사고의 여파로 27백만명이 감소
ㅇ ’05년 총 수송인원은 2,021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63% 감소
  - 서울·부산·인천 : 본격적인 주5일 근무제의 시행으로 26백만명 감소
  - 대구·광주 : ’04.4월 개통하여 ’05년 본격적으로 운행한 광주도시철도 1호선 1단계(12.1㎞)와 ’05.10월 개통한 대구도시철도 2호선(29㎞)의 영향으로 소폭 증가
ㅇ ’06년 총 수송인원은 2,080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9% 증가
  - 서울·부산·인천 : 주5일 근무 확대실시, 버스 중심 교통체계 개편 영향 등으로 수송수요 고착화
  - 대구·광주·대전 : ’06.3월 개통한 대전도시철도 수송인원과 대구도시철도 2호선의 영향으로 소폭 증가
ㅇ ’07년 총 수송인원은 2,090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48% 증가
  - 서울·대구 : 고유가 시대를 맞아 대중교통 이용은 늘어났으나, 버스 중심 교통체계 개편(버스중앙차로 등)의 지속적인 확대, 주5일 근무 확대실시(주말 이용객 감소) 및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실시(’06.10.18)에 따른 버스 등과의 가격경쟁력 약화 등으로 수송수요 고착화
  - 부산 : 시내버스 간 무료 환승(’06.5.13) 및 도시철도 운임인상(’06.7.8)으로 ’07년 상반기까지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는 등 주5일 근무 확대실시로 5백만명 감소
  - 대전 : 1호선 2단계 구간(갈마~반석, 10개역) 개통(’07.4.17)에 따라 교통수요가 도시철도로 점차 전환되고 있어 13백만명 증가
  - 인천·광주 : 광주시내버스 준공영제 실시(’06.12.21)에 따른 대중교통 간 무료 통합 환승제 시행,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계양역 개통(’07.3) 영향으로 소폭 증가
ㅇ ’08년 총 수송인원은 2,141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44% 증가
  - 서울·대구·대전 : 환승편리로 인한 버스 환승객 및 고유가로 인한 도시철도 이용객 증가, 고객맞춤형 이벤트 개최를 통한 수요창출
  - 부산 : 고유가 영향으로 자동차 통행인구의 도시철도 유입 증가 및 2호선 호포~양산구간 개통(‘08.1.10), 마을버스 환승(‘08.7.2)시행으로 전년대비 19백만명(증 8%) 증가
  - 인천 : 송도국제도시인구유입으로 전년대비 소폭증가
  - 광주 : 1호선 2단계 구간(김대중컨벤션센터 ~ 평동, 6개역) 개통(’08. 4. 11)에 따른 총 수송인원은 16백만명으로 전년대비 13.4%증가
ㅇ ‘09년 총 수송인원은 2,181백만명으로 전년대비 1.87% 증가
  - 서울 : 도시철도 9호선 개통(‘09.7.24)으로 전년대비 1.37% 증가
  - 인천 : 송도 연장구간 개통(6개역, ‘09.6.1) 및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로 전년대비 3.7%증가
  - 대전 : 대전시 버스노선 전면개편에 따라 환승 수요 증가로 전년대비 17.2% 증가
ㅇ ‘10년 총 수송인원은 2,273백만명으로 전년대비 4.2% 증가
  -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수서-오금 구간 3개역 3km, '10.2.18) 개통
  - 폭설 등 이례상황 발생으로 인해 비정상 운행된 타 교통수단 이용자의 도시철도 유입
ㅇ ‘11년 총 수송인원은 2,359백만명으로 전년대비 3.8% 증가
  - 서울 지하철 9호선 차량 증편('11.10.15) 및 운행 시격 단축
  - 부산 4호선 개통('11.3.30) 및 부산-김해 경전철 개통('11.9.17)
ㅇ ‘12년 총 수송인원은 2,410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2% 증가
  - 서울7호선 연장 개통(온수-부평구청, '12.10월)
  - 대구2호선 연장 개통(사월동-견산시 대동, '12.9월)
  - 의정부경전철 개통('12.7월)
ㅇ ‘13년 총 수송인원은 2410,백만명으로 전년대비 2.2% 증가
  - 도시철도 서비스 개선 및 도시철도(용인경량전철, 18㎞, '13.4.26) 개통
ㅇ ’14년 수송인원은 2,525백만 명으로 전년대비 1.9% 증가
ㅇ ‘15년 총 수송인원은 2,522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1% 감소
  - 서울9호선 2단계 개통(언주-종합운동장, '15.3월)
  - 대구3호선 개통(칠곡경대병원-용지, '15.4월)
ㅇ ‘16년 총 수송인원은 2,563백만명으로 전년대비 1.6% 증가
  - 인천 2호선 개통(검단오류-운연, '16.7월)
  - 대구1호선 연장 개통(화원-설화명곡, '16.9월)

ㅇ ‘17년 총 수송인원은 2,573백만명으로 전년대비 0.4% 증가
  - 부산1호선 다대연장 개통(신평-다대포, '17.4월)
  - 우이-신설 경전철 개통(북한산우이-신설동, '17.9월)

□ 향후전망
ㅇ ‘17.12월 기준 운영 중인 692.6㎞의 대도시 도시철도를 ‘24년까지 798.7㎞로 확대하여 도시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여 수송인원 증가 예상

[이용상 유의점]
ㅇ 수송인원은 승차기준이며, 유입인원은 제외

[관련용어]
ㅇ 유입 : 타 노선 승차 -> 자 노선 하차

[작성방법]
ㅇ 9개 도시 12개 도시철도 운영기관간의 수송실적(승차인원 기준) 수집




유의점

관련용어

유입 :

작성방법

9개 도시 12개 도시철도 운영기관간의 수송실적(승차기준)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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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 수송실적 자료
  • 통계생산기관 : 국토교통부 철도국 광역도시철도과
  • 통계주기 : 매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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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수송분담률 새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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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은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 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이 차지하는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으로 분류됨.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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