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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등록 현황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자동차운영보험과, 044-201-3861
· 최근 갱신일 : 2021-01-21 (입력 예정일 : 2022-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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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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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국토교통부 (시도별 자료)

주석 :

자동차등록대수는 월마감 후 익월 초 작업후 공표되며 확정치 통계

○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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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만대, 천대, %]
자동차 등록 현황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만대, 천대, % 입니다.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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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대수(만대) 1,887 1,940 2,012 2,099 2,180 2,253 2,320 2,368 2,437
전년대비 증가대수(천대) 433 530 717 871 813 725 674 475 689
전년대비 증감비(%) 2.3 2.8 3.7 4.3 3.9 3.3 3.0 2.0 2.9

출처 :

국토교통부 (시도별 자료)

주석 :

자동차등록대수는 월마감 후 익월 초 작업후 공표되며 확정치 통계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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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자동차등록대수 개념

       

      ㅇ  자동차등록대수 : 통계시점에 자동차등록원부에 등록하고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의 등록대수
      (이륜자동차 사용신고대수는 제외된 대수)

       

      ■ 지표의 의의 및 활용도

       

      자동차는 비교적 고가품으로 대표적인 내구재이기때문에 경기상황에 민감, 따라서 자동차 등록대수의 추이는 경기상황을 판단하는 지표가 될 수 있음

       

      ■ 수치해석방법

       

      ㅇ 유의사항

        - 증가대수 : 통계시점과 전년도시점의 차이이며, 해당년도의 신규등록대수가 아님

        - 증감비 : 통계시점과 전년도시점의 증감율이며, 모수(자동차총등록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년대비 증가대수가 같거나 증가하더라도 증감비는 작아질 수 있음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기간별 증감 및 변동요인 (자동차등록대수 증감 추이)

       

      ㅇ  '93-'96년 년 1천만대 이상 증가되던 자동차등록 대수는 외환위기를 겪었던 '98년도에 급격히 감소한 후, 서서히 증가세를 회복하다 '03년도부터 다시 증가세가 감소

         -  '02-'04년 감소원인

           · 경기침체로 민간소비지출의 감소

           · 신용불량자 급증, 가계부채의 증가와 고유가로 인한 구매심리 위축

           · 내구소비재인 자동차판매가  IMF외환위기 이후 가장 저조 

       

      ㅇ  '05-'07년 서서히 회복하고 있으나, '02년까지 8%수준의 증가율이 '03년 이후에는 증가율 3%선에 머물러 국내 자동차 시장이 완만한 성장세인 성숙단계로 들어선것으로 보임
      ('08년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급격히 감소, '09년 노후차세금감면 혜택, '10년은 경기회복에 따라 증가)

         -  '05-'07년 증가원인

           · 내수 회복, 고유가에도 불구하고 민간소비 증가

           · 기존 보유차량의 노후화로 인한 대체 수요발생 및 신차 발표 효과가 반영

         -  '08년 감소원인

           · 글로벌 경기침체와 자산가치 하락, 가계부채 증가 및 고용 불안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자동차할부금융 경색
             등으로 증가세가 크게 둔화

         -  '09년 증가원인

           ·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한 노후차 교체시 세금감면 혜택과 자동차 제작사의 신차 출시 효과등 자체 경영혁신이
             조화되어  증가

         -  '10년 증가원인

           · '03년 이후 최고 증가치로 경기의 지속적 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신차 출시 및 마케팅 효과 등이 조화되어 증가

         -  '11년 증가원인

           · 신규등록은 '02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나 증가세는 다소둔화되었으며, 말소 및 이전등록 또한 대폭증가

           · 신규등록의 증가원인은 잠재대체수요 확대, 제작사의 신차 출시 및 신규브랜드 도입등의 효과로 증가하였으나,
             4분기 부터는 유럽재정위기 확산등 대내외 여건악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증가세 둔화

         -  '12년 증가원인

           · 신규등록은 '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3.1%가 감소하였으나, 2012.9월 내수        

            경기 부양책인 개별소비세 인하 및 제작사의 추가 할인 등을 통한 마케팅 효과로 전년대비 433천대가 증가함

         - '13년 증가원인

           · 신규등록은 경기침체 등의 사유로 전년 대비 1.2% 감소하였으나, 말소등록이 자동차 내구성 향샹 및 차량 교체를 미루기

             때문에 전년 대비 7.8% 감소한 사유가 자동차의 증가 요인임

         - '14년 증가원인

           · 다양한 신규 차량 출시와 디젤 연료에 대한 선호 등의 사유로 신규등록은 전년 대비 7.5%가 증가하였고,  말소등록의 경우

             차량의 내구성 향상과 자동차 교체를 미루는 추세 등의 사유로 말소등록의 경우 전년 대비 6.7% 감소

         - '15년 증가원인

           · 새로운 모델 출시와 수입차 제작사의 적극적인 마케팅 효과 및 안정적인 유가 등의 영향으로 자동차 신규 등록대수가 크게 증가

           · 국산차의 경우 전년대비 10만 6천대가 늘어나 7.3% 증가, 수입차는 6만 5천 대가 늘어나 전년 대비 29.2% 증가

         - '16년 증가원인

            · 다양한 신규차량의 출시되었고, 자동차 내수 진작을 위한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6월 말까지 시행되어 지속적으로 증가

            · 전체 자동차의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약 2,016만 대(92.5%)이며, 수입차는 164만 대(7.5%)로서, 수입차 비중은 꾸준히 증가

         - '17년 증가원인

            · 자동차 내수 진작을 위한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종료되어 신규등록대수는 작년대비 소폭증가, 전체 등록 대수는 '15년
             보다 약 1% 감소한 추세('15년 4.3% -> '17년 3.3%)를 보임 

            · 전체 자동차의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약 2,063만 대(91.6%)이며, 수입차는 190만 대(8.4%)로서, 수입차 비중은 꾸준히 증가

         - '18년 증가원인

            ·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세는 '14년부터 5년 동안 소폭 감소하고 있지만, 1가구 2~3차량의 보편화,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당분간 완만하지만 지속적 증가세 유지할 것으로 보임

            · 전체 자동차의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약 2,103만 대(90.6%)이며, 수입차는 217만 대(9.4%)로서, 수입차 비중은 꾸준히 증가

            · 또한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자동차는 총 461,733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에서 2.0%로 늘어나 친환경차의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19년 증가원인

            · 전체 자동차의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약 2,126만 대(89.8%)이며, 수입차는 241만 대(10.2%)로서, 수입차 비중은 꾸준히 증가

            · 또한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자동차는 총 601,048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8년 1.5%에서
              '19년 2.5%로 늘어나 친환경차의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세는 '15년부터 5년 동안 소폭 감소하고 있지만, 1가구 2~3차량의 보편화, 1인 가구 증가 등으로당분간 완만하지만 지속적 증가세 유지할 것으로 보임


        ㅇ '19년 기준 자동차 1대당 인구수 2.19명, 1,000명당 자동차 보유대수 : 456.6대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수 및 세대수 기준과 비교)

       

        - '20년 증가원인

           ·’19년에는 전체 등록대수가 47만 대 증가(전체 2,368만 대)하였으나, ‘20년에는 69만 대가 증가(전체 2,437만 대)하여 전년 

               대비하여 등록대수 증가율은 1.45배에 달함

             · 신규등록 자동차는 ‘19년 180만 대에서 ’20년 191만 대로 증가하였는데 신차출시 효과 및 개소세 인하 효과 등이 작용한 것

               으로 분석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전기, 하이브리드, 수소자동차는 82만 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3.4%)이 전년 (2.5%) 보다

              0.9%p 증가하였으며, 등록비중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음

                * ‘14년 0.7%, ‘15년 0.9%, ‘16년 1.1%, ‘17년 1.5%, ‘18년 2.0%, ‘19년 2.5%, ‘20년 3.4%

              ·최근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국민들의 높은 관심에 따라 전기차(134,962 대)는 ‘19년 대비 50%, 하이브리드차

               674,461 대)는 33%, 수소차(10,906 대)는 11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1년 증감현황

      □ ‘21년 12월 자동차 등록대수(누적)가 2,491만 대를 기록하여, ’20년 말(24,366천대) 대비 55만대(2.2%) 증가, 인구 2.07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
         * 자동차등록대수: (‘16) 21,803천대, (‘18) 23,202천대, (’20) 24,366천대, (’21) 24,911천대 
         * 자동차 1대당 인구수: 미국 1.1명, 중국 5.1명, 일본 1.6명, 독일 1.6명, 스웨덴 1.8

       

      ㅇ 원산지별로 국산차의 누적점유율은 88.2%(21,965천대)이며, 수입차는 ‘17년 8.4%(1,897천대)에서 11.8%(2,946천대)로 매년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 수입차 점유율 : ’17년 8.4% → ‘19년 10.2% → ’20년 11.0%  → ‘21년 11.8%

       

      □ 사용 연료별로는 친환경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가 전년대비 41.3% (+339천대) 증가하여 누적등록 116만대를 기록(1,159천대)하였다.
         * 친환경차 누적등록 : (‘16) 244천대, (‘18) 462천대, (’19) 601천대, (‘20) 820천대, (’21) 1,160천대
         ** 친환경차 등록비중: ‘16년 1.1%, ‘18년 2.0%, ‘19년 2.5%, ‘20년 3.4%, ’21년 4.7%

       

      ㅇ 휘발유차는 전년대비 3.1%(+349천대) 증가하였으며, 경유차는 증가세를 멈추고 ‘21년에 처음으로 △1.2%(120천대) 감소를 나타냈다.
         * 경유차 누적등록 : ‘18년 993만대, ‘19년 996만대, ‘20년 999만대, ’21년 987만대

       

      □ ‘21년말 전기차는 전년대비 71.5%(+96,481대)증가하여 총 231,443대가 누적등록되었으며, ’18년말 대비 4.2배로 증가되었다.
       ㅇ 전기차 신규등록은 100천대로 ‘20년(46천대) 대비 115%(+54천대) 증가*하였고, ‘21년 전기차 10만대 이상 신규등록된 국가**에 우리나라가 포함되었다.
         * 연도별 전기차 신규등록: (‘18) 31천대, (’19) 35천대, (‘20) 47천대, (’21) 100천대
         ** (‘20) 미국, 중국, 독일, 프랑스, 영국, (‘21) 한국, 노르웨이

      □ ’21년 중고차 매매거래 건수는 3,872천건으로 ’20년 3,874천건 보다 △0.1% (△2천건) 감소하였고, 이 중 사업자 거래는 3.3% 증가한 257만 2천건, 개인간 거래는 130만 건으로 △6.1% 감소를 나타내었다.

       
      □ 수출말소는 338천건으로 전년대비(278천건) 21.6%(+60천건) 증가하였으며, ‘20년도에 코로나19 확산으로 급감후 ’21년에 이전수준으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  미래 예측 및 향후 정책 방향

       

       ㅇ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및 배출가스등급제 시행 등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증가,

            전기차 성능의 향상 및 가격 하락 등으로 전기차 보급이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앞으로 국민이 원하는 맞춤형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고, 이를 자동차 정책수립에도 적극 반영

       

    ○ 유의사항

    • 본 통계는 이륜자동차를 제외한 자동차(승용,승합,화물,특수)의 통계

    ○ 용어해설

    • 자동차 :
    • 이륜자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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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방법

    • 17개 시.도의 자동차등록현황 조사

    ○ 자료출처

    • 출처 : 『자동차등록현황』
    • 통계생산기관 :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 자동차정책관, 자동차운영보험과
    • 통계주기 : 매년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15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15 hwp 210121(조간)20_12월 기준 자동차 등록대수 2437만대_친환경차 80만대 돌파(자동차운영보험과).hwp 2021-01-21
    14 excel 2020년_12월_자동차_등록자료_통계.xlsx 2021-01-21
    13 excel 2019년 12월 자동차 등록자료 통계.xlsx 2020-01-15
    12 hwp 190716(조간)우리나라 국민 2명 중 한 명은 자동차 1대 보유.hwp 2019-09-05
    11 hwp 190117(조간) 국내 자동차 대수 2300만 대 돌파(자동차운영보험과).hwp 2019-01-16
    10 excel 2018년 12월 자동차 등록자료 통계.xlsx 2019-01-16
    9 hwp 180716(조간) 올해 말 자동차 등록대수 2천 3백만 대 돌파 예상(자동차운영보험과).hwp 2019-01-16
    8 hwp 180118(조간) 자동차 등록대수 지속 증가_인구 2.3명당 1대꼴 보유(자동차운영보험과).hwp 2018-02-01
    7 excel 2017년 12월 자동차 등록자료 통계.xlsx 2018-02-01
    6 hwp 170714(조간) 2017년 6월말 자동차등록대수 2천 2백만대 돌파 (최종본).hwp 2017-09-06
    5 hwp 170118 조간 2016년말 자동차 등록현황 보도자료.hwp 2017-03-08
    4 hwp 160714 2016 상반기 자동차 등록현황-최종본.hwp 2016-07-27
    3 hwp (최종)_자동차 등록대수 2천 9십 9만대 기록_2015-01-18(보도).hwp 2016-07-27
    2 excel 2015년 12월 자동차 등록자료 통계.xlsx 2016-07-27
    1 hwp 150716(조간) 2015년 6월말 자동차 등록현황(자동차정책과).hwp 2016-07-27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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