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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여객 수송(국내,국제)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항공정책과, 044-201-4182
· 최근 갱신일 : 2021-03-11 (입력 예정일 : 2022-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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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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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국토교통부「항공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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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국토교통부「항공통계」

○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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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명, %]
연도별 항공여객 수송실적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명, % 입니다.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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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여객수 50,986,891 56,778,759 61,434,404 73,000,810 76,955,719 85,925,288 90,385,640 14,239,922
국제선 여객 증감률 6.9 11.4 8.2 18.8 5.4 11.7 5.2 -84.2
국내선 여객수 22,353,370 24,647,538 27,980,134 30,912,922 32,406,255 31,600,610 32,980,968 25,164,038
국내선 여객 증감률 3.5 10.3 13.5 10.5 4.8 -2.5 4.4 -23.7

출처 :

국토교통부「항공통계」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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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지표 개념

       

       ㅇ 국내선여객: 국내 지방공항을 취항하는 항공기를 이용하는 모든 여객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를 작성한 지표

       ㅇ 국제선여객: 우리나라 공항에서 외국공항으로 취항하는 국제항공여객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 작성한 지표

       

      ■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항공여객 수송현황의 증감추이를 분석하여 항공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지표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국제선여객 추이

       

       ㅇ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96년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해 오다가 '98년 크게 감소(-15.0%), '99년 이후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가 '03년 또 다시 감소(-5.5%)

           - 국제항공여객은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꾸준한 증가추세 유지

           - 다만, '98년에는 ‘97년말 외환위기 및 세계경제 침체로, ’03년에는 9.11테러(‘01년)와  이라크 전쟁(’02년) 및 중증급성 호흡기증후군(SARS, ‘03년)등의 영향으로 감소  

       

         ㅇ '04년부터 다시 증가세 전환('04 : 25.5%, '05 : 10.2%. '06 : 10.2%, '07 : 12.7%)

            - '04년 이후에는 국제노선이 증가하여 여행편의성이 증대되고, 한류열풍과 주5일제의 시행 등으로 국제관광객이 증가하였으며, 주5일 근무제 정착, 원화가치 상승에 따른 비용부담 감소 등으로 증가추세가 유지

       

         ㅇ '08년에는 미국발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 및 원화가치 하락 등이 이뤄져 '03년 이후 5년만에 국제선

              여객이 감소(-4.1%)하였고, '09년에도 전년에 이어 지속 감소(-5.2%)

       

         ㅇ '10년에는 미국, 중국 등 주변국의 경기회복 및 2년간 감소했던 기저효과로 인해 19.5%라는 큰 성장을 이뤄 최초로

              4,000만명을 돌파하였음

       

         ㅇ '11년에는 외국인 관광수요 및 환승수요 증가로 인해 일본(-7.3%)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증가세를 보임,

              특히 유럽노선은 하반기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약 11% 증가하였고, 일본노선은 11월에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하였음 

        

        ㅇ '12년~'14년에는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력 확대, 개별 자유 여행객 증가, 한류 열풍 등으로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전 지역이 증가하여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ㅇ '15년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LCC) 중심의 신규노선 및 운항 확대, 환율과 유가 영향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 증가 등으로

              하계시즌 메르스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8.2% 증가하면서 6천만 명을 돌파.


       ㅇ '16년에는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유류할증료 미부과에 따른 내국인 여행수요 증가, 외국인 관광객 증가, '15년 메르스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18.8% 증가하면서 7천만 명 돌파


        ㅇ '17년에는 중국 사드 제재조치와 북핵 이슈에 따른 수요 감소 요인에도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원화강세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5.4% 증가하면서 7,696만 명 돌파


       

       ■ 국내선여객 추이

       

         ㅇ '89년 이후 '97년까지 연평균 14.1%의 높은 성장세 유지하였으나, '98년 크게 감소한 이후 회복기에 들어섰다가 ‘01부터 다시 감소세로 전환, '06년부터 '08년까지 감소세가 정체상태임

       

           - '97년말 이전에는 국민경제수준의 향상 등으로 이용객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외환위기로 급격히 감소

           - '98년부터 다시 소폭이나마 회복세를 보였으나 '01년 이후 철도.도로 등 육상교통의 발달로 또 다시 감소세 지속

           -  '04년 고속철도 개통이 항공부문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큰폭 하락후 회복하지 못하고 '08까지 감소세가 정체상태

       

         ㅇ '09년에는 저비용항공사 등장으로 인한 공급 확대 및 경기침체로 인한 국제선 수요의 국내선 전환으로 상승(6.3%)

       

         ㅇ '10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공급 확대 및 제주노선의 꾸준한 증가로 KTX가 개통된 2004년 이후 최고의 실적을 기록 하였음(11.9% 상승)

       

         ㅇ '11년에는 제주여행수요 증가 및 저비용항공사의 운항증대로 전년대비 3.8%가 증가하였으며, 특히 LCC 국내여객

              수송량은 869만명을 기록하였고, 여객 분담률도 41.4%를 기록

       

         ㅇ '12년에는 KTX에 따른 내륙노선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주노선 이용객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3% 증가하였으며, 특히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여객 수송량은 947만명을 전년대비 1.1배 증가, 여객 분담률도 2.4%포인트 증가한 43.8%를 기록

       

         ㅇ '12년과 '13년에는 KTX에 따른 내륙노선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주노선 이용객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각 3.0%와 3.5% 증가하였고, 특히 '13년에는 저비용항공사의 여객운송이 천만명을 넘어 48.2%의 분담률을 기록

       

        ㅇ '12년~'14년에는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력 확대, 개별 자유 여행객 증가, 한류 열풍 등으로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전 지역이 증가하여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ㅇ '14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공급 확대,  대체휴일제 시행, 제주노선 관광수요 증가, 유리한 기상조건, 항공사 마케팅 활성화로 국내여객이 2,465만명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0.3% 증가하였고, 특히 LCC 국내여객 분담률이 절반을 넘어 50.7%를 기록


        ㅇ '15년에는 항공사 운항 및 탑승률 증가와 내외국인 제주여행 수요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13.5% 증가(2,465만 명->2.798만 명) 


        ㅇ '16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공급 확대, 내?외국인 제주도 관광수요 확대, 제주노선 및 내륙노선 여객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하며 3,091만 명을 기록하였고, 특히 저비용항공사의 국내 여객 분담률은 56.8% 기록


        ㅇ '17년에는 국내선 공급증대(3.8%), 저비용항공사의 높은 여객 성장률(14.9%), 내국인 제주도 관광수요 확대 등 제주 및 내륙노선 여객 증가로 전년 대비 4.8% 증가하며 3,241만 명 기록


      ■ 향후 정책방향


      ㅇ ('19년 계획) 국제항공 네트워크의 지속 확충


        - 中, 日에 비해 강점이 있는 동남아 노선을 바탕으로 북미, 유럽 노선의 확대와 인도, 중앙아시아, 러시아 등 네트워크 다각화 추진


         * 동남아 노선수 : 인천 26, 상해 21, 베이징 17, 나리타 14동남아 운항횟수(주간) : 인천 873회, 상해 446회, 베이징 194회, 나리타 349회


        ** 동남아 노선은 중, 일 공항에 비해 우위에 있으나 북미, 유럽노선은 경합 중


        - 중국 지방도시(하얼빌, 우한 등)와 운항횟수를 증대*하여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중국(‘20년 항공여객 7.3억명 예상) 항공수요 흡수


         * 자체적으로 충분한 국제노선을 갖추기 어려운 지방도시의 여객들이 자국의 거점공항(상해, 베이징, 광저우) 외 인천도 선택적 경유(환승)할 수 있는 환승 구도 선점


        - 중국의 사드제재 완화 등에 대비, 한-중 항공회담을 개최(’19.3월)하여 중국 지방도시와 인천공항간 운수권 확대도 추진




        

       

    ○ 용어해설

    • 국내선 여객 :
    • 국제선 여객 :
    • 환적화물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우리나라 공항에서 국내, 국제선의 항공 여객 수송현황을 수집한 자료

    ○ 자료출처

    • 출처 : 『항공통계』(매 익년 초)
    • 통계생산기관 :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항공정책과
    • 통계주기 : 매년

    ○ 연관지표

    -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연관지표_새창보기

    • 정의 :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의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임.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인-km)로 산출함.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차트이미지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7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7 hwp 2019년 항공운송동향.hwp 2020-07-07
    6 hwp 2017년 항공운송동향.hwp 2018-08-23
    5 hwp 2016년 항공운송동향.hwp 2017-08-21
    4 hwp 2015년 항공운송동향.hwp 2016-07-22
    3 hwp 2014년 항공운송동향.hwp 2015-07-29
    2 hwp 2013년 항공운송동향.hwp 2015-07-29
    1 hwp 2012년 항공운송동향.hwp 2015-07-29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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