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아이콘 HOME >부단위기관 > 국토교통부 아래화살표 이미지
내가 본 지표 나의 관심지표
항공 여객 수송(국내,국제)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항공정책과, 044-201-4182
· 최근 갱신일 : 2019-07-31 (입력 예정일 : 2020-06-30)

메뉴구분아이콘 그래프/통계표

○ 그래프

- 항공 여객수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국토교통부「항공통계」

- 항공 여객 증감률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국토교통부「항공통계」

○ 통계표

- 연도별 항공여객 수송실적통계표 접기/펼치기 버튼
[단위 : 명, %]
연도별 항공여객 수송실적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명, % 입니다.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국제선 여객수 47,702,644 50,986,891 56,778,759 61,434,404 73,000,810 76,955,719 85,925,288
국제선 여객 증감률 11.9 6.9 11.4 8.2 18.8 5.4 11.7
국내선 여객수 21,601,518 22,353,370 24,647,538 27,980,134 30,912,922 32,406,255 31,600,610
국내선 여객 증감률 3.0 3.5 10.3 13.5 10.5 4.8 -2.5

출처 :

국토교통부「항공통계」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메뉴구분아이콘 의미분석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지표 개념

       

       ㅇ 국내선여객: 국내 지방공항을 취항하는 항공기를 이용하는 모든 여객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를 작성한 지표

       ㅇ 국제선여객: 우리나라 공항에서 외국공항으로 취항하는 국제항공여객의 수송현황 및 연도별 증감추이 작성한 지표

       

      ■ 지표 의의 및 활용도

       

       ㅇ 항공여객 수송현황의 증감추이를 분석하여 항공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지표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국제선여객 추이

       

       ㅇ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96년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해 오다가 '98년 크게 감소(-15.0%), '99년 이후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가 '03년 또 다시 감소(-5.5%)

           - 국제항공여객은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꾸준한 증가추세 유지

           - 다만, '98년에는 ‘97년말 외환위기 및 세계경제 침체로, ’03년에는 9.11테러(‘01년)와  이라크 전쟁(’02년) 및 중증급성 호흡기증후군(SARS, ‘03년)등의 영향으로 감소  

       

         ㅇ '04년부터 다시 증가세 전환('04 : 25.5%, '05 : 10.2%. '06 : 10.2%, '07 : 12.7%)

            - '04년 이후에는 국제노선이 증가하여 여행편의성이 증대되고, 한류열풍과 주5일제의 시행 등으로 국제관광객이 증가하였으며, 주5일 근무제 정착, 원화가치 상승에 따른 비용부담 감소 등으로 증가추세가 유지

       

         ㅇ '08년에는 미국발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 및 원화가치 하락 등이 이뤄져 '03년 이후 5년만에 국제선

              여객이 감소(-4.1%)하였고, '09년에도 전년에 이어 지속 감소(-5.2%)

       

         ㅇ '10년에는 미국, 중국 등 주변국의 경기회복 및 2년간 감소했던 기저효과로 인해 19.5%라는 큰 성장을 이뤄 최초로

              4,000만명을 돌파하였음

       

         ㅇ '11년에는 외국인 관광수요 및 환승수요 증가로 인해 일본(-7.3%)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증가세를 보임,

              특히 유럽노선은 하반기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약 11% 증가하였고, 일본노선은 11월에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하였음 

        

        ㅇ '12년~'14년에는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력 확대, 개별 자유 여행객 증가, 한류 열풍 등으로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전 지역이 증가하여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ㅇ '15년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LCC) 중심의 신규노선 및 운항 확대, 환율과 유가 영향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 증가 등으로

              하계시즌 메르스 영향에고 불구하고 전년대비 8.2% 증가하면서 6천만 명을 돌파.


       ㅇ '16년에는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유류할증료 미부과에 따른 내국인 여행수요 증가, 외국인 관광객 증가, '15년 메르스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18.8% 증가하면서 7천만 명 돌파


        ㅇ '17년에는 중국 사드 제재조치와 북핵 이슈에 따른 수요 감소 요인에도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원화강세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5.4% 증가하면서 7,696만 명 돌파


       

       ■ 국내선여객 추이

       

         ㅇ '89년 이후 '97년까지 연평균 14.1%의 높은 성장세 유지하였으나, '98년 크게 감소한 이후 회복기에 들어섰다가 ‘01부터 다시 감소세로 전환, '06년부터 '08년까지 감소세가 정체상태임

       

           - '97년말 이전에는 국민경제수준의 향상 등으로 이용객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외환위기로 급격히 감소

           - '98년부터 다시 소폭이나마 회복세를 보였으나 '01년 이후 철도.도로 등 육상교통의 발달로 또 다시 감소세 지속

           -  '04년 고속철도 개통이 항공부문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큰폭 하락후 회복하지 못하고 '08까지 감소세가 정체상태

       

         ㅇ '09년에는 저비용항공사 등장으로 인한 공급 확대 및 경기침체로 인한 국제선 수요의 국내선 전환으로 상승(6.3%)

       

         ㅇ '10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공급 확대 및 제주노선의 꾸준한 증가로 KTX가 개통된 2004년 이후 최고의 실적을 기록 하였음(11.9% 상승)

       

         ㅇ '11년에는 제주여행수요 증가 및 저비용항공사의 운항증대로 전년대비 3.8%가 증가하였으며, 특히 LCC 국내여객

              수송량은 869만명을 기록하였고, 여객 분담률도 41.4%를 기록

       

         ㅇ '12년에는 KTX에 따른 내륙노선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주노선 이용객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3% 증가하였으며, 특히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여객 수송량은 947만명을 전년대비 1.1배 증가, 여객 분담률도 2.4%포인트 증가한 43.8%를 기록

       

         ㅇ '12년과 '13년에는 KTX에 따른 내륙노선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주노선 이용객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각 3.0%와 3.5% 증가하였고, 특히 '13년에는 저비용항공사의 여객운송이 천만명을 넘어 48.2%의 분담률을 기록

       

        ㅇ '12년~'14년에는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력 확대, 개별 자유 여행객 증가, 한류 열풍 등으로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전 지역이 증가하여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ㅇ '14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공급 확대,  대체휴일제 시행, 제주노선 관광수요 증가, 유리한 기상조건, 항공사 마케팅 활성화로 국내여객이 2,465만명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0.3% 증가하였고, 특히 LCC 국내여객 분담률이 절반을 넘어 50.7%를 기록


        ㅇ '15년에는 항공사 운항 및 탑승률 증가와 내외국인 제주여행 수요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13.5% 증가(2,465만 명->2.798만 명) 


        ㅇ '16년에는 저비용항공사 국내선 공급 확대, 내?외국인 제주도 관광수요 확대, 제주노선 및 내륙노선 여객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하며 3,091만 명을 기록하였고, 특히 저비용항공사의 국내 여객 분담률은 56.8% 기록


        ㅇ '17년에는 국내선 공급증대(3.8%), 저비용항공사의 높은 여객 성장률(14.9%), 내국인 제주도 관광수요 확대 등 제주 및 내륙노선 여객 증가로 전년 대비 4.8% 증가하며 3,241만 명 기록


      ■ 향후 정책방향


      ㅇ ('19년 계획) 국제항공 네트워크의 지속 확충


        - 中, 日에 비해 강점이 있는 동남아 노선을 바탕으로 북미, 유럽 노선의 확대와 인도, 중앙아시아, 러시아 등 네트워크 다각화 추진


         * 동남아 노선수 : 인천 26, 상해 21, 베이징 17, 나리타 14동남아 운항횟수(주간) : 인천 873회, 상해 446회, 베이징 194회, 나리타 349회


        ** 동남아 노선은 중, 일 공항에 비해 우위에 있으나 북미, 유럽노선은 경합 중


        - 중국 지방도시(하얼빌, 우한 등)와 운항횟수를 증대*하여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중국(‘20년 항공여객 7.3억명 예상) 항공수요 흡수


         * 자체적으로 충분한 국제노선을 갖추기 어려운 지방도시의 여객들이 자국의 거점공항(상해, 베이징, 광저우) 외 인천도 선택적 경유(환승)할 수 있는 환승 구도 선점


        - 중국의 사드제재 완화 등에 대비, 한-중 항공회담을 개최(’19.3월)하여 중국 지방도시와 인천공항간 운수권 확대도 추진




        

       

    ○ 용어해설

    • 국내선 여객 :
    • 국제선 여객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우리나라 공항에서 국내, 국제선의 항공 여객 수송현황을 수집한 자료

    ○ 자료출처

    • 출처 : 『항공통계』(매 익년 초)
    • 통계생산기관 :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항공정책과
    • 통계주기 : 매년

    ○ 연관지표

    -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연관지표_새창보기

    • 정의 :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의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임.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인-km)로 산출함.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차트이미지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7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7 hwp 2019년 항공운송동향.hwp 2020-07-07
    6 hwp 2017년 항공운송동향.hwp 2018-08-23
    5 hwp 2016년 항공운송동향.hwp 2017-08-21
    4 hwp 2015년 항공운송동향.hwp 2016-07-22
    3 hwp 2014년 항공운송동향.hwp 2015-07-29
    2 hwp 2013년 항공운송동향.hwp 2015-07-29
    1 hwp 2012년 항공운송동향.hwp 2015-07-29

    ○ 관련사이트

    메뉴구분아이콘 의견 및 질문

    체크아이콘 이미지 현재 보고계신 지표서비스 내용에 어느정도 만족하시나요?
    평가내용 1점 2점 3점 4점 5점 0   
    평가자정보 이름     비밀번호     * 지표관련 질문은 [의견 및 질문]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
    • 이용가이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홈페이지 개선의견
    정부혁신
    [35208]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189 (둔산동, 정부청사3동)
    COPYRIGHT STATISTICS KOREA. ALL RIGHTS RESERVED SINCE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