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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철도국 철도운영과, 044-201-4634
· 최근 갱신일 : 2018-11-12 (입력 예정일 : 2019-02-28)

그래프

출처 : 한국철도공사 및 (주)SR에서 제공하는「KTX, SRT 여객 수송 통계」

주석 :

통계표

통계표명 : 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단위 : 천명, %]
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통계표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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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여객수 계 38,015 37,394 41,303 50,309 52,802 54,829 56,916 60,535 65,610 79,115
KTX이용률 73 72 81 95 95 91 98 97 99 89
SRT이용률 - - - - - - - - 77 95
경부선 KTX여객수 31,533 31,010 34,342 39,060 39,896 42,005 43,621 41,702 41,266 32,427
경부선 KTX이용률 79 78 87 103 101 96 103 102 104 90
경부선 SRT여객수 - - - - - - - - 781 14,797
경부선 SRT이용률 - - - - - - - - 85 103
호남선 KTX여객수 6,482 6,384 6,842 7,313 6,967 6,873 6,626 8,675 10,622 9,228
호남선 KTX이용률 53 52 60 67 68 70 72 78 83 71
호남선 SRT여객수 - - - - - - - - 226 4,660
호남선 SRT이용률 - - - - - - - - 59 77
경전선 KTX여객수 - 0 118 3,627 4,168 4,088 4,424 4,616 4,984 5,570
경전선  KTX이용률 - 0 107 104 102 97 101 106 110 94
전라선 KTX여객수 - - - 309 1,771 1,954 2,244 3,146 3,945 5,766
전라선 KTX이용률 - - - 101 99 91 95 88 95 88
동해선 KTX여객수 - - - - - - - 2,395 3,786 6,667
동해선 KTX이용률 - - - - - - - 94 94 124

출처 : 한국철도공사 및 (주)SR에서 제공하는「KTX, SRT 여객 수송 통계」

주석

의미분석

[지표설명]

 

■ KTX 여객 수송동향 개념

 

 ㅇ KTX 여객 수동동향은 KTX가 운행 중인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의 이용인원, 이용률*변화를 연도별로 분석

  

   * 이용률 = 이용객수/공급좌석수 * 100


■ SRT 여객 수송동향 개념

 

 ㅇ SRT 여객 수동동향은 SRT가 운행 중인 경부선, 호남선의 이용인원, 이용률*변화를 연도별로 분석

  

   * 이용률 = 이용객수/공급좌석수 * 100

    

■ 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의 및 활용도

 

 ㅇ (의의) 고속여객 수송동향을 분석하여 지역별 이용수요, 개통효과 등을 분석하는데 의의가 있음

 

 ㅇ (활용도) 고속철도 운행으로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 효과에 따라 국민생활상의 변화, 역세권의 발달 등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므로, 고속 노선 확충, 수혜지역 확대, KTX 및 SRT 운행횟수 설정 등 고속차량 운행정책 등에 활용  

 



 

[지표해석]

 


  ■ 고속여객 수송동향 추이

 

 ㅇ 개통초기 KTX 차량 불안정으로 잦은 고장 및 열차지연과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 등으로 이용객이 저조

 

 ㅇ 고속철도의 빠른 속도와 정시성 등 편리성, 연계교통망 확충, 고속철도망 확충에 따른 운행횟수 증편 등에 따라

     KTX 수송인원은 '04년 개통이후 매년 7.1% 증가

 

     - '10년 경부고속철도 2단계, 경전선 개통 및 '15.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으로 수요 증가


- '16.12월 수서발고속철도(SR) 개통으로 KTX 이용수요는 감소하였으나 고속철도 전체의 이용자수는 증가추세
 

  * [KTX 수혜지역 확대 현황]

      경부2단계('10.11), 경전선('10.12), 전라선('11.10), 경전선 마산-진주 연장('12.12), 인천공항KTX직결('14.8),

      호남고속철도 개통('15.4), 동해선(포항) 직결('15.4)


  * [SRT 운행]

      수도권 고속철도가 '16.12월 완공됨에 따라 새로운 철도운영자인 (주)에스알이 수서-부산, 수서-목포 구간을 '16.12.9일부터 운행
 

 ㅇ 운영사별 수송인원 및 이용률


* [연도별 KTX 수송인원]

     37,394 천명('09년) ⇒ 41,303 천명('10년) ⇒ 50,309 천명('11년) ⇒  52,802 천명('12년) ⇒ 54,926 천명('13년)

     ⇒ 56,916 천명('14년) ⇒ 60,535 천명('15년)  ⇒ 64,603 천명('16년)  ⇒ 59,821 천명('17년)
 

  * [1일 평균 KTX 수송인원]

     102.7 천명('09년) ⇒ 113 천명('10년) ⇒ 138 천명('11년) ⇒ 145 천명('12년) ⇒ 150 천명('13년) ⇒ 156 천명('14년)

      ⇒ 166 천명('15년) ⇒ 177 천명('16년) ⇒ 164 천명('17년)


* [KTX 열차 이용률]

      72.0%('09년) ⇒ 81.0%('10년) ⇒ 95.3%('11년) ⇒ 95.2%('12년) ⇒ 92.2%('13년) ⇒ 97.7%('14년) ⇒

      96.7%('15년) ⇒ 98.9%('16년)  ⇒ 89.1%('17년)


* [연도별 SRT 수송인원]

     1,007천명('16년12월개통)  ⇒ 19,457천명('17년)


* [1일 평균 SRT 수송인원]

     43,798천명('16년12월개통)  ⇒ 53,307천명('17년)
 

  * [SRT 열차 이용률]

      77.3%('16년12월개통)  ⇒ 95.4%('17년)

    

 ■ 향후 전망
 

  ㅇ 저탄소체계 구축, 교통비용 감축을 위한 철도수송분담률 제고 필요, 고령화 및 삶의 질 중시, 거대도시권역 형성 가속화에

     따라  신속하고 편리한 고속철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아울러,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16~'25)에 따라 고속철도 건설, 일반철도 고속화 개량으로 전국 주요도시가 2시간대로

      연결되고, 고속철도 수혜인구 비율을 '15년 51%에서 '25년 85%로 확대해 나갈 계획



유의점

관련용어

KTX 여객수송 :

KTX 이용률 :

작성방법

한국철도공사 및 (주)SR에서 운영하는 KTX, SRT 이용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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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KTX 및 SRT 노선별 수송실적
  • 통계생산기관 : 철도공사 및 (주)에스알
  • 통계주기 : 매년

통계표 목록

주요정책자료

관련파일

  • excel 161231_KTX월별수송실적_16년말 기준.xlsx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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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수송분담률 새창

  • 정의 :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은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 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이 차지하는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으로 분류됨.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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