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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철도운영과, 044-201-3976
· 최근 갱신일 : 2020-08-03 (입력 예정일 : 2021-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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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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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철도공사 및 (주)SR에서 제공하는「KTX, SRT 여객 수송 통계」

○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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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천명, %]
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천명, % 입니다.
  2019
09월
2019
10월
2019
11월
2019
12월
2020
01월
2020
02월
2020
03월
2020
04월
2020
05월
2020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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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여객수 계 7,379 7,819 7,873 8,070 7,676 4,467 2,402 3,411 4,955 5,001
KTX이용률 95 98 107 101 96 58 29 43 61 63
SRT이용률 117 125 129 126 118 85 47 69 91 95
경부선 KTX여객수 2,931 3,095 3,106 3,228 3,055 1,656 802 1,169 1,737 1,806
경부선 KTX이용률 94 98 107 101 95 56 26 40 57 60
경부선 SRT여객수 1,393 1,504 1,529 1,532 1,449 944 476 739 1,067 1,083
경부선 SRT이용률 124 133 136 134 125 89 46 71 95 101
호남선 KTX여객수 932 954 964 965 937 537 357 455 633 609
호남선 KTX이용률 82 84 92 84 82 51 32 42 56 56
호남선 SRT여객수 520 563 567 571 540 365 252 314 426 417
호남선 SRT이용률 105 110 114 111 105 76 49 64 83 84
경전선 KTX여객수 558 584 588 612 589 373 167 247 374 374
경전선  KTX이용률 109 109 120 114 108 65 31 48 70 73
전라선 KTX여객수 575 622 607 631 612 330 224 292 422 403
전라선 KTX이용률 102 107 114 109 105 69 39 54 74 73
동해선 KTX여객수 470 497 512 531 494 262 124 196 297 309
동해선 KTX이용률 109 110 121 118 111 64 29 47 69 73

출처 :

한국철도공사 및 (주)SR에서 제공하는「KTX, SRT 여객 수송 통계」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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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KTX 여객 수송동향 개념

       

       ㅇ KTX 여객 수동동향은 KTX가 운행 중인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의 이용인원, 이용률*변화를 연도별로 분석

        

         * 이용률 = 이용객수/공급좌석수 * 100


      ■ SRT 여객 수송동향 개념

       

       ㅇ SRT 여객 수동동향은 SRT가 운행 중인 경부선, 호남선의 이용인원, 이용률*변화를 연도별로 분석

        

         * 이용률 = 이용객수/공급좌석수 * 100

          

      ■ 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의 및 활용도

       

       ㅇ (의의) 고속여객 수송동향을 분석하여 지역별 이용수요, 개통효과 등을 분석하는데 의의가 있음

       

       ㅇ (활용도) 고속철도 운행으로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 효과에 따라 국민생활상의 변화, 역세권의 발달 등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므로, 고속 노선 확충, 수혜지역 확대, KTX 및 SRT 운행횟수 설정 등 고속차량 운행정책 등에 활용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고속여객 수송동향 추이

       

       ㅇ 개통초기 KTX 차량 불안정으로 잦은 고장 및 열차지연과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 등으로 이용객이 저조

       

       ㅇ 고속철도의 빠른 속도와 정시성 등 편리성, 연계교통망 확충, 고속철도망 확충에 따른 운행횟수 증편 등에 따라

           KTX 수송인원은 '04년 개통이후 '16년까지 매년 증가 추세

       

           - '10년 경부고속철도 2단계, 경전선 개통 및 '15.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으로 수요 증가


      - '16.12월 수서발고속철도(SR) 개통으로 '17년 KTX 이용수요는 감소하였으나 고속철도 전체의 이용자수는 증가하였으며, KTX 이용수요도 '17년부터 증가 추세
       

        * [KTX 수혜지역 확대 현황]

            경부2단계('10.11), 경전선('10.12), 전라선('11.10), 경전선 마산-진주 연장('12.12), 인천공항KTX직결('14.8),

            호남고속철도 개통('15.4), 동해선(포항) 직결('15.4) 등


        * [SRT 운행]

            수도권 고속철도가 '16.12월 완공됨에 따라 새로운 철도운영자인 (주)에스알이 수서-부산, 수서-목포 구간을 '16.12.9일부터 운행
       

       ㅇ 운영사별 수송인원 및 이용률


      * [연도별 KTX 수송인원]

           37,394 천명('09년) ⇒ 41,303 천명('10년) ⇒ 50,309 천명('11년) ⇒  52,802 천명('12년) ⇒ 54,926 천명('13년)

           ⇒ 56,916 천명('14년) ⇒ 60,535 천명('15년)  ⇒ 64,603 천명('16년)  ⇒ 59,821 천명('17년) ⇒ 62,412 천명('18년)

           ⇒ 66,098 천명('19년)


       

        * [1일 평균 KTX 수송인원]

           102.7 천명('09년) ⇒ 113 천명('10년) ⇒ 138 천명('11년) ⇒ 145 천명('12년) ⇒ 150 천명('13년) ⇒ 156 천명('14년)

            ⇒ 166 천명('15년) ⇒ 177 천명('16년) ⇒ 164 천명('17년) ⇒ 171 천명('18년) ⇒ 181 천명('19년)


      * [KTX 열차 이용률]

            72.0%('09년) ⇒ 81.0%('10년) ⇒ 95.3%('11년) ⇒ 95.2%('12년) ⇒ 92.2%('13년) ⇒ 97.7%('14년) ⇒

            96.7%('15년) ⇒ 98.9%('16년)  ⇒ 89.1%('17년) ⇒ 90.1%('18년) ⇒ 95.7%('19년)


      * [연도별 SRT 수송인원]

           1,007천명('16년12월개통)  ⇒ 19,457천명('17년) ⇒ 21,967천명('18년) ⇒ 23,329천명('19년)


      * [1일 평균 SRT 수송인원]

           44천명('16년12월개통)  ⇒ 53천명('17년) ⇒ 60천명('18년) ⇒ 64천명('19년)


       

        * [SRT 열차 이용률]

            77.3%('16년12월개통)  ⇒ 95.4%('17년)  ⇒ 109.5%('18년) ⇒ 119.0%('19년)

          

       ■ 향후 전망
       

        ㅇ 저탄소체계 구축, 교통비용 감축을 위한 철도수송분담률 제고 필요, 고령화 및 삶의 질 중시, 거대도시권역 형성 가속화에

           따라  신속하고 편리한 고속철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아울러,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16~'25)에 따라 고속철도 건설, 일반철도 고속화 개량으로 전국 주요도시가 2시간대로

            연결되고, 고속철도 수혜인구 비율을 '15년 51%에서 '25년 85%로 확대해 나갈 계획

    ○ 유의사항

    • o KTX 이용자수는 2004.4.1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2004년과 2005년과는 차이가 발생하니, 1일 평균인원을 기준으로 하여야 정확한 이용추이를 분석할 수 있음
      ㅇSRT는 2016.12월부터 수서~부산, 수서~목포 구간을 운행하고 있음

    ○ 용어해설

    • KTX 여객수송 :
    • KTX 이용률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한국철도공사 및 (주)SR에서 운영하는 KTX, SRT 이용자수

    ○ 자료출처

    • 출처 : KTX 및 SRT 노선별 수송실적
    • 통계생산기관 : 철도공사 및 (주)에스알
    • 통계주기 : 매년

    ○ 연관지표

    -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연관지표_새창보기

    • 정의 :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의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임.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인-km)로 산출함.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차트이미지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1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1 excel 161231_KTX월별수송실적_16년말 기준.xlsx 2017-01-17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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