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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철도운영과, 044-201-4637
· 최근 갱신일 : 2022-05-03 (입력 예정일 : 2023-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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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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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철도공사 및 (주)SR에서 제공하는「KTX, SRT 여객 수송 통계」

○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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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천명, %]
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천명, % 입니다.
  2021
05월
2021
06월
2021
07월
2021
08월
2021
09월
2021
10월
2021
11월
2021
12월
2022
01월
2022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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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여객수 계 5,910 5,729 5,071 5,024 5,130 6,427 6,866 6,375 5,798 4,959
KTX이용률 70 71 59 57 60 74 85 74 67 62
SRT이용률 106 108 96 96 94 114 120 113 102 99
경부선 KTX여객수 2,102 2,060 1,770 1,695 1,799 2,292 2,521 2,280 2,079 1,754
경부선 KTX이용률 66 68 56 53 58 71 82 72 65 60
경부선 SRT여객수 1,292 1,249 1,158 1,132 1,107 1,365 1,382 1,356 1,258 1,111
경부선 SRT이용률 112 116 102 102 100 121 128 120 108 105
호남선 KTX여객수 701 673 578 586 611 756 821 743 662 553
호남선 KTX이용률 66 62 52 51 55 66 74 65 59 53
호남선 SRT여객수 508 495 446 452 438 537 553 534 483 419
호남선 SRT이용률 94 94 82 84 84 100 106 98 89 86
경전선 KTX여객수 437 422 366 379 405 507 546 501 460 381
경전선  KTX이용률 81 82 68 65 71 86 97 86 79 71
전라선 KTX여객수 495 473 424 447 435 554 586 543 486 423
전라선 KTX이용률 82 81 70 68 67 84 93 83 76 70
동해선 KTX여객수 375 357 329 333 335 416 457 418 370 318
동해선 KTX이용률 85 84 73 68 70 85 96 85 79 72

출처 :

한국철도공사 및 (주)SR에서 제공하는「KTX, SRT 여객 수송 통계」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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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KTX 여객 수송동향 개념

       

       ㅇ KTX 여객 수동동향은 KTX가 운행 중인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의 이용인원, 이용률*변화를 연도별로 분석

        

         * 이용률 = 이용객수/공급좌석수 * 100


      ■ SRT 여객 수송동향 개념

       

       ㅇ SRT 여객 수동동향은 SRT가 운행 중인 경부선, 호남선의 이용인원, 이용률*변화를 연도별로 분석

        

         * 이용률 = 이용객수/공급좌석수 * 100

          

      ■ 고속철도 여객 수송동향 의 및 활용도

       

       ㅇ (의의) 고속여객 수송동향을 분석하여 지역별 이용수요, 개통효과 등을 분석하는데 의의가 있음

       

       ㅇ (활용도) 고속철도 운행으로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 효과에 따라 국민생활상의 변화, 역세권의 발달 등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므로, 고속 노선 확충, 수혜지역 확대, KTX 및 SRT 운행횟수 설정 등 고속차량 운행정책 등에 활용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고속여객 수송동향 추이

       

       ㅇ 개통초기 고속화 구간(서울-대구) 일부운행과 적은 공급좌석 수로 인해 이용객 수는 완만하게 증가하였으나,

       

       ㅇ 이후 고속철도의 빠른 속도와 정시성 등 편리성, 연계교통망 확충, 안전성 확보, 고속철도망 확충에 따른 운행횟수 증편 등에 따라 KTX 수송인원은 '04년 개통이후 '16년까지 매년 증가 추세

       

           - '10년 경부고속철도 2단계(대구-부산), 경전선 개통, '11년 10월 전라선 개통 및 '15.4월 호남고속속과 동해선 동시 개통으로수요 증가


      - '16.12월 수서발고속철도(SR) 개통으로 '17년 KTX 이용수요는 감소하였으나 고속철도 전체의 이용자수는 증가하였으며, KTX 이용수요도 '18년부터 증가 추세
       

        * [KTX 수혜지역 확대 현황]

            경부2단계('10.11), 경전선('10.12), 전라선('11.10), 경전선 마산-진주 연장('12.12), 인천공항KTX직결('14.8),

            호남고속철도 개통('15.4), 동해선(포항) 직결('15.4) 등


        * [SRT 운행]

            수도권 고속철도가 '16.12월 완공됨에 따라 새로운 철도운영자인 (주)에스알이 수서-부산, 수서-목포 구간을 '16.12.9일부터 운행
       

       ㅇ 운영사별 수송인원 및 이용률


      * [연도별 KTX 수송인원]

           37,477 천명('09년) ⇒ 41,349 천명('10년) ⇒ 50,309 천명('11년) ⇒  52,362 천명('12년) ⇒ 54,744 천명('13년)

           ⇒ 56,916 천명('14년) ⇒ 60,535 천명('15년)  ⇒ 64,617 천명('16년)  ⇒ 59,669 천명('17년) ⇒ 62,417 천명('18년)    
       ⇒ 66,128 천명('19년) ⇒ 40,254 천명('20년) ⇒ 45,446 천명('21년)


      * [KTX 열차 이용률]

            71.9%('09년) ⇒ 80.7%('10년) ⇒ 95.7%('11년) ⇒ 94.3%('12년) ⇒ 91.9%('13년) ⇒ 97.7%('14년) ⇒

            96.7%('15년) ⇒ 98.7%('16년)  ⇒ 88.8%('17년) ⇒ 90.8%('18년) ⇒ 95.8%('19년) ⇒ 58.5%('20년) ⇒ 64.8%('21년)


      * [연도별 SRT 수송인원]

           1,007천명('16년12월개통)  ⇒ 19,457천명('17년) ⇒ 21,967천명('18년) ⇒ 23,329천명('19년) ⇒ 17,152천명('20년) ⇒ 19,563 천명('21년)


       

        * [SRT 열차 이용률]

            77.3%('16년12월개통)  ⇒ 95.4%('17년)  ⇒ 109.5%('18년) ⇒ 119.0%('19년) ⇒ 86.4%('20년) ⇒ 99.0%('21년)

          

       ■ 향후 전망
       

        ㅇ 친환경 저탄소 운송체계 구축, 교통비용 감축을 위한 철도수송 분담률 제고 필요 등 신속하고 편리한 철도 수송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유의사항

    • o KTX 이용자수는 2004.4.1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2004년과 2005년과는 차이가 발생하니, 1일 평균인원을 기준으로 하여야 정확한 이용추이를 분석할 수 있음
      ㅇSRT는 2016.12월부터 수서~부산, 수서~목포 구간을 운행하고 있음

    ○ 용어해설

    • KTX 여객수송 :
    • KTX 이용률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한국철도공사 및 (주)SR에서 운영하는 KTX, SRT 이용자수

    ○ 자료출처

    • 출처 : KTX 및 SRT 노선별 수송실적
    • 통계생산기관 : 철도공사 및 (주)에스알
    • 통계주기 : 매년

    ○ 연관지표

    -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연관지표_새창보기

    • 정의 :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의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임.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인-km)로 산출함.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차트이미지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1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1 excel 161231_KTX월별수송실적_16년말 기준.xlsx 2017-01-17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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