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
주석 :
o 2007년까지 자료는 한국철도공사 통계연보를 출처로 하여 작성된 도시철도 사고현황이 제외된 자료임
o 2008년 이후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에서 제공되는 자료로 작성됨
출처 :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
주석 :
o 2007년까지 자료는 한국철도공사 통계연보를 출처로 하여 작성된 도시철도 사고현황이 제외된 자료임
o 2008년 이후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에서 제공되는 자료로 작성됨
국가통계포털(KOSIS)
【지표설명】
ㅇ 지표의 개념
철도사고는 철도운영 또는 철도시설관리와 관련하여 발생한 사람의 사상 또는 물건의 손괴를 말하며,
열차사고, 건널목 사고, 사상사고로 구분함.
- 열차사고는 열차 충돌, 탈선, 화재 및 기타 열차사고
- 건널목사고는 건널목에서 철도차량과 도로를 횡단하는 자동차와 충돌한 사고
- 사상사고는 열차 또는 철도차량의 운전으로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
ㅇ 지표의 의의와 활용도
철도사고 통계는 년도별, 사고종별 및 사고원인별로 집계한 사고건수와 사상자수를 나타낸 것으로, 일관성.신뢰성 있는 사고원인분석과 추이분석 등을 통하여 철도안전관리대책 수립 및 철도관련 연구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작성된 지표임.
【지표해석】
ㅇ 지표의 증감추이
- 열차 · 건널목 · 사상사고로 구성된 철도사고는 최근 10년간('09→'18) 약 77.3% 감소
- 열차사고는 2010∼2019년간 총 53건이 발생하여 연 평균 5.3건이 발생함
- 건널목사고는 2010∼2019년간 총 116건이 발생하여 연 평균 11.6건이 발생함
- 사상사고는 2010∼2019년간 총 1,931건이 발생하여 평연 평균 162.0건이 발생함
ㅇ 철도사고 감소원인
- 감소원인은 복선화, 전철화, 자동화 등 지속적인 시설개량과 최첨단 차량의 도입, 유지보수 장비의 현대화 등
철도환경의 전반적 개선과
- 철도종사자에 대한 사고예방 교육훈련 강화와 전광판, 안내방송 등을 통한 대국민 안전 홍보
- 건널목 입체화, 스크린 도어 및 선로변 안전울타리 설치 등의 안전시설물 확충에 기인
- 철도안전제도의 체계적인 제·정비와 주기적인 시설물 안전점검의 시행 등 전반적인 철도안전 관리의 강화에 기인
ㅇ 항후 추진계획
- 철도사고를 계속적으로 줄여나가기 위하여 철도종사자의 교육훈련 강화, 건널목 입체화 지속 추진,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선로 무단통행 계몽 및 단속활동 강화 등 철도사고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 할 계획임.
번호 | 제목 |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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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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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31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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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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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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