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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본 지표
철도사고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철도운행안전과, 044-201-4614
· 최근 갱신일 : 2019-05-27 (입력 예정일 : 2020-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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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 철도사고 현황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

주석 :

o 2007년까지 자료는 한국철도공사 통계연보를 출처로 하여 작성된 도시철도 사고현황이 제외된 자료임
o 2008년 이후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에서 제공되는 자료로 작성됨

○ 통계표

- 철도사고통계표 접기/펼치기 버튼
[단위 : 건]
철도사고 통계표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합계 382 317 277 250 232 209 138 123 105 98
열차사고 3 4 2 6 6 9 4 8 4 4
건널목사고 20 17 14 10 13 7 12 9 11 8
사상사고 357 294 257 231 211 189 119 104 87 82
기타 2 2 4 3 0 2 3 2 3 4

출처 :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

주석 :

o 2007년까지 자료는 한국철도공사 통계연보를 출처로 하여 작성된 도시철도 사고현황이 제외된 자료임
o 2008년 이후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에서 제공되는 자료로 작성됨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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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지표설명】

     

      ㅇ 지표의 개념

     

         철도사고는 철도운영 또는 철도시설관리와 관련하여 발생한 사람의 사상  또는 물건의 손괴를 말하며,

         열차사고, 건널목 사고, 사상사고로 구분함.

         - 열차사고는 열차 충돌, 탈선, 화재 및 기타 열차사고

         - 건널목사고는 건널목에서 철도차량과 도로를 횡단하는 자동차와 충돌한 사고

         - 사상사고는 열차 또는 철도차량의 운전으로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

     

       ㅇ 지표의 의의와 활용도

     

           철도사고 통계는 년도별, 사고종별 및 사고원인별로 집계한 사고건수와 사상자수를 나타낸 것으로, 일관성.신뢰성 있는 사고원인분석과 추이분석 등을 통하여 철도안전관리대책 수립 및 철도관련 연구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작성된 지표임.

     



    ○ 지표해석

     

    【지표해석】

     

      ㅇ 지표의 증감추이

        

       - 열차 · 건널목 · 사상사고로 구성된 철도사고는 최근 10년간('09→'18) 약 74.3% 감소

     

       - 열차사고는 2009∼2018년간 총 50건이 발생하여 연 평균 5건이 발생함  

      

       - 건널목사고는 2009∼2018년간 총 121건이 발생하여  연 평균 12.1건이 발생함 

      

       - 사상사고는 2009∼2018년간 총 1,931건이 발생하여 평연 평균 193.1건이 발생함 

     

     

      ㅇ 철도사고 감소원인

     

        - 감소원인은 복선화, 전철화, 자동화 등 지속적인 시설개량과 최첨단 차량의 도입, 유지보수 장비의 현대화 등

           철도환경의 전반적 개선과

     

        - 철도종사자에 대한 사고예방 교육훈련 강화와 전광판, 안내방송 등을 통한 대국민 안전 홍보

     

        - 건널목 입체화, 스크린 도어 및 선로변 안전울타리 설치 등의 안전시설물 확충에 기인

     

        - 철도안전제도의 체계적인 제·정비와 주기적인 시설물 안전점검의 시행 등 전반적인 철도안전 관리의 강화에 기인

     

     

      ㅇ 항후 추진계획

     

        - 철도사고를 계속적으로 줄여나가기 위하여 철도종사자의 교육훈련 강화, 건널목 입체화 지속 추진,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선로 무단통행 계몽 및 단속활동 강화 등 철도사고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 할 계획임.

     

     



    ○ 유의사항

    o 2007년까지 자료는 한국철도공사 통계연보를 출처로 하여 작성된 도시철도 사고현황이 제외된 자료임
    o 2008년 이후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에서 제공되는 자료로 작성됨

    ○ 용어해설

    철도사고 :

    열차사고 :

    사상사고 :

    건널목사고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년간 철도사고 현황

    ○ 자료출처

    • 출처 :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포털(www.railsafety.or.kr)
    • 통계생산기관 : 국토교통부 철도국
    • 통계주기 : 매년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1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1 hwp 2015년 철도사고 통계.hwp 2016-07-29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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